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의 특징과 설화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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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설화의 특징과 설화 교육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구비문학이란?
2. 설화란?
3. 설화교육

Ⅱ. 실제적 방법
1. 교감을 위한 구연
2. 강요된 주제
3. 이야기 변형시키기
4. 느낀점 표현하기

Ⅲ. 나오며

본문내용

나왔다는 논리적 개연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야기 추리하기에서는 그의 논리적 약점과 같은 것을 살짝 언급해도 될 것이다.
4. 느낀점 표현하기
아이들이 전래동화를 듣고서 느낀 점을 표현하도록 한다. 천편일률적으로 그림을 그리라느니, 주인공에게 편지를 쓰라는 식의 강요는 해서는 안 된다. 자기가 느낀 점을 감상문 형식의 글로 표현하여도 되고, 노래를 만들어도 되며, 시로 표현해도 된다. 그 밖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 수단이 나오고 그 내용이 잘 전달 될 수 있다면 그것도 하나의 표현 수단으로 인정해 주어야 한다.
자기가 듣고 느낀점을 자기만의 표현 수단으로 표현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느낀점마저도 글로 쓰는 것은 다른 쓰기 시간에도 충분히 가능하리라 본다.
Ⅲ. 나오며
어쩌면 나의 이 방법들은 너무 아이들의 자유를 방치하는 것이 아닌가 싶은 내용도 있다. 하지만 내 어렸을 적 이야기들은 그런 자유 분방함 속에서 들었던 것이다. 그러한 가운데 이야기 속에 빨려 들어가 슬픔을 느끼기도 하고, 즐거움도 느끼고, 아픈 것도 잊을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설화 교육을 전래동화에 관하여 이해시키고, 읽은 내용에 관하여 이해시키며, 음독과 낭독시키기, 가정독서회 운영, 독서 감상문 쓰기, 인상깊었던 장면 그리기,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입체낭독하기 등과 같은 방법론적인 문제에 집착하다 보면 자칫 아이들을 잊어버릴 수도 있는 것이다. 이야기를 듣는 사람은 아이들이고, 말하는 사람은 교사인 것이다.
설화는 구비문학이다. 그러하기에 말을 하고 듣는 사람이 있다. 물론 활자화 된 책을 통해서도 그 매력을 느낄 수 있을 테지만, 아이들한테만큼은 직접 이야기 해주며 교감해야 한다고 본다. 그것이 그 어떤 문학 수업보다 훌륭한 수업이라고 본다. 교사라는 인간을 아이들이 느끼고, 교사는 아이라는 훌륭한 인격체를 느낀다면 전래동화 교육은 그 어떤 지식적인 것을 느끼는 것 보다 성공적이리라 본다.
참고문헌 ----------------------------------------------
1. 이강엽 외 공저, 《디지털 시대의 국어과 수업 모형》2002, 평민사.
2. 조혜란, <<호랑이와 곶감> 설화의 구조와 의미 및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2002,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3. 최운식·김기창 공저, 《전래 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8, 집문당.
4. 곽정식, 구비문학의 이해 , 1999, 신지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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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10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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