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난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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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수난곡의 뜻,근원
2) 수난곡 형식의 역사
3) 프로테스 탄트의 수난곡
4) 쉿츠의 수난곡
5) 수난곡의 주요 작품에 대하여

3. 결론

본문내용

3년경)
20세기 청중들에게 친숙해지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정열을 표현하고 있다. 오늘날 가장 빈번하게 연주되고 있으며, F의 리다아 선법을 이용하였다.
(2) 요한 수난곡( Johannes-Passion,1666년 출판)
매우 숙고한 고풍적인 작품을 지니며, 시각적인 또는 서술적 이미지 보다 오히려 암시와 상징에 중점을 두었다. E의 선법인 프리지아 선법을 썼다.
(3) 마태 수난곡 (Matthaus-Passion, 1666년 출판)
신도인 슛츠의 공동체적 갈망과 성서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음악의 보편적인 차원에 도달했고, 양식화된 힘을 가진 군중의 합창 부분과 신 그레고리오 성가적인 레시타티브에서도 언어와 이야기의 극적 갈등을 낳았다. 그리고 이 부분들은 간결성으로도 가끔 라이프찌히의 칸토르(바흐)의 비극적인 감정과 인간적인 동정을 예시하고 있다.
5. 수난곡의 주요 작품에 대하여
⑴ 카톨릭 응창적 수난곡
* 오브레흐트「마태수난곡」(1505)
* 갈루스「요한 수난곡」(1587),「마태 수난곡」(1587)
* 게사우스「마태 수난곡」(1613)
⑵ 카톨릭 통작적 수난곡
* 랏수스 「마태 수난곡」,「요한 수난곡」,「마가 수난곡」(1575)
* 빅토리아 「마태 수난곡」「요한 수난곡」(1585)
⑶ 카톨릭 비전례적 수난곡
* 스카를 랏티「요한 수난곡」
* 바이젤로「예수그리스도의 수난」(1784)
* 하이든「십자가 위의 일곱마디 말씀」
* 리스트「그리스도」(1862-69)
⑷ 프로테스탄트 응창적 수난곡
* 발터「마태 수난곡」「요한 수난곡」
* 슈츠「마태 수난곡」「누가 수난곡」「 요한 수난곡」
⑸ 프로테스 탄트 통작적 수난곡
* 폰 브루크「요한 수난곡」
* 레만티우스「요한 수난곡」
⑹ 오라토리오 수난곡
* 젤러 「요한 수난곡」,「마태 수난곡」,「요한 수난곡」
* 세바스티아니「마태 수난곡」
* 바흐「요한 수난곡」,「마태 수난곡」(1729)
⑺ 수난 오라토리오
* 카이저 「피 흘려 죽으신 예수」
* 헨델「세상 죄를 위하여 고난 당하시고 죽을신 예수」(1716)
* 그라운「예수의 죽음」(1755)
Ⅲ 결론
수난곡의 어원은「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에서 유래 되었으며, 음악의 형식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수난을 다루는 가사의 내용" 때문에 붙은 명칭이다.
종교 음악에 관한 여러 가지 종류의 곡들 중에서도 수난곡은 특별한 의미가 있으며, 주로 부활절에 자주 연주되며 쓰인다. 수난곡은 신약성경의 4개 복음서인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의 기록에 의한 그리스도의 수난의 이야기를 성악곡으로 다룬 것이다. 4가지 복음서 외에도 특수한 형태로 십자가 위에서 그리스도가 말씀하신「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이라는 악곡도 있었다. 수난곡은 9-10세기에 시작되어 18세기까지 다양한 음악적인 형태를 만들어 냈다. 부활절 저 주인 수난주간의 기록을 낭독하고 부르는 형태였으며, 다성부 수난곡은 15세기 경에 나타나 점차적으로 대규모적인 합창, 독창, 관현악으로 표현된 수난곡이 되었다.
수난곡은 여러 작곡가의 작품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바흐의 수난곡과 쉿츠의 수난곡이 유명하다. 바흐의 수난곡을 연주할 때는 솔로 가수들, 대합창단, 오케스트라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예수의 고난 받은 이야기를 테너 해설자가 노래하며, 예수의 목소리는 바리톤이 묘사한다. 바흐의 수난곡은 청중을 강하게 감동시키는 것과 가사의 내용이 민감하게 음악적으로 표현된 점이 특징이다.
종교음악에 관련된 음악들은 대체적으로 성악곡이 많다. 이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들리고자 하는 내용의 가사 때문일 것이다. 신앙적인 내용이 주로 많으며 예배 음악용으로 작곡되어진 것도 있고, 또는 그것이 색다르게 발전되어서 세속음악이 되는 경우도 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그런 종류의 음악들이 종교적인 내용의 음악보다 더 많이 연주되고 있는데, 몇몇 음악인들은 옛적인 형태의 음악을 많이 시도하는 것은 뜻 깊은 일일 것이다. 물론 새롭게 발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21세기에는 어떠한 것들이 영향을 받아 등장할 것이지 궁금하다.
< 참고 문헌>
1. 라루스(Larousse) 세계 음악사전, 1998년 ,탐구당
2. 교회음악의 이해 , 김두완 저, 아가페 음악 선교원
3. 교회음악 개론( 신학 연구 도서①), 임영만 지음, 한국장로교출판사
4. 음악 대사전, 세광출판사
5. 서양의 교회음악, 김미애 저, 삼호출판사
6. 표준 음악사전, 사전 편찬위원회, 1995년, 세광음악 출판사
7. 교회음악 개론, 홍정수 지음,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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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3.11.20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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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3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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