추상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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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상미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네오 다다 Neo-Dada

2. 팝 아트 Pop Art

3. 팝아트의 주요작가들

4. 국제 팝 아트

5. 미니멀리즘 Minimal Art

6. 개념예술 Conceptual Art

7. 추상표현주의 ( 抽象表現主義 : Abstract Expressionism )

8. 미니멀 아트 ( Minimal Art )

본문내용

흔히 발견되는 물체, 이를테면 코카콜라병, 자동차의 타이어, 침대 등을 이용하여 이른바 컴바인 페인팅을 창안해냄으로써 팝아트가 성립할 수 있는 기틀 마련했다.
팝 아트는 흔히 발견되는 일상의 이미지나 물체를 미술 작품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목표로한다. 일상적으로 흘러넘치는 영상 또는 물체를 이용한다는 것 자체는 반 미학적이고 , 다다적인 사고방식. 그러나 다다이즘과 기본적으로 다른 것은 팝 아트가 세련된 고도의 기술에 의해 '일상'을 미술의 영역으로 또는 사회의 체계 속으로 끌어들였다는 점에 있으며 또한 화면에 나타난 이미지는 구상적이지만 회화적 사고 그 자체는 추상성이 강함. 팝아트 작가들은 일상의 이미지를 인용하는 데 그치지않고, 그것을 기호나 기호체계로 사용한다. 특히 앤디 워홀, 로이 리히텐스타인, 클래스 올덴버그 등은 사회가 익히 알고 있는 것들 예를들면, 마릴린 먼로의 얼굴, 미키 마우스의 이미지, 세븐 업의 트레이드 마크, 그리고 디크트레이시의 연속만화 따위를 작품에 도입함으로써 기호체계와 그들 자신의 테마를 겹쳐서 표현했다.
팝아트 작가들은 기법의 다양성을 보여주어 팝아트의 양식을 한마디로 규정할 수 없게끔 한다. 화가라기보다는 물체를 만드는 작가로서의 클래스 올덴버그는 작품의 크기,재료,질감에서 놀라움을 일으킨다. 1961년에 음식물 모형을 파는 상점을 열었으며 그 후 일상용품을 확대,변형시킨 작품(타자기,욕실용구,선풍기,석고·헝겊으로 만든 대형 햄버거,아리스크림,담배꽁초등)을 제작하였다. 이 작품들이 이례적으로 대규모적이면서도 주제는 상대적으로 무가치한 속성을 드러내어 해학성과 함께 대중 문화·제품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한다.
이외에도 광도된 이미지들을 여러부분으로 나눈 후 다시 짜 맞추어 거의 곡상에 가까운 효과를 내는 작업을 하는 제임스 로젠퀴스트, 인간의 형상또는 서구 남성들의 소망들을 시사하는 추상들을 평면적 실루엣으로 처리하는 탐 웨셀만등의 작가를 들 수 있다.
이미지의 대중화 : 팝아트의 특징은 '개방' 과 '비개성' 으로 집약됨. 이미지의 대중화, 형상의 복제, 표현 기법의 보편화에 의해 예술을 개 인적인 것에서 대중적인 것으로 개방시켰다. 팝 이미지는 광고, 상표, 만화, 영화등의 대중적 이미지를 한번 더 보기 위한 시각적인 재현으로 대중적인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현대 인간의 감수성을 의식화한 것이다.
팝 아트 작가들은 손으로 하는 작업을 기피하여, 소재를 선택하고 실크스크린 판을 만든 뒤 적당한 색깔로 찍어 내는 작업을 반복했다. 이러한 제작 과정을 통한 작품은 누구의 작품인지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비개성적 이었다. 앤디 워홀은 기성 상품이나 특정 스타의 얼굴 등을 똑같은 이미지로 기계의 힘을 빌어 자주 반복 하여 배열하는 작업을 했다. 따라서 특정한 상품이나 이미지는 어떤 개인의 독자적 절대적인 영역이 아닌 복제 가능한 비사유성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 모든 작업은 주로 실크스크린 판화기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는 광고의 속성을 차용한 것으로 현대의 대중 문화에 걸맞는 예술 형태를 보여주는 것이다. 