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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빈센트 반 고흐]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 형성,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 실제,지성, 빈센트 반 고흐 생애, 빈센트 반 고흐 정신적 방황, 빈센트 반 고흐 작품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의 형성
1. 사회적배경
2. 미술사적배경

Ⅲ.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의 실제와 지성

Ⅳ.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

Ⅴ. 빈센트 반 고흐의 정신적 방황

Ⅵ.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특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그림 속의 대상들은 꿈틀거리는 듯 삐뚤어져 있고 특히 이러한 역동성은 하늘을 표현하는 데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별이 빛나는 밤에서의 하늘과 구름과 별과 달의 어우러짐, 그리고 까마귀가 나는 보리밭에서의 보리밭의 역동성은 그의 심리 상태와도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초조함과 불안으로 가득찬 마음으로 보는 세상은 절대 안정적일 수가 없었을 것이다. 자신의 힘으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어떤 힘을 그는 자연에서 상징적으로 느꼈는지 모른다. 마지막으로, 고흐하면 자화상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당시의 돈이 궁한 화가들은 모델을 구할 수가 없어서 자화상을 많이 그렸다고 한다. 물론 이것도 이유가 될 수는 있다고 본다. 하지만 고흐의 자화상은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는 도구로 보인다. 자화상을 그리는 동안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게 되고 그는 새로운 다짐을 하였을 것이다. 정신적 발작이 심했던 만년의 자화상에서도 초췌한 외양과는 달리 눈에서만은 강한 의지가 엿보인다.
Ⅶ. 결론
후기인상주의는 인상파에 속하거나 또는 그 영향을 받았으면서도 차츰 그 영향에서 벗어나 개성적인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내부에서 인상주의를 수정하려고 한 사람들의 경향을 가리키는데, 이 말은 훗날 영국의 미술비평가 로저 프라이에 의해 아주 막연한 의미에서 명명(命名)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후기인상파로는 세잔, 고흐, 고갱 등을 지칭하는데, 동시대인인 로트레크, 드가, 르누아르 등을 후기인상주의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물체의 실재감과 공간구성을 추구한 세잔이건, 강렬한 색과 붓끝으로 내적 생명을 표출한 고흐이건, 또는 원시성과 신비감을 원색(原色)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상징적 색채로 나타내려 한 고갱이건, 이 화가들의 작풍은 어디까지나 개별적이고 집단으로서의 공통성은 없었으며, 오히려 인상파 이후의 20세기 회화의 발전을 준비한 다채롭고 중요한 한 단계로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문국진, 반고흐 죽음의 비밀
- 반 고흐, 태양의 화가, 파스칼 보나푸,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 브래들리 콜린스, 반고흐vs폴고갱, 다빈치, 2005
- 에른스트 와르딩게르, 빈센트 반 고흐
- 파스칼 보나우 저, 이희정 역, Vincent(빈센트가 그린 반고흐), (주)눌와, 2002
- Gogh, Vincent van, 반 고흐, 영혼의 편지, 예담, 1999
- M. 샤피로 저, 이석우 외 역, 반 고흐(서양미술대전집 14), 중앙일보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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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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