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매체 및 컴퓨터를 활용한 국어과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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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 매체 및 컴퓨터를 활용한 국어과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매체 언어 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영상 매체와 컴퓨터 국어교육적 요소
1). 텔레비전과 국어교육
가. 텔레비전 이야기 서사구조
(ㄱ) 준비단계
(ㄴ) 복잡화단계
(ㄷ) 이주단계
(ㄹ) 투쟁단계
(ㅁ) 귀향단계
(ㅂ) 인식단계
2). 컴퓨터와 국어교육
가. 정보탐색
나. 정보검색
다. 웹활동
2. 매체 언어의 수용형태
1). 국어교육에서의 매체 언어 실행방안
2). 매체 언어 관련 국어 교육과정 지도내용
3. 매체 언어의 교재화 방안
4. 하이퍼 텍스트 읽기 전략

III. 결론
1. 매체 및 컴퓨터 활용 프로그램의 운영방안
1). 텔레비전 시청 일기 쓰기
2). 인터넷을 이용한 프로젝트 학습
가. 개별 학습 프로젝트
나. 학급내의 협동 학습 프로그램

본문내용

시간을 초월하는 인터넷의 현재성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정보를 발견한다는 인터넷의 특성에 기인하여 인터넷은 단원에 대한 감정적인 영향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학습을 보다 흥미롭고, 즐겁고, 의미있는 것으로 만들어준다. 아동은 개별 그리고 학급내 프로젝트에 인터넷을 사용하여 협동 학습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가. 개별 학생 프로젝트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다른 범주로 나뉘어질 수 있는데 그 모든 것은 교육 과정을 풍부하게 해주고, 인터넷 기술을 키워주며, 통합적이고도 주제 중심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각 유형의 프로젝트는 개별 학생 프로젝트, 학급 내에서의 협동 학습 프로젝트, 학급간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될 수 있다. 이 모든 유형의 프로젝트를 모두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하나 혹은 두 가지 유형만을 한 해 동안 사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시킴과 동시에 가장 쉽고,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프로젝트의 하나가 개별 프로젝트이다. 학생들은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책임감을 갖고 스스로 동기화되는 가운데 연구 및 구성 기술을 기를 수 있다.
장, 단기 프로젝트의 사용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성장과 학업 성취에 맞도록 개별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선택, 의미있는 맥락, 가치있는 학습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자신들이 학습하고 있는 정보가 의미있도록 해 준다. 학생들이 개별 학습 프로젝트 작업을 수행하고 잇는 동안 교사는 개개 학생별로 즉각적인 피드벡을 제공하고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때 갖는 실패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켜주는 시간을 가진다.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전에 학생들엑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의 기술을 먼저 가르쳐야 한다,
① 프로젝트 완결을 위한 시간 계획 수립: 학생들에게 마감 날짜를 알고,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가르친다. 학급에서는 마지막 수정과 교정을 위해서 마감 날보다 적어도 3-5일전에 초고가 나와야 하는 점에 관해 논의한다.
②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정보원들: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정보원들에 대해 수일 동안 논의한다. 인터넷과 정보리터러시 기술들을 묶어서 논의한다. 하루는 책을 찾는 방법, 다른 참고 서적들, 사서에게 도움을 청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기 위해 도서관 방문을 포함시킨다.
③ 공고하기: 작업한 것을 창의적이고 깔끔하게 제시하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발표에 대해 이야기한다. 학급에서는 철자법, 구두점, 산출물을 시각적으로 호소력있게 만들기, 전문가적인 것처럼 보이게 하기 등에 관해 논의한다. 최종 산물의 긍정적인 예와 부정적인 예를 보여주기 위해서 전년도 학생들의 작품을 예시로 사용한다. 전문적인 최종 산물의 예를 보여주기 위해서 기업체에서 나온 팜플렛과 포스터를 수집해둔 것을 사용한다.
나. 학급 내의 협동학습 프로젝트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과 협동을 통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학급 내의 협동 학습 그룹을 통합하는 것이다. 이러한 협동 학습팀은 이질적인 학생들을 한 그룹으로 묶되, 팀 구성원 각각에게 인터넷 정보 검색과 프로젝트를 위해 정해적 특정한 역할과 책임을 맡도록 설계된다. 학급 내 협동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① 학습 목표: 협동 학습 프로젝트를 통해서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지를 확인한다. 이 단계에서는 최종 산물을 확인하고, 이를 학생들과 분명하게 이야기하는 것을 포함해야 한다.
② 인터넷 자원들: 프로젝트를 강화시킬 수 있거나 사용 가능한 인터넷 프로젝트에 근거하여 협동 학습의 기회를 개발할 수 있는 웹 사이트들을 선정한다.
③ 팀의 주체성: 이질적인 학생들과 팀을 구성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학생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정기적으로 그룹을 재편성한다. 각 팀에게 팀의 주체성을 키울 수 있는 이름을 지어보도록 한다.
④ 큰 그림 파악하기: 각 팀들이 최종 목표와 완료를 위한 시간 계획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팀 구성원들이 팀의 최종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파악하도록 하는 것을 돕는다.
⑤ 발표: 팀들에게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하는 발표를 통해서 자신들의 최종 산물과 자신들이 학습한 것을 함께 나누도록 한다.
⑥ 반성시간: 팀들에게 먼저 팀 내에서 토론하고 그런 후 교사나 혹은 학급과 함께 자신들이 낸 결과를 나누도록 함으로써 프로젝트 결과를 보고하도록 한다. 그룹 내에서의 상호작용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반성해 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
1. 김용재(1997), 대중 매체 문화의 국어 교육적 함의,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 박인기 외 8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 삼지원.
3. 송재희 김슬옹(1999), 「대중매체 읽고 쓰고 생각하기」, 세종서적.
4. 이경화(1999), 정보화 시대의 독서 전략에 대한 토론, 한국독서학회 제7차 학술대회.
5. 이경화(2000), 읽기 매체 환경의 변화와 <읽기와 보기> 교육과정 설계, <청람어문교육학> 22집
6. 이경화(2000), 학교교육으로 매체 언어를 실행하는 방안, <한국어문교육> 9집.
7. 이재승(1999), 정보화 사회에서의 독서 교육의 성격과 방향, 정보화 사회와 독서, 한국독서학회 제 7회 학술대회.
8. 이화진(1999), 정보화 시대의 독서전략, 한국독서학회 제 7차 학술대회.
9. 최미숙(2000). 정보화 시대의 국어 교과서 개발 방향 -매체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회 제 13회 학술발표대회.
10. 최영환(1998), 매체 변화에 대응하는 국어교육,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 연구회.
11. 최지현, 매체언어이해론을 위한 근본 논의, 학교 독서지도의 활성화 방안, 2000.
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터넷을 이용한 학생 그리고 학급 프로젝트, 교욱정보화 동향,
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수 학습 지도안 자료집, KERIS, 2000.
14. 황근 외, 학교밖 교과서 TV, 매비우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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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23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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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3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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