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신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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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신기 원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태 교 신 기
저술의 동기 및 목적
제1장 只言敎字(지언교자)
제2장 只言胎字(지언태자)
제3장 備論胎敎(비논태교)
제4장 胎敎之法(태교지법)
제5장 雜論胎敎(잡논태교)
제6장 極言 不行 胎敎之法(극언 불행 태교지법)
제7장 戒人之以媚神抱忌 爲有益於胎 (계인지이미신포기 위유익어태)
제8장 雜引以證胎敎之理 申明第二章之意 (잡인이증태교지리 신명제이장지의)
제9장 引古人已行之事 以實一篇之旨 (인고인이행지사 이실일편지지)
제10장 推言 胎敎之本 (추엄 태교지본)

현대어로 풀어 쓴 태교신기
제 1 장 只言胎敎 (지언태교)
제 2 장 只言胎字 (지언태자)
제 3 장 備論胎敎 (비논태교)
제 4 장 胎敎之法 (태교지법)
제 5 장 雜論胎敎 (잡논태교)

부 성 태 교
<잉태의 태교>
<협조의 태교>

칠 태 도

본문내용

에서 나는 버섯이나 나무에서 나는 버섯을 먹으면 아기가 경풍으로 쉬 죽는다. 계피나 건강으로 가루를 만들어 양념하지 말 것이며, 노루고기와 말조개로 국을 끓여 먹지 말며, 우슬(소의 무릎)이나 횟잎나무의 나물을 먹지 마라.
만일 얼굴이 단정한 아기를 낳기를 원하거든 잉어를 먹고, 지혜 있고 힘이 많은 아기를 원하거든 소의 콩팥과 보리를 먹고, 총명한 아기를 원하거든 해삼을 먹고, 아기 낳을 만삭이 되거든 새우와 미역을 먹으라.
임부가 달이 차서 아기를 낳게 됨에 음식을 든든히 먹고, 천천히 걷기를 자주하고, 잡된 사람을 상대하지 말고, 몸이 아파도 뒤척이지 말고, 기대어 자면 쉽게 아기를 낳으리라. 아기를 가진 어머니는 아기와 핏줄이 끌리고 이어졌으며 호흡에 따라 아기가 움직이나니, 어미의 기뻐하고 성냄은 그대로 아기의 타고난 성품이 되고, 어미의 보고 듣는 것은 그대로 아기의 총명이 되며, 어미의 춥고 더운 것이 그대로 아기의 기후가 되며, 어미의 음식 먹는 것이 그대로 아기의 살이 되나니, 어미된 이가 조심치 않을 수 없느니라.
제 5 장 雜論胎敎 (잡논태교)
태교할 줄을 모르면 아비나 어미될 자격이 없나니 반드시 마음을 바르게 할 것이라. 마음을 바르게 하는 법은 보는 것과 듣는 것을 조심하며, 자는 것과 먹는 것을 조심하며 망령된 마음이 섞이지 않게 할지니, 섞이지 않게 하는 공부를 잘하면 바른 마음을 넉넉하게 잘함이요 이것이 즉 조심함과 같으니라. 어찌 열 달의 수고를 아껴서 아기를 불초하게 하고 자기는 소인의 어미가 되랴. 어찌 열 달 동안 힘써 그 아기를 어질게 만들고 스스로는 군자의 어미가 되지 않으랴.
<書傳>에 이르되 '하늘이 만드신 요괴로운 일은 오히려 모면 할 수 있지만 자기가 지은 요괴로운 일은 도망할 수도 없다' 하였느니라. 나의 마음이 곧 하늘이니 마음이 착하면 하늘의 명하심도 착하고 하늘의 명하심이 착하신 즉 자손에게까지 미치나니 <書傳>에 이르되 '즐겁고 평안한 군자는 복을 구하되 나쁜 데로 돌아서지 않는다' 하였느니라.
의원이 말하기를 어미가 차가운 병을 앓으면 뱃속의 아기도 차가운 병을 앓고, 어미가 열병을 앓으면 아기도 열병을 앓는다고 하니, 이 이치는 아기가 어미 뱃속에 있는 것이 마치 외가 물기가 있거나 마르거나 설고 익음이 다 그 뿌리에서 수분을 공급하고 못하는 것과 같아서, 아기도 그 어미가 태를 양하고 못하는데 달린지라. 어미의 몸을 조심치 못하고 태가 잘 양함을 못 보았으며, 태를 양치 못하고 아기가 나서 재주 있고 수명이 긴 것을 보지 못하였노라.
부 성 태 교
흔히 태교라고 하면 여자 혼자서 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우리의 전통 태교에서는 모성태교 못지 않게 부성 태교를 강조하고 있다.
