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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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건축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고전건축

2.그리스건축

3.로마 건축

4.초기 기독교 건축

5.T비잔틴건축

본문내용

척도에 대한
감각과 같은 몇가지 장점들을 취하였다.
그리스도교 건축은 초기 그리스도교의 바실리카식 교회로부터 발전하여 중세와
르네상스시대를 통해 서양건축의 역사를 주도하며 남부독일과 오스트리아의 바로크
교회에서 그 절정을 이루고 끝을 맺게 된다. 이 남부독일과 오스트리아의 바로크 건축의
좋은 예로는 피어젠하일리겐 성당을 들 수 있다.
1. 개설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은 A.D 324년 콘스탄틴이 로마에서 비잔틴으로 수도를 옮긴 때부터
그레고리 대왕이 죽은 A.D604년까지 그리스도교의 영향아래 형성한 양식인데 이 시대는
고대가 중세로 옮겨지는 과도기로 고전으 형식미에서 중세의 정신미으 표현으로 가는
과정을 알 수 있으며, 건축 문화혁명의 중대시기이다.
2. 건축적 특색
그리스도교 건축만이 발달하고 다른 건축은 부진
로마의 바실리카 형식이 교회당 건축의 기본이 됨.
내부구성은 의장상으로 볼 때 종교적 존엄성과 인상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실내에 긴 열주로 반복의 미와 투시효과를 노리고 있고, 신자(신자)의 마음을 영광의
문(triumphal arch) 있는곳으로 유인하도록 고려 되었다.
구조법의 발전으로는 사각형 평면에 도움을 올려놓는 방법을 창안하였는데 이때, 네 귀에
삼각형 곡면부분이 생기며 이를 펜덴티브(pendentve)라고 한다.
3. 건축실례
① 성당건축
로마의 성클레멘트 성당 (S.Clemente)
로마의 성피터 바실리카 성당 (S.peier basilican)
로마의 성 마리아 마죠레 성당 (S. Maria Maggiore)
오르레앙스빌르 바실리카 (Basilica Orleansville) 로마의 성 스테파노 로툰다(S.stefano
Rotunda)
② 세례당(Baptistery)
세례의식에 사용되는 건물로 로마시대의 원형신전이나 분묘를 채택하였다.
도시마다 1개씩 만들어 중정이나 전정에 부속시켰으나 6세기 이후에는 교회당전면에 따로
세웠다.
건축실례
- 로마의 콘스탄틴 세례당 (Baptistery of Constantine)
- 노세라의 세례당 (Baptistery of Nocera)
- 라벤나의 세례당 (Baptistery of Ravenna)
- 정교도 세례당 (San Giovanniin Fonte)
③ 분묘
로마의 성 콘스탄자 (S.Constanza)
라벤나의 갈라 플라시디아 분묘 (Tomb of Galla Placidia)
라벤나으 테오도르왕의 분묘 (Tomb of Theodoric)
④ 카타콤 (Catacomb)
그리스도교 교가 최초로 지은 건축은 성당이 아니고 지하분묘(카타콤)이다.
카타콤은 시체의 매장소였는데 그리스도교인이 박해를 받던 시절의 집회소, 피난장소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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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T비잔틴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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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잔틴 [BYZANTINE ARCHITECTURE : 500~600]건축
예술 및 건축에 있어서 초기 그리스도교 시대와 비잔틴 시대사이에는 명확한 구분을 지을
수 없다. 그러나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치적기간 동안에 콘스탄티노플은 서로마 제국에
대한 정치적 지배력을 재확인 했으며 동시에 명백한 예술의 중심지가 되었다. 예술의
후원자였던 유스티니아누스 황제는 자기의 치적기간을 비잔틴예술의 첫번째
황금기로만들었다.
비잔틴 예술은 절충적이라고 말해지며, 동로마제국의 범 세계적 성격이 예술의 표현에 잘
반영되어지고 있다. 회화와 모자이크에 있어서의 경향은 재현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고
추상적이며 상징적이다.
비잔틴 건축은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과 일반적으로 비교하면, 전자의 경우에 직선적인
배치를 가속화시켰고 중앙집중적 배치를 확장시켜 나갔음을 알 수 있다.
1. 개설
비잔틴은 A.D 330년 콘스탄틴 대제가 수도를 콘스탄틴노플로 옮기고 동로마 제국이
생기면서 시작되어 A.D 1453년 터어키에 콘스탄틴노플이 점령될 때까지 동로마 지방에서
형성된 건축양식으로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점을 이루는 요지(요지)에 위치하였으므로
동서문화의 교류로 건축양식도 특수한 요소가 가미되었다.
2. 건축적 특색
① 사라센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동양적 요소를 가미한 건축형식을 장려하였고
동서건축의 기조(기조)가 되었다.
② 도움 및 아케이트의 구법이 발달 - 펜덴티브 돔(pendentive dome)을 창안
③ 구조
콘크리트나 벽돌로 구체 구성을 하고 그 표면을 대리석으로 포장하였다.
벽돌 쌓기는 색을 달리하여 횡선을 만드는 비잔틴식 쌓기법을 창안
벽돌은 두꺼운 모르타르눈을 사용하여 쌓았으며 벽의 적심은 콘크리트로 만들기도 함.
모르타르도 석회, 모래, 도기편등을 혼합하여 견고한 접착제를 만들어 사용
④ 평면의 각부분은 정 4각형으로 취급되었다. 로마카돌릭에서부터 그리스 정교로
분리되면서 평면형태도 라틴 십자형(Latin cross)에서 그리스 십자형(Greek cross)을
즐겨 사용
⑤ 건축외양은 단조롭고 내부는 화려하게 장식했다.
⑥ 신주범을 창안 사용
주두를 경쾌하게 사용
주신의 길이와 직경의 비 (비)를 30:1로 경쾌하게 가공
주초를 없앴다.
주두에 부주두(dosseret)를 겹쳐 얹었다. - 부주두는 이위에 걸쳐지는 연속아아치의
기부(기부)받이 면적을 넓히기 위해 비잔틴 건축이 고안한 2중 주두형이다.
3. 건축실례
성 세르기우스와 바커스 성당 (S.Sergius and Bacchus), 콘스탄티노플
성 소피아 성당 (Santa Sophia), 콘스탄티노플
성 비타레 성당 (S.vitale), 라벤나
성 마르크 성당 (S.Mark), 베니스
갈라 프라치디아의 묘 (Mausoleo di Galla Pracidea)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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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3.12.10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7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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