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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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재즈의 변천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뉴 올리안즈 재즈 (New Orleans-Jazz)

2. 시카고 재즈 (Chicago-Jazz)

3. 스윙 재즈 (Swing-Jazz)

4-1. 모던 재즈-1 ; 밥 (Bop, Bebop) 시대
4-2. 모던재즈-2 ; 쿨 재즈 (Cool-Jazz)

5. 프리 재즈 (Free-Jazz)

6. 록 재즈 (Rock-Jazz)

본문내용

, 사람목소리 같은 소리를 더 좋아 한다.
표준으로 여겨온 박자방추기(time-keping)의 유형들을 그만 두고 자유롭게 루바토를 따랐다.(루바토란 연주하는 사람 내키는대로 음길이나 빠르기를 바꾸어 버리는 것을 얘기하져)
이 음악에서 새로운 빛깔들은 대개 다음 두가지 방식으로 얻으려 하였다.
첫째, 전통재즈악기의 소리를 뒤틀어 내었다. 이 방법은 존 길모어와 파라오 샌더스가 즐겨 섰는데, 이들은 색소폰으로 날카로운 비명소리(shrieking)를 내는 연주양식을 끌여들였다.
둘째, 낯설거나 새로 고안한 악기들을 끌어 들이는 것이다. 이런 일은 아트 앙상블 오브 시카고의 구성원들이 많이 했다. 그러나 이 때 일렉계열의 악기를 쓰는것 소리를 일렉장치로 조작하는것과 같은 일은 대개 피하였다.(역시 언플러그드가 최고져?후후)
프리재즈 드럼연주자들은 이른바 다방향(multidrectional)리듬이라는 것을 탐구해 갔는데, 이는 동시에 여러가지 박자를 진행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 또한 일정한 박동만을 매기는 일에서 벗어나, 타악기 소리에 색깔과 질감을 더함으로써 다른 연주자와 서로 활발히 주고 받는 연주를 해나갔다. 연주의형식은 종종 연주자가 지닌 힘이 얼마나 버티어 내는지에 따라 결정되었는데, 즉 그들의 에너지가 사그라들 떠가 되어서야 연주곡이 끝을 맺게 되었던 것이다. 또 선율(멜로디)은 훨씬 더 많이 변형 되었고, 파편처럼 흩어 졌다. 지속음을 연주할 때는 탬버린을 흔드는 것처럼 또는 돌풍이 빠르게 변화하는 것처럼 소리를 움직여 내었다. 많은 연주자들은 선율보다는 곡 전체의 질감을 만들어 내는 데에 집중했다. 한편 어떤 이들은 연주하면서 속마음 사이의 대화를 창조해 내기도 하고, 서로 다른 음역속에서 한 사람이 부르면 다은 이는 여기에 반응하는 식의 연주를 하기도 하였다. 또한 연주자들은 어떤 순간에서도 독주를 할수있어야 했지만 강조점은 무억보다도 집단 즉흥연주에 두었다. 어떤 그룹들은 연주에 연극의 요소를 드러내 보이기도 한다. 선 라 아케스트라가 보여준 천진난만한 이국적 분위기나, 아트 앙상블 오브 시카고나 칼라 블레이가 재치있게 본뜬 짤막한 풍자극을 연주에 끼어넣은 것은 그 좋은 보기이다.
6.록 재즈 (Rock-Jazz)
1). 록 재즈의 발생
록 재즈는 가장 최근에 출현한 재즈로서(70년대) 프리 재즈와 함께 현재까지도 연주되고 있는 형태이다. 록(Rock)이란 유럽에서 대중적인 댄스 음악으로 출발한 것으로 블루스의 특징을 많이 지니고 있으며, 로큰 롤(Rock\'n Roll)의 준말이다. 록은 1960년도 중반에 나타나 가사의 예술적 표현에 보다 치중하여 즉흥 연주 등은 그리 강하게 다루지않았다. 비틀즈(Beatles)를 위시한 많은 그룹들은 조곡형식(Suite)의 대편성 심포니 곡을 만들기도 하였고, 또 어떤 부류들은 종래의 록을고수하여 하드 록(Hard Rock) 이란 별칭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초기의 록 그룹들은 블루스를 기초로 하였으나, 재즈와 록이 완전히 융합된 상태가 아니 라 서로 엮어 놓은 상태에 불과하였고, 예술적인 면의 추구보다는 상업적인 냄새가 짙은 감을 준다.
