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의 종류와 일반적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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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의 종류와 일반적인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 가요의 일반적 이해

2.고려속요의 일반적 이해

3.악장의 일반적 이해

4.가사의 일반적 이해

5.경기체가의 일반적 이해

6.시조의 일반적 이해

본문내용

경기체가가 소멸된 것은 결국 재도지문의 문학관을 지닌 사림파의 등장이 직접적 원인이었고, 가사 시조의 융성이간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5.시조의 일반적 이해
시조는 3장 6구, 4음보격으로 된 조선시대 시가의 대표적 형태로, 그 형식상의 본래적 기원은 10구체 향가인 \'사뇌가\'나 <정읍사>등에서 찾을 수 있다. 떠 우리는 시조의 형태를 고려속요인 <만전춘<의 한두 연이다. <동동>의 각 연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시조는 기존의 시가 형식을 기저로 하여 고려 말에 새로운 유교적 이념을 가진 신흥 사대부 계충의미의식을 반영하여 생성된 시가 형식이다.
이렇게 형성된 시조는 조선 왕조가 안정되어 가면서 그 사회의 정신적 기반을 표현해 줄
수 있는 시가 형식으로 정착하여, 유교적 이념을 노래하거나 그것을 기반으로 한 저연 풍경
이나 애정등을 노래하였다. 16세기에 들어서는 사람파(士林派)들을 중심으로, 자신의 유학적 이념을 드러내거나 강호 자연에 묻혀 사는 즐거움을 노래하기 위해 단형 시조의 형태에 만족하지 않고 여러 수의 시조를 동일한 제목 아래 잇달아 노래해 나가는 연시조의 형태도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사회의 안정이 흔들리면서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서민 정신이 대두하였
는데, 이에 따라 시조 형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설 시조는 주로 이름없는 평민 가 객들에 의해 창작된 것이 대부분으로, 형식적 파격과 함께 내용도 기존의 단형 시조에서는 볼 수 없었던 민중의 자유롭고 발랄한 감정이나, 현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실을 소재로 하여 참신하고 기발하게 표현한 것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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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11.04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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