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이론적배경,집단미술치료,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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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이론적 배경)
1. 미술치료의 정의
2. 주요이론 및 견해
3. 미술치료의 발전과정
4. 미술치료의 목적과 장점
5. 미술치료의 기능과 적용
6. 미술치료의 구성조건
7. 미술치료의 기법
8. 미술치료의 과정

Ⅲ. 집단미술치료
1. 집단미술치료란
2. 집단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
3. 집단미술치료의 목표
4. 리더의 역할

Ⅳ. 사례

Ⅴ. 결론

본문내용

모습을 발견하여 무기력한 자신의 신체상에서 벗어나 자신을 재인식한다.
8
변형 - 나의 움직이는 이미지 그리기
신체에 대한 극단적 인식을 이완시켜 신체와 정신을 보다 건강하게 통합시킨다.
9
나의 능력 - 1년 뒤에 내가 뭔가를 하고 있는 모습 그리기
자신이 직면해야 할 현실을 묘사해보고 분리와 개성화에 따르는 상황에 명확하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통제력을 갖고 적응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10
3개의 꼴라쥬 - 아주 연약한 사람
아주 적당한 사람
아주 강한 사람
신체상의 극단적 왜곡에 직면하여 인지적 왜곡에서 벗어나 객관적이고 바람직한 신체상을 인식시킨다.
3
11
가족화 - 우리가족을 동물로 나타내본다.
가족 역동성을 해결하고 가족관계, 분리문제를 재인식
12
학교생활 그림 - 자기와 관련된 교사, 친구들과의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그림
집단상호작용과 감정표현을 돕는다.
13
꼴라쥬 - 음식 상보기, 시장보기
선택된 그림을 통해 현재상황과 연관시켜 관계를 탐색하도록 도움
14
가족회기
함께 되는 것 집단응집력 강화
15
난화상호이야기식 그림 그리기
언어적 표현능력 증진과 자기의 문제인식
단계
회기
프로그램 활동내용
기대효과
4
16
자화상 - 종이봉투에 양면을 이용하여 '내가 되고 싶은 나'와 '버리고 싶은 나' 그리기 (한 그림 안에 반대되는 정서를 그림)
자기 내면의 숨겨진 감정을 솔직한 느낌으로 자발적으로 표현하기
17
섭취와 배설에 대해 그리기
섭취와 배설에 대한 지나친 집착과 인식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직면시킨다.
18
최근에 가졌던 나의 감정 그리기
복잡한 내적 감정상태와 외적 자극 표현
19
나에게 있어서 가장 의미있는 타인과의 관계
가족간의 갈등회피, 가족상호관계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고 가족간의 미해결된 분리와 개성화 문제를 연합시킨다.
20
불일치된 자기와 일치된 자기, 이상적인 자기와 내가 되고 싶은 자기 그리기
자신의 신체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자기 개념을 획득하도록 자극
5
21
정상에 서보기
성장과 자기실현을 위하여 지난 몇 년 동안 내가 했던 중요한 결정과 선택에 대해 그리기
신체의 왜곡된 이미지를 수정하게 돕고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성찰함으로써 성숙된 자아상을 도모한다.
22
집단가족회기 - 함께 되는 것
가족과 함께 상대방 신체의 외곽선을 그리게 한 후 그림 안에 본뜨면서 일어났던 감정들을 그리게 한다.
신체적 접촉을 통한 가족간의 긴장감을 이완시키고 외면과 내면을 한 종이에 표현해 봄으로써 가족상호간의 신뢰감을 촉진시킨다.
23
자신을 광고하는 광고지 만들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찾아봄으로써 자아존중감의 결여로 생기는 부정적 감정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돕는다.
24
내 마음의 선물 상자 - 종이 한 장에 선물 상자를 그려놓고 상대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그려 넣는다.
식사 장애의 지속적인 향상과 회복에 대한 격려와 상호지지적 교환
Ⅴ. 결론
미술치료에 대한 조사결과, 미술치료는 누구든지 적용가능하고 한 두 번의 짧은 치료과정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상담(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내담자가 방어적 자세나 기제를 사용하나, 미술치료는 언어보다는 그림 또는 매체를 통해 심리적 표현을 하기에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켜 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만 미술치료의 임상적용에서 주의할 사항은,
미술치료가 아무 환자에게나 무분별하게 적용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미술치료의 효과만을 너무 의지하여 다른 과학적인 치료방법조차 포기시켜 버리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미술치료가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리고 미술치료를 시행하는 치료자들이 미술치료라는 작업을 너무 쉽게 여겨서 자격 같은 것이 불필요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하며 어떤 공식적인 훈련과정도 부정하고, 또한 치료적 기교라든지 심리학적 지식은 필요 없다고 믿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넓은 의미로 놀이치료를 흡수하여 활성화하는 단계이므로 앞으로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영역에 적용될 것이다.
이때, 사회복지사가 미술치료기법을 도입, 활용을 하기 위해서는 자격조건이 있다
총11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240시간의 미술치료 강의와 워크샵을 수료 후 이론시험의 합격하고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 및 연구(개인하나, 집단하나)를 공개발표 후 심사를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우리가 실천현장에서 내담자에게 동요되지 않고 올바른 사정과 개입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지식과 매체에 대한 경험, 내담자의 병리(문제 행동)에 대해 더 많이 배워야함을 알게 되었다.
《 참 고 자 료 》
한국미술치료학회. 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도널드 위니캇. 「그림놀이를 통한 어린이 심리치료」. 한국심리치료연구소
김재은. 「그림에 의한 아동의 심리진단」. 교육과학사
박승숙. 2001.「미술치료사가 들려주는 정직한 미술치료 이야기」. 들녘
김동연, 최외선. 1994. 「성인 미술치료」. 동아문화사
잉그리트 리델 저. 정여주 옮김. 2000.「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학지사
김진경. 2000. 정신과 환자에 대한 미술치료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 행정대학원
김보경. 1998. 미술치료적 기능을 통한 그림 심리진단 연구. 회화과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김혜영. 1998. 정신분열증환자의 대인관계기술 증진을 위한 집단미술활동 개입. 대구 효성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술치료".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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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2003.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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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2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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