재즈와 록이 참으로 융화되어(Fusion) 예술적인 형태를 띠면서 재즈의 발전에 기여하게 되는 것은 1960년대 말부터 이다. 체이스(Chase), 블러드(Blood), 스웨트 앤 티얼스 (Sweat &Tears) 등의 그룹의 활동으로 시작되었는데, 이들의 음악을 스윙 록 (Swing Rock)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970년대 초에는 재즈의 대가인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가 록과 전자악기에 관심을 두어 <비취스 브루(Bitches Brew)>란 음반을 내놓음으로써 본격적인 록 재즈의 시대로 돌입하게 되었다. 혁신적인 점은 전자악기를 일반 재즈악기와 함께 섞거나, 전체를 전자악기로 대체하고 연주하여 음향을 더욱 강하게 확대시킨 면과 예술적인 즉흥성을 강조한 점이다. (전기기타, 전기콘트라베이스, 전자피아노, 신디사이저 등을 사용)
2). 록 재즈의 음악적 특징
위에서 일컬은 바와 같이 록 재즈는 전자악기 연주로 인한 강한 음향을 특징으로 하며, 음악적인 기법을 프리 재즈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리하여 매우 지적이고 전문적인 형태를 띠고 있으나, 리듬에 있어서는 모던 재즈(비밥, 쿨, 프리 재즈)에 비하여 단순한 형태를 보여 스윙(Swing)과 비슷하나 약간 더 강하고(예를 들면 동양에서 온 순환하는 박자사용), 음향에 있어서는 전위적인 불협화음보다는 특정한 음계를 바탕으로 한 섭법을 중심으로 연주하므로 전통적인 협화음쪽으로 흐른다. 그리고 어법에 있어서 옛 두박자 재즈부터 프리 재즈까지의 요소들을 도입하므로 연주자 모두가 각자 멋대로 즉흥연주를 하는 것보다 부드럽다고 하겠다.
록 재즈의 대표자로는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 트럼펫), 죤 멕로린(John Mc Laughlin, 전기기타)과 그의 오케스트라, 칙 코리아(Chick Corea), 허비 행콕(Herbie Hancock)와 죠 채위눌(Joe Zawinul), 웨더 리포트와 유나이티드 재즈 록 앙상블 (Weather Report & United Jazz Rock Ensemble)등이 있다.록 재즈는 일렉트릭 재즈(Electric Jazz), 퓨젼 재즈(Fusion Jazz), 크로스오버 뮤직(Crossover Music) 등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독창적인 명칭은 록 재즈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번 순서에서는 재즈 발전사 중에서 후기 시대에 해당하는 쿨,프리, 록 재즈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재즈는 후세에도 계속 발전하여 나갈것이므로 후기란 단어가 잘 어울리는 편은 아니나 중기 시대와 구분하는 개념으로 이해해주기 바란다. 중기시대의 스윙과 밥 재즈가 클래식 음악과 어깨를 겨룰만큼 음악적으로 성장함을 보여 주었다면, 후기 시대의 쿨, 프리, 록재즈에서는 예술적인 발전을 더욱 거듭하여 현시대 음악의 한 장르로서 클래식 음악사에 당당하게 편입됨을 보여주었다. 즉 재즈는 더이상 좁은 의미의 오락음악이나 민속적인 음악으로서가 아니라, 서양 예술음악의 한 갈래로서 인정받는 시대에 들어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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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3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0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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