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철학에서의 어거스틴의 진리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회의주의 극복
2. 진리 탐구

Ⅲ. 결론

본문내용

문제로 삼았던 것은 개념이나 관념의 내용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확실성의 문제이다. 이는 판단이나 관념의 실제적인 내용보다도 확실한 판단의 형식과 규범적인 이데아의 형식을 문제로 삼고 있는 것이다.
) 중세 철학사 (코플스톤), 96∼97
결론적으로 유형적인 대상의 개념 내용은 감각 경험과 이에 대한 성찰에서 유래되는 반면에, 하느님의 이데아들이 끼치는 규제적인 영향 (이는 하느님의 영향을 의미) 에 의해서, 현세에서는 직관할 수 없는 영원한 초감각적인 실재에 대한 피조물들의 관계를 볼 수 있고, 하느님의 빛에 의해서는 필연적인 판단 안에 나타나 있는 개념들 상호 관계에 있어서의 필연성, 불변성, 영원성의 요소를 정신은 식별할 수 있는 것이다.
) 같은 책, 99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보았던 아우구스티누스의 사고 방식은 분명 플라톤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에도 단순히 플라톤주의를 채용한 것은 아니다. 그의 관심은 무엇보다도 먼저 인간의 초자연적인 목적, 즉 하느님의 소유와 직관에 있는 지복의 달성에 있다. 비위격적인 선이 아니라 위격적인 하느님에 도달하는 데 있음을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 중세 철학사 (코플스톤), 89∼90
참 고 문 헌
코플스톤, 『중세 철학사』, 박영도 옮김, 서광사, 1988
코플스톤, 『중세 철학』(그리스도교 철학), 박영도 옮김, 이문출판사, 1988
질 송, 『중세 철학사』, 김기찬 옮김, 현대 지성사, 1997
회 페 엮음, 『철학의 거장들 Ⅰ』, 이강서·한석환·김태경·신창석 옮김, 한길사, 2001
램프레히트, 『서양 철학사』, 김태길 옮김, 을유 문화사, 1992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12.0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73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