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의 생애와 미술사적 배경-인상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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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네의 생애와 미술사적 배경-인상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모네의 생애와 미술사적 배경
1. 모네의 생애
2. 미술사적 배경

Ⅱ. 인상주의
1. 인상주의
2. 신인상주의 (neo-impressionism)
3. 후기 인상주의(post-impressionism)

본문내용

의 경험주의적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 고전주의적 정신의 부활을 꾀한다는 기치 하에 쇠라가 1884년 5월의 앵데팡당 전에 출품한 <목욕하는 사람들>을 보고 비평가 펠릭스 페네옹이 신인상주의라 이름붙였다.
1887년부터 1891년 사이 쇠라는 과학적 이론들을 과학적이고 정서적인 선과 색조로 환원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 나가면서 전통적인 아카데미 이론과의 접목을 시도하기도 한다.
색채 분할등 인상주의의 기법을 더욱 체계화시키는 동시에, 신인상주의자들은 인상주의자들의 경험주의적 사실주의에 정면으로 대비되는 정신, 즉 그림이란 신중하게 고려되고 계획될 수 있으며 과학적으로 계산된 효과가 예견, 지향될 수 있다는 사고를 도입시켰다. 세잔느와 더불어 쇠라가 현대 회화의 혁신적 인물로 취급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3. 후기 인상주의(post-impressionism)
영국의 미술 평론가 로저 프라이가 1910∼11년 겨울에 런던의 그래프론 화랑에서 기획·개최한 전시회인 \'마네와 후기 인상주의전\'이란 표제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어떤 특정한 예술 운동, 단일한 경향을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세잔, 고갱 , 고흐가 추구해 온 회화에 있어서의 전위는 후기 인상파(post-Impressionism)이전의 미술에 대한 일종의 규칙성을 깨뜨림과 동시에, 화면에서의 표현을 보다 자유롭게 제시해 놓았다. 이들이 이룩한 화면에서의 자유는 공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탈피로써 시작된다.
그것은 색채의 해방과 형태의 데포로마시옹(Deformation)으로 부터 화면의 질서를 추구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그들의 내면의 정신세계로부터 출발한 회화에 대한 새로운 이념이 오늘날의 미술에 있어서 새로운 문제점을 제시해 주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모네, 피사로, 시슬리등의 인상주의와 단순한 점묘주의로서의 신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전개된, 보다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하려 했던 경향과 표현 내용을 중요시했던 경향을 말한다.
여기에는 만년의 르노아르, 루소등의 화가도 포함되나, 가장 대표적인 화가로 세잔느, 반 고흐, 고갱 세 명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세잔느는 인상주의의 작품이 물체의 형태가 불꽃 속에 용해되어 공간 표현이 애매해지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물체의 실제감과 고전적 작품의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해서 입체파에의 길을 열었다.
인상주의 회화표현의 특징은 붓놀림을 빨리하되 연속적이지 않고 단순하다. 또한 다소 건조한 스타일에다 밝은 색갈을 병렬시킴으로서 변해가는 자연모습과 빛의 효과를 순간적으로 창조해 나가는 방법이다. 초기 인상주의 회화의 현장은 외광(Plein Air : Open Air) 즉 주로 밝은 빛이 퍼져 있는 야외에서 이루어진다. 화실안에서 인물도 그려 나갔지만 이러한 방법보다 주로 야외에서 그림을 완성하는 것이었다. 이처름 야외에서 그림 그리는 시도가 가능해 진 것은 빨리 마르지 않아도 취급하기 쉬운 튜브식의 오일 페인트(Oil Paint)가 새로 개발됨으로써 가능해 진 것이다. [모네의 자화상]유화,188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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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3.12.17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8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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