전통 태교에서 태교는 아내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부부가 공동 의식을 갖고 함께 하는 것이며, 남편의 절대적인 지원이 뱃속 아기의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전통 태교 서적인 태교신기에서 이르는 아버지의 할 일은 다음과 같다.
*놀라거나 화가 나는 일은 만들지 않는다
*임신부에게 걱정이 될만한 말이나 두려워할 말은 들려주지 않는다
*임신부가 있는 집은 모든 사람이 항상 거동을 조심해야 한다
*좋은 사람이 옆에 있으면서 도와주어야 한다
*함께 있는 사람이 마음을 기쁘고 편안하게 해주어야 한다
*주변사람들이 본받을 수 있는 말을 끊임없이 들려주어야 한다
<잉태의 태교>
아버지의 태교는 '잉태의 태교'와 '협조의 태교'로 나눌 수 있다. 잉태의 태교란 아기를 가질 때 좋은 것을 가려 주려는 노력으로, 아기를 가지기 전에 몸을 건강히 하고 행동을 삼가서 훌륭한 2세를 얻도록 하는 아버지 태교를 의미한다.
태교 서적이라고 할 수 있는 태교신기에서는 "십년을 잘 가르쳐도 어미가 열 달을 뱃속에서 잘 가르침만 못하고 어미가 열 달을 뱃속에서 가르침이 아비가 하룻밤 부부 교합할 때 정심(正心)함만 못하니라."라고 쓰여 있다. 흔히 아버지가 건강하고 마음이 평안할 때 가진 아기가 후에 튼튼하고 머리 좋은 아이가 될 확률이 높다고 한다.
<협조의 태교>
협조의 태교란 아내를 사랑하고 기쁘게 해주는 것으로 아내가 임신한 사실을 즐겁게 받아들이고 아버지가 될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집안 일을 힘들어하면 잘 도와주고, 뱃속의 아기에게 아버지라는 존재를 알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하면 , 아기는 아버지의 커다란 힘을 받으며 건강하게 자라고, 아내는 남편에게 감사한 마음과 행복감을 느끼게 되므로, 자연 그 행복감이 아기에게 전해지게 된다.
칠 태 도
'칠태도'는 남부 지방에서 최근까지 내려오던 민간 태교법이다. 중류이하의 일반가정은 삼태도, 상류사회의 집안은 칠태도를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제1도
1. 머리를 감지 않을 것.
2. 높은 마루, 바위, 제기 위에 올라가지 않을 것.
3. 술을 마시지 않을 것, 무거운 짐.
4. 험한 산길 또는 위태로운 냇가를 건너지 않을 것.
5. 밥을 먹을 때 색다른 맛, 이미(異味)를 금할 것.
제2도
말 많거나, 놀라거나, 겁먹거나, 고하거나, 울지 않는 것
제3도
태살(胎殺)의 장소를 피한다. 임신 첫 달은 마루, 둘째달은 창과 문, 셋째 달은 문턱, 넷째 달은 부뚜막, 여덟째 달 은 뒷간, 아홉째 달은 문과 방 등을 피한다.
제4도
미언(美言) : 임산부가 조용히 앉아서 아름다운 말만 듣는다
강서(講書) : 선현의 명구를 외운다
독서(讀書) : 시나 붓글씨를 쓴다
예악(禮樂) : 품위있는 음악을 듣는다
삼불(三不) : 나쁜 말은 듣지도 말고, 나쁜 일은 보지 말고,
나쁜 생각은 품지도 말라는 것
제5도
임산부는 가로눕지 말고, 기대지 말고, 한발만으로 갸우뚱하게 굽혀 서있지 말라. 임신된 후 홀수 달은 왼쪽으로 가로 누어라.
제6도
서상(犀象), 난봉(鸞鳳), 주옥(珠玉), 종고(鍾鼓), 명향(名香)같은 것을 몸 가까이 지녀라. 풍입송(風入松)이라 하여 소나무에 드는 바람소리를 듣고자 노력하라. 암향(暗 香)이라 하여 매화와 난초의 은근한 향을 맡으라.
제7도
임신중에는 금욕하라. (해산달 부부관계를 하면 아이가 병들거나 일찍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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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09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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