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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소리를 내기 위해 판소리를 부르는 사람들은 목 위로 피가 두어말(?)은 넘어와야 그 경지에 다다를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수많은 노력을 한 판소리 가수에게도 우리는 기립박수와 브라보~ 라는 환호와 찬사를 아끼지 않는 것은 어떨까?
오페라와 판소리에는 민족의 애환과 정서가 담겨져 있는 노래라는 데에서 그 뜻을 같이 할 수 있지만, 서로 다른 차이점도 있는데 시대적 배경이 틀린다든지 그 문학적 변천 과정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그 차이점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자료를 수집하지 못해 기술하지 않겠다.
우리는 오페라를 고급문화라고 인정하는 만큼 우리의 전통문화인 판소리 또한 고급문화로 인정해야하며 조금씩 그 모습이 쇠퇴되어 가는 판소리에 관심을 쏟아 그 뒤를 잇게 해야 하는 것이다.
오페라와 판소리에는 민족의 애환과 정서가 담겨져 있는 노래라는 데에서 그 뜻을 같이 할 수 있지만, 서로 다른 차이점도 있는데 시대적 배경이 틀린다든지 그 문학적 변천 과정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그 차이점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자료를 수집하지 못해 기술하지 않겠다.
우리는 오페라를 고급문화라고 인정하는 만큼 우리의 전통문화인 판소리 또한 고급문화로 인정해야하며 조금씩 그 모습이 쇠퇴되어 가는 판소리에 관심을 쏟아 그 뒤를 잇게 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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