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 누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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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동아시아 누드화의 시작
-일본의 누드화 수용과정을 중심으로
2)우리나 근대미술에서의 누드화
①김관호 석모 이후
②해방이후의 누드화

3.결론

본문내용

오노 다다아키의 소개로 1938년 일본에가 오노의 동향이자 친구였던 무나카타시코에게서 그림을 배웠다. 무나카나는 1945년에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판화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유명한 작가가 되었지만 당시는 거의 무명이었고 일본의 '민예운동'을 벌였던 야나기소에츠 등과 교류를 가지고 있었다. 최영림의 작품에서 무나카타의 영향이 나타나는 것은 그가 누드화를 본격적으로 그리게 되는 1960년대 부터이다. 우선 주제 면에서 민속전설이나 고전민중소설, 또는 불교적 주제를 그리는 등 작품이 문학성을 띄는 점이자 1969년의 〈꽃바람〉이나〈불심-도판15〉과 같은 작품들에서 여성 인체의 둥글고 큰얼굴, 작은 입 그리고 육감적이고 큰가슴, 부품 곡선의 엉덩이 등의 표현은 무나카타의 인체형태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 이와 같이 무나카나의 영향은 여러 면세서 분명하게 드러나지만 최영림의 작품에 표현된 여성의 꿈을 꾸는 듯한 동화적인 느낌이 강하다. 그에게 벌거벗은 인체는 가식 없는 순수함과 천진난만함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무나카타의 〈누드화 도판16〉에서 발산되는 건강한 에로티시즘과는 차이가 많다.
10)김흥수 화백의 하모니즘- 하모니즘의 개념은 음양의 철학이며 이는 동양사사을 모태로 한다.동양사상의 원류는 음양의 하나의 몸체로 갖는 태극에 있다. 태극은 우주의 본체로서, 이 태극이 동정하여 음양이 생기고, 또는 천지만물이 생성한다는 것이다. 음양은 문자그대로 어둠과, 밝음 즉 명암의 대립관념을 기조호 한 우주만사의 형상이 그로부터 생성하는 만물에 대한 이원적 개념이다. 다시말해서 우주의 현상 가운데 가장 명확한 어둠과 밝음의 대립적인 현상으로 제시할 때 하늘과 땅, 여자와 남자, 추위와 더위모든 우주 및 자연현상이 이에 해당한다. 즉 우주 및 자연현상은 어김없이 대립적인 관계의 조화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주 및 자연현상은 이들 음양의 개념에 합당한 2원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음양사상에서는 이처럼 서로 다른 성질또는 현상을 별개로 보지 않고 불가분의 관계, 즉 동체로 본다. 자연계의 모든 현상은 음양의 대립 및 순환에 의 해 존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완전히 이질적인 것이 조화를 이룰 때 극대의 효과를 낳는 다는 것이다. 추상과 구상의 완벽한 두 개의 다른 화면을 통해 상호 상승작용을 하게 되지만 두 화면이 동질적인 때는 화모니란 있를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구상과 추상의 이질적이고 대립적인 관계야 말로 조화의 극치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그의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추상과 구상이 하나의 하나의 화면 속에서 결코 서로의 존재감을 부전하지 않는 가운데 이제까지 맛볼수 없던 조화의 묘미를 발휘 하고 있다.
11) 김영나. 『20세기의 한국미술』예경. 1998
3. 결론
이상으로 서양미술의 도입과 함께 그러지기 시작한 누드의 형태가 유럽과 일본 미술의 영향을 동시에 받으면서 한국적 누드로 정착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 서양화의 여러 소재와 사조가 한꺼번에 들어오면서 미술가들이 내용보다는 형태적인 모방에 더 치중했던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서양화 가운데 풍경화의 경우는 우리나라의 산수화 전통에 서양적 요소가 합쳐지는 혼성적 형태로 나타났으나 전통이 부재한 누드화의 경우 서양적 형태가 그대로 유입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새로운 이해를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그대로 유입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이해를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한 것이 전시회 제도와 미술학교의 교육과정이었다.12)
전세계적으로 20세기 전반의 미술은 추상미술이 압도적이었고 고전주의를 이어주는 대표적 형태로서의 누드는 미술의 주요소재에서 벗어나 버렷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 포스트 모더니즘13)과 더불어 다시 구상적 누드가 등장하고 있으나 이전과 같이 인간의 고귀함을 다루기보다는 비인간화시키고 왜곡시켜 현를 사는 인간의 고통과 자절을 표현하는 경향이 더 많다. 이제 인간의 선함과 고귀함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렸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와 함께 1970년부터 서구에서도 전통적인 조화와 미의 상징이었던 '누드'에 대한 시각과 해석이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페미니즘 미술사학자들은 서구의 가부장 제도에서 남성과여성 누드는 지배적.복종적, 적극적.수동적, 또는 지성.감성, 문화.자연의 이분법으로 표현되었다고 주장한다. 수동적으로 서있거나 누워있는 여성 누드는 쉽게 가질 수 있다는 암시일 뿐 아니라 그림 밖의 관람자에게 일종의 훔쳐보기의 만족감을 준다는 것이다. 누드라는 이색적인 소재가 소개된지 80년이 지난 지금 누드는 페미니즘 미술사학자들에 의해 심미적 관조의 대상으로가 아닌 가부장적 사회 문화의 남성 이데올로기의 반영으로서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12)김영나, 앞의 책 1998
13)포스트 모더니즘은 지난 20세기에 걸쳐 서구의 문화와 예술, 삶과 사고를 지배해온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서 60년대 중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후기 모더니즘은 하나의 통일된 사조나 운동은 아니지만, 그 중심적 동기는 모더니즘을 통해 수립된 고급 문화와 저급 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의 각 장르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이다. 포스트 모던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쓴 것은 건축 비평가들이었는데 이는 1960년대까지 유행하던 엄격한 사각형 형태의 양식에 대한 반발로 나온 건축물에 대해 쓴 말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포스트 모던'적 경향이 분화되지 않은 과거의 예술을 소생시키려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다른 시대, 다른 문화로부터 양식과 이미지를 차용하는 예술은 모두 '포스트 모던'의 자격을 얻는다. 포스트 모더니즘 작가들은 작품의 유기적 통일성을 부정한다. 그들은 통일성이나 일관성보다는 오히려 편리성이나 임의성 또는 유희성을 더욱 설득력 있는 예술적 원리로 받아들이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나. 『20세기 한국미술』. 예경. 1998
홍선표. 『한국현대 미술의 흐름』. 일지사 1998
이구열. 『한국의 누드미술60년』.을유문화사
이와사키 요시카주, 『일본근대미술』. 예경. 1998
이구열. 『근대 한국미술사의 연구』. 미진사. 1992
오광수. 『한국 현대미술사』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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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7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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