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시작되는 서구중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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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구중심주의
1) 미성년자와 교육
2) 초등학교 교과서와 서구중심주의
3) 중학교 교과서와 서구중심주의
4) 고등학교 교과서와 서구중심주의

3. 닫는 말

본문내용

고등학교 도덕, pp. 184~187
서구중심주의를 기본 바탕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는 교과서의 내용 전개는 서양이 지니는 전 세계에 걸친 힘을 위와 같이 명확이 제시하는 경우도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21세기를 바라보는 우리나라 학자들의 사고가 학생들이 교재로 사용하는 교과서를 통해 청소년들의 인식 속에 점차 투입되고 축적되어 가는 것이라 하겠다.
위와 같은 사회, 문화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과목 이외에도 국어, 문학과 같은 우리 언어의 교육에 있어서도 외국의 작품들이나 외국 작가들의 인물 탐구는 계속 된다.
)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상, 하)
(주) 지학사, 고등학교 문학 (상, 하)
물론 외국의 작품을 다룸으로써 그들의 정서와 문화를 배우는 것 또한 중요한 것이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 작품들이 유독 서양의 작품들에만 비중을 두고 있다는 것은 서구중심적인 구성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이처럼 우리의 언어를 통해 서양의 문학과 정서를 배우는 우리의 학생들은 그들 스스로의 정체성을 잃고 서양과 우리의 것 사이에서 혼란을 겪게 된다. 또한, 우리 사회의 지식인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찾으려는 노력은커녕 좀 더 서구적인 내용을 전달하기에 급급한 것이 현실이라 하겠다.
3. 닫는 말
초등학교 교과서,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 교과서와 교재들을 통해 서구중심주의가 우리 교육 속에 자리하고 있는 위치에 대해 알아 보았다. 다양한 과목과 분야에 있어서 이미 깊숙히 침투하고 있는 서양 중심적인 사고 방식과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 전개는 우리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무의식 속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러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것에 대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움직임은 우리 사회에서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한국의 미성년자들에게 그들의 권리를 박탈하는 것은 아닌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인간의 평등과 자유에 대해 강한 의식을 지니고 있다. 절대적인 의미에서의 평등과 상대적인 의미
) 박호성, 평등론, pp.106~109
에서의 평등을 총망라하여 우리의 교육 제도와 교육 과정은 한국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평등을 박탈하는 것이라 하겠다. 서양의 문화와 사상을 잠재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교과서와 교재를 통해 한국의 학생들은 그들 스스로 한국 혹은 여타 다른 나라의 문화와 지식에는 무지한 학생들이 되어가고 있다. 서양 전문 지식인으로 키우겠다는 일념하에 학생들의 배울 권리를 일방적으로 단절 시키는 서양 중심적인 교과서 편찬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것을 교육 받을 수 있는 기회 차단막으로 작용한다고 하겠다.
끝으로, 서구중심주의, 중화주의, 자문화중심주의, 국수주의 등과 같은 이데올로기가 오늘날의 일반 사회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불필요한 문제 제기일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주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의 경우, 그 교과서와 교재를 통해 한국의 학생들이 그들의 지식을 습득하고 인성을 수양한다는 것을 교과서 집필 위원들은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러므로 교재를 편찬함에 있어서 좀 더 조심스러운 접근과 탁월한 내용 구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그에 앞서, 우리 나라 지식인들의 서구중심주의적인 사고 방식을 비판하고 그들 스스로가 그러한 성향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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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27
  • 저작시기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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