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웅의 `언어학`과 `국어학 서설`에서의 음운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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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허웅의 `언어학`과 `국어학 서설`에서의 음운론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말과 소리

2. 음성학과 음운론

3. 소리갈(Ⅰ)
◇음성학
◇음성의 갈래

4. 소리갈(Ⅱ)

5. 맺음말

본문내용

다루고 있지 않은데, 국어학 서설에서는 /ㅎ/을 따로 다루고 있다.
국어학 서설에는 장애음과 향음의 설명이 나오고 있다.
향음과 장애음을 +와 -로 나타내고 있다.
·향음
ㅁ ㄴ ㅇ ㄹ
입술
뒤혀
코로
+ -
- +
+ + + -
·장애음
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ㅈ ㅉ ㅊ ㅅ ㅆ
입술
뒤혀
터짐
갈이

거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허웅의 언어학에서의 홑홀소리 분류는 다음과 같다.
i
e
y
u
o
a
high
+
-
-
+
-
+
-
-
+
-
low
-
-
+
-
-
-
-
+
-
-
back
-
-
-
-
-
-
-
-
+
+
front
+
+
+
+
+
-
-
-
-
-
round
_
-
-
+
+
-
-
-
+
+
국어학 서설에서의 홑홀소리의 분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높은
+
-
+
-
+
-
+
-
낮은
-
+
-
-
+
-

-
-
-
-
-
+
+
+
+
+
둥근
-
-
+
+
-
-
+
+
.대립관계
음소들의 대립의 성질을 크게 세 갈래로 나누면 첫째, 일원대립과 다원대립 그리고 비례대립과 고립대립으로 나누어진다. 둘째, 음소 사이의 관계에 따라 유무대립과 계단대립으로 나누어지고 셋째, 변별적 기능을 나타내는 범위에 따라 불변대립과 중화대립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일원대립과 다원대립을 살펴보면, 일원대립은 두 음소에 공통된 변별바탕의 묶음이 다른 음소에서는 발견되지 않을 때이며, 다원대립은 일원적 대립이 아닌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ㄱ와 ㅋ의 공통된 소리 바탕은 연구개이고 파열음이며 -voiced이다. 이러한 세 가지 성질을 가진 다른 소리가 있는가를 생각해보았을 때, ㄲ이 있으므로 이것은 다원대립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례대립은 두 음소의 대립과 같은 성질이 다른 두 음소들 사이에도 이루어지는 대립이며 이 반대의 경우가 고립대립이다. 허웅의 언어학에서는 영어를 중심으로 이 부분을 설명해 놓았고, 국어학 서설에서는 우리 언어에 바탕을 두고 기술하였다.
유무대립은 두 음소 가운데 한 음소에 있는 변별바탕이 다른 음소에는 없을 때 생기는 것이다. 허웅의 언어학에서는 유무대립이 짝으로 즉 쌍으로 여러 군데 되어 있으면 비례대립으로 보고 유무대립이 짝으로 한 쌍 뿐이면 고립대립이라고 하였다.
계단대립은 단계를 나눌 수 있는 것으로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등치대립은 대립된 두 음소가 논리적으로 같은 가치를 가진 것이다. 예를 들면 k와 t는 등치대립이고 k와k 는 등치대립이 아니다.
어떤 특별한 위치에서 변별적 기능을 잃어버리는 것이 중화대립인데 예를 들면, 내파음에서 ㅂ과 ㅍ이 구별이 안 되는 것이 중화대립이고 어떤 위치에서도 소리가 불변인 것이 불변대립이다.
.음소의 조직
허웅의 언어학에서는 닿소리를 4계열 3서열로 분류하였고, 국어학 서설에서는 장애음과 향음으로 나타내었다.
<허웅의 언어학>
서열
계열
입술
잇몸.센입천장
여린입천장
목청
약한소리

ㄷㅈㅅ


센소리
된소리

ㄸㅉㅆ

거센소리

ㅌㅊ

콧소리



흐름소리

<국어학 서설>
·닿소리 장애음 조직
[+입술]
[-(입술,
뒤혀)]
[+뒤혀]
[+터짐]
[-(된, 거센)]



[+된]



[+거센]



[+(터짐, 갈이)]
[-(된,거센)]

[+된]

[+거센]

[+갈이]
[-(된,거센)]

[+된]

·닿소리 향음 조직
자리
방법
+입술
-입술,뒤혀
+뒤혀
+코로



-코로

허웅의 언어학에서는 홀소리를 4계열 3서열로 나누었고, 국어학 서설에서는 홑홀소리와 겹홀소리로 나누어서 나타내었다.
<허웅의 언어학>
계열
서열
1 3
2 4
1
i
y u
2
e
o
3
a
<국어학 서설>
·홑홀소리의 조직
자리
입술
공깃길
[-뒤]
[+뒤]
[-둥근]
[+둥근]
[-둥근]
[+둥근]
[+높은]




[-(높은, 낮은)]




[+낮은]


·겹홀소리의 조직
홑홀소리
반홀소리










x


x







x
x


x
x

x
(x는 필연적 빈칸이고 나머지 빈칸은 우연적 빈칸이다.)
.음소의 결합관계
.음절
허웅의 언어학에서는 음절을 설명하기를 외국에 음운론에서는 음절이 복잡하지만 우리 나라는 간단하다고 하면서 자음 3도가 입이 가장 많이 벌어지고 모음 4도가 입이 가장 적게 벌어진다고 한다.
국어학 서설에서는 소쉬르의 공깃길의 돗수에 따른 말소리의 갈래를 0도-터짐소리, 1도-갈이소리, 2도-콧소리, 3도-흐름소리, 4도-높은 홀소리, 5도-가운데 홀소리, 6도-낮은 홀소리로 나누었고, 허웅의 언어학에서는 0도-터짐소리, 1도-갈이소리, 2도-콧소리, 3도-흐름소리, 4도-닫은 홀소리, 5도-반닫은,반연 홀소리, 6도-연홀소리, 7도-개모음으로 나누어 보았다. 우리말의 음절의 짜임새는 V, CV, VC, CVC로 나눌 수 있다.
.운소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은 허웅의 언어학에서만 살펴볼 수 있는 것으로 운소는 고저, 장단, 강약의 어느 것 중 하나로 보인다. 특히 우리 국어에서는 길이가 운소이다. 또한 이음새는 여기에 두느냐, 저기에 두느냐에 따라 말뜻이 달라지며 운소와 같은 역할을 한다.
5.맺음말
음운은 음소와 운소로 이루어졌으며 음성학과 음운학은 관련성을 가지면서도 다르다. 음성학은 물질적 소리의 연구이며 음운학은 심리적 소리의 연구이다. 국어학 서설과 허웅의 언어학을 비교하면서 우리의 음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음운과 음성의 관련성에 대한 중요성도 깨달았다. 같은 내용이지만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분석이 나올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동일한 내용에 있어서의 기호가 서로 너무 달라서 우리 국어의 연구에 기호의 통일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참고문헌 ----------------------------------------------
1. 허웅, 국어 음운론, 정음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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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11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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