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자의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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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신장애인의 특성

2. 연구내용

3. 마무리 프로그램

4. 노인 여가에 대한 정책적 배려와 노인의 여가프로그램

본문내용

증진하기
위하여.
실행: 한 사람이 자기 번호와 그 다음 번호를 외침으로 게임이 시작된다. 번호가 불린 사람은 자신의 번호를 외친 다음, 다른 번호를 함께 외친다. 예를 들어, 1번이 "1, 8." 하고 외치면, 8번은 다시 "8, 4."하고 외치고 다시 4번은 "4, 6."하고 번호를 외친다.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원에서 한 사람씩 빠지게 된다.
1. 번호가 불려질 때 대응하지 못할 경우.
2. 번호가 불려지지 않았을 데 반응하는 경우.
3. 참여자가 빠져버린 번호를 부를 때.
위에 해당하는 실수를 한 참여자는 줄 맨 끝에 자리해서, 마지막 번호를 부여받는다. 모든 사람이 빈칸을 채우기 위해 옮겨간다 그리고 모든 참여자들은 계속해서 번호를 다시 부른다.
변형1: 번호 대신에 자신의 이름을 사용한다.
변형2: 손바닥의 리듬을 이용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무릎을 치거나, 손바닥을 부딪히거나, 손가락을 부딪쳐 소리를 낸다. 계속해서 3박자에 맞춰 소리를 낸다. 참여자들이 함께 동작을 따라 하고 번호/이름을 손가락 부딪히는 소리에 맞춰 부른다. 만일 한 사람이 번호를 잘못 부르거나 리듬을 깨뜨리면, 그 사람은 줄 맨 끝으로 자리를 옮긴다.
변형3: 상표 이름을 외친다.
지도 고려사항: 집단이 20명이 넘을 경우, 2집단으로 나누는 것이 현명하다. 이것은 다양한 연령들이 섞인 집단에 효과적인 활동이다.
노래 알아맞히기
장비: 연필과 종이; 집단에게 익숙한 노래를 적은 목록(적절하고 일반적인 주제)
대형: 대 집단을 2개의 집단으로 나눈다. 각 팀은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서 쓰고 그리고
읽을 수 있는 곳에 자리하고 앉는다. 종이와 연필은 각 팀에 갖고 있는다.
목적: 빨리 노래를 알아맞히고 그리고 가능한 많이 맞히기.
실행: 각 집단은 노래의 제목을 알아오는 전령으로 한 사람씩을 중앙으로 보낸다. 이들은 제목을 본 후, 신속히 자신의 팀에게로 돌아온다. "시작"과 함께 제목을 알고 간 사람은 집단에게 그림으로 최대한의 설명을 한다.(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한 단어라도 말 또는 글로 쓰면 안된다.) 팀은 노래가 무엇인지를 알아내고 그리고 정확하게 알아낸 후 즉시 함께 노래를 한다. 정확하게 노래를 가장 먼저 부른 팀이 승리한다. 각 팀은 또 다른 사람을 중앙으로 보낸다. 게임은 팀 구성원 전부 또는 지도자가 원하는 만큼 게임을 진행한다.
지도 고려사항: 각 집단은 지도자에게서 동일한 거리에 자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지도자는 노래 제목이 적힌 카드를 지니고 있어 모든 경쟁자들이 동시에 그것을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노래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노래를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지도자는 연령층에 따라 적절한 노래 목록을 갖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변형1: 그림 대신 팬터마임을 하여도 좋을 것이다.
변형2: 녹음된 음악과 이어폰을 활용하라. 대표 경쟁자가 똑 같은 노래를 들은 후, 팀에게 돌아가서 노래 제목을 그림을 그리거나 또는 행동으로 표현하라.
동그라미속 소리를 찾아서
장비: 없음. 참가자들이 둥글게 자리를 하고 눈을 감는다.
대형: 참가자들이 둥글게 자리를
목적: 참가자들에게 활력을 주고 시선을 집중시켜 원활히 게임에 임하도록 한다.
실행: 1.참가자들에게 식별이 가능한 소리를 하나씩 선택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소리를 내도록 지시한다. 물론, 모든 사람들의 소리는 서로 달라야 한다.
2. 모든 사람들은 자기의 왼쪽 그리고 오른쪽의 짝이 내는 소리를 분명히 식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참가자들에게 방의 다른 자리로 서로 이동하게 하고 , 원을 다시 만들고, 눈을 감은 채로 자기가 기억하고 있는 정확한 짝들의 소리를 찾아서 그리고 소리가 나는 데로 옮겨간다.
지도 고려사항:
몸을 이용한 인사하기
장비: 녹음기, 테이프[생동감 있는 음악(Vivaldi의 사계)]
목적: 음악에 맞춰 신체적인 접촉을 통하여 활력을 주려고.
대형: 자유롭게 흩어진 대형으로
실행: 1. 되도록, 참가자들이 방에 들어 올 때부터, 활동의 시작부터 음악을 틀어준다.
2. 방 가운데에 서게 한다. 음악에 곁들여, 처음 자기 소개는 어려우니, 한 번에 하
나씩 신체의 부위를 부딪히면서 자신을 소개합니다. 계속해서, "자! 처음 에는
만나는(다른) 사람의 팔꿈치로 다른 사람에게 자기 소개를 하세요!"
3. 계속해서 발, 무릎, 궁둥이, 어깨 그리고 맨 마지막으로 목소리로 인사를 나누게
한다.
4. 모여서 이야기할 때, 처음 인사를 비언어적인 활동들을 통하여 친밀감을 갖게 되는
과정에서 느낀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도 고려사항: 이 활동은 지도자가 열정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다. 모든 과정에 있어 맨
처음 행하기에 적절하다. 이것은 특히 상담과정에 있어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을 설명하려고
할 때 특히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코러스 라인(Chorus Line)
장비: 없음.
대형: 둥근 1열 원형
목적: 참가자들은 차례로 자신을 소개한다. 그리고 그들의 소개하는 동작을 본 다른 참여
자들이 모두 함께 동작을 따라한다. 자기소개, 자기 노출
실행: 원을 만들고 각 개인들은 특징이 있는 방법으로 자신을 소개한다(예; 외발 뛰기, 뛰어오르기, 무릎치기, 재미있게 노래부르기 등). 하나 또는 두 개이상의 예를 들어주라. 한 사람이 자기소개를 하면 다른 사람은 하나, 둘, 셋의 구령에 맞춰 동시에 흉내를 낸다.
상상 속의 나의 직업을 소개하죠!
장비: 없음.
대형: 흩어진 자유대형.
목적: 참가자들이 상상 속의 자신의 직업을 소개하고 그리고 토론한다.
실행: 1. 참가자들에게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상상의 직업을 만들어내게 한다(예를 들어,
코끼리 입술 성형수술 의사)
2. 그 다음 참가자들 서로서로 자신의 상상 속의 직업에 관한 질문을 서로 나누면서
5분 가량 돌아다니게 한다, 질문을 할 때는 진지하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
장하여야 할 것이다.
지도 고려사항: 참가자들을 위한 몇 개의 직업에 대한 예를 들라. 공중을 향해 세워 둔 사다리를 칠하는 사람, 영안실 디자이너, 축하 인사말 써 주는 사람,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3.11.19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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