앤디 워홀은 대중적 이미지뿐아니라 공포의 이미지도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영화 배우와 같은 유명인들,꽃,코카콜라병,또는 전기의자,자동차 충돌 장면, 폭풍의 현장등을 캔버스위에 반복적으로 묘사하여 거의 임의적인 색채를 첨가함으로써 미묘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에로티시즘의 표현 : 대량소비사회에서의 현실을 반영한 팝 아트는 매스미디어의 통속적인 주제, 사랑과 성(性)을 통하여 진실된 인간존재의 참 모습을 찾고자 하였다. 도구화된 성과 상업화된 성 표현으로 진정한 에로티시즘의 의미를 환기시켜준다. 팝 아트가 에로티시즘과 관련이 있는 것은 대량 소비, 즉 상업적 전달메세지로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성(性)이기 때문 이러한 경향은 섹스와 매력을 강조하여 인체와 젊음을 개방하고, 노축된 윤곽선으로 에로티시즘의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새로운 에로티시즘으로 탄생시켰다.
레터링과 그라피토 기법 : 민속적 의미인 성조기나 표적 등을 사용하여 자극적이며, 선명한 효과로 디자인 요소인 대칭과 균형을 강조한다. 화면에 문자와 숫자등의 기호를 사용한 팝 아트는 날카롭고 선명한 효과로 비개성적이고 반감정적인 차디찬 기계적 감성을 추구한다. 그라피토(Graffito)란 고대의 건축물에 당시의 사람들이 남긴 낙서, 그림, 글자를 가리키는 것으로 팝 아트 작가들에 의해 하나의 기법으로써 작품에 활용되었다.
앗상블라쥬(Assenblage)와 전위예술로서의 표현 : 기존의 가치를 무너뜨리고 이전에는 작품의 소재로 사용치 않던 일상 생활 주변의 기성 이미지의 비예술적 오브제를 선택 하는 새롭고 전위적인 시도와 재래의 조각이나 회화 기법에 반대하는 앗상블라쥬의 표현은 팝 아트적 요소이다. 앗상블라쥬(Assenblage)는 신문이나 잡지 등 종이를 찢어 붙이는 꼴라쥬에서 발전한 다른 오브제나 폐품을 모아 부착시키는 기법이다. 이는 작품의 소재를 무한하게 만들 수 있도록 가능성을 부여하였고, 각 단편들이 의미하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이미지의 작품을 창조하는 유기적 형성을 암시하는 역할을 했다. 즉 일상적인 오브제를 소재에 포함시켜 조형화한 것이다.
추상주의(Abstraction)
신조형주의의 몬드리안과 표현주의의 칸딘스키에 의하여 시작하였으며, 표현의 대상이 없고 조형의 요소와 원리에 의해 작품을 표현했다. 차가운 추상과 뜨거운 추상으로 분류되며, 현대의 보편적인 양식이 되었다.
추상 미술이란 넓은 의미로는 대상을 사실 그대로 묘사하지 않는 입장의 예술을 총칭하고 있다. 1910년 무렵, 유럽 각지에서 거의 동시에 발생하여 활발히 전개되었다.
현대 미술에서 인상주의에 반발하며 색채, 형태 등에서 전통적인 회화 관념을 거부하는 추상미술은 몬드리안을 시조로 하는 `기하학적 추상` 과 칸딘스키를 시조로 하는 `서정적 추상`등 두 가지로 나뉜다.
기하학적 추상은 선과 색채의 엄격한 구성에 의한 조형의 원리를 탐구하고, 흔히 차가운 추상이라고도 불린다.
이에 반해 서정적 추상은 색채나 형태에 내면적인 심리를 표현한 것으로,뜨거운 추상이라고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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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3.10.18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6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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