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시장의 전망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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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요

2.온라인 게임 기획시 고려 사항

3.온라인 게임 성공요소

4.온라인 게임 서비스

5.온라인 게임 시장의 동향

6.맺음말

본문내용

현재 온라인 게임 분야가 게임 시장의 구심점이 되는 상황에서 온라인 게임 개발과 서비스의 특성을 살펴보고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문제점과 그것이 개선되어야 할 방안을 살펴봄
2.온라인 게임 기획시 고려사항
판타지풍의 게임은 신화나 전설을 배경으로 미래사회나 중세사회의 가상도시를 기반으로 사고의 제한을 탈피하여 USER에게 풍부한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워줌으로써 게이머로 하여금 온라인 게임에 몰두할 수 있게 도와줌
게임매니아의 취향, 욕구, 필요에 대한 연구가 선행
이것을 바탕으로 완벽한 시나리오를 구성
판타지적인 면도 충분히 고려하여 USER가 직접 스토리를 만들어 가 는 구성
주공략 대상층을 정하여 USER가 추구하는 PLAY패턴을 인식하여 게임에 반영
수익성 면에서 중요
현 게임업체의 온라인 게임 시장 진입 성공,실패 분기치는 3000명 정도
리니지(9~10만명)
미르의 전설(2만여명)
천년(1~1만 3천여명)
온라인 게임 시나리오나 게임 음악은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데 주로 이 부분에서 라이센스 문제가 발생
게임업체들은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 하기전에 원작자와 이 문제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가상세계에서 CYBER COMMUNITY의 형성으로 게이머들간의 공감대의 흥미를 유발하여 USER가 만들어 가는 공간을 제공함
온라인 게임은 기존 PC게임과 비교하여 수익 모델로 각광
2000년 온라인 게임의 전체 매출은 1,600억원으로 1,300억원인 PC게임의 매출을 추월
온라인게임으로 편중화 현상에 대한 대책 마련과 게임 시장 확대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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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3.11.14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32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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