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과 대중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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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과 대중매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1. 문화교육과 문학교육의 관계
2. 문화교육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 커뮤니케이션 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4. 능동적이고 성찰적인 ‘독자’로서의 의미생산자를 길러내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Ⅱ. 국어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있는 매체언어교육 내용
1. 성격 2. 목표
3. 중학교 교과서 (문학 영역의 매체 관련 단원)
4. 고등학교 교과서 (국어교과서, 문학 교육 내용)
5. 문학교육 내용

Ⅲ. 대중매체에 의한 문학의 변용과 활용
1. 대중매체에 의한 문학의 변용
① 다이제스트화 ② 소통과정의 간접화
③ 문학의 오락물화 ④ 텍스트의 시청각적 변용
2. 문학교육에서 대중매체의 활용
① 교육제재의 다면화 ② 문학적 체험의 다면화
③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 ④ 컴퓨터 통신의 문학 교육적 활용

Ⅳ. 매체 언어와 문학교육
1. 매체 언어의 비판적 이해
① 매체 언어와 언어의 기능 변화
② 매체 언어와 현실 맥락 ③ 멀티미디어
2. 매체 언어와 문화 (재)생산
① 매체 언어와 문화 생산 ② 매체 언어와 문학의 자생력

본문내용

체를 통해 전달되는 경우 종이책과는 달리 추상적인 사고(철학성)를 자동적으로 기피하게 된다. 문학의 ‘형상적 사유’라는 이중적 속성 가운데 사유가 약화되고 형상성에 치중하는 결과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기현, 「매체의 신화, 문화의 야만」, 김상환 외, 『매체의 철학』, 나남출판사, 1998, 419면.
매체 언어의 특징으로 서사성의 상실과 파편화된 이미지의 범람을 지적할 수 있다. 영상 한 커트가 돈으로 환산되고 정해진 시간 안에 많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매체의 속성상 장구한 시간을 요하는 서사를 펼치기는 매우 어렵다. 그리고 서사를 통한 사고는 전체성을 지향하는 것이라서 이미지의 순간성과 정서적 반응에 어긋나는 속성이다.
이러한 매체의 특징을 소설에서 적극 수용하는 경우 소설의 문체가 감각적이고 이미지 중심으로 서술되는 특징을 보여 주게 되는데, 서사성의 약화는 삶의 총체성을 고려하기 어렵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의 정체성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인가 하는 점이 문학교육의 과제로 부각된다.
② 매체 언어와 현실 맥락
매체 언어에서는 언어 권력의 집중화가 일어난다. 기득권을 인정받은 언론사, 방송사 등이 언어 권력을 독점하게 되고, 독점화된 언어 권력에 따라 청취자들의 취향이 형성된다. 그런 권력을 가진 집단이 집중적 작용을 해서 만들어 내는 여론에 여과 없이 노출되는 청취자 혹은 독자의 비판 의식이 언어 권력의 집중을 방지할 수 있는 길이 된다.
매체 언어의 상업성은 언어의 기능을 왜곡하게 되는데, 광고에서 그러한 양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논리성을 초월한 은유로 상품의 이미지를 선전하는 경우도 있고, 문장의 논리를 도외시하고 언어 놀이를 하는 광고도 보게 된다. 문학의 경우도 광고의 언어가 작품의 한 속성으로 부수된다. 이는 평론가들의 작품에 대한 찬사 일변도의 언급과 광고로 수용되는 이미지가 독자의 의식을 마비시키는 측면이다. 광고와 문학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는 이러한 사태에서 광고에 대한 비판적 수용이 어떻게 가능한가하는 점이 문학교육의 과제로 부각된다.
③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라고 하는 이른바 다매체(문자, 영상, 음향 등이 동시에 작용하는 매체)가 현대 사회의 매체 특징 가운데 두드러진 예이다. 어떤 경우에는 인터넷 망을 타고 소통되는 정보가 어떤 사람의 정체성을 형성해 주기도 하고 또 와해할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수행한다. 인터넷으로 소통되는 언어/문학/문화의 새로운 양상에 대한 이해가 국어 교육에서 필요한 까닭이 여기 있다. 아울러 그러한 현상에 대한 비판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문학교육에서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자면 미디어를 이용하는 방향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2. 매체 언어와 문화 (재)생산
① 매체 언어와 문화 생산
문화를 향유하면서 동시에 비판하고 다른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데서 문화의 철학이 마련된다. 매체 언어로 운용되는 다매체 시대 문화의 향유와 비판이 동시에 필요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이다. 비판과 함께 그러한 문화를 향유하고 다른 문화를 모색하고 창조하는 문화 주체로 자아를 확립하기 위한 모색이 문학교육 편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매체 언어활동은 문화 (재)생산 활동이다. 신문을 구독하고 라디오를 듣고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일은 곧 문화를 향유하는 일이다. 매체 언어 속에서 매체 언어를 생활하는 가운데 문화적 소외를 극복할 수 있다. 그런데 매체 언어가 가지고 있는 기제 자체를 성찰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 현대 사회에서 매체는 교환 가치에 의한 간접화를 특성으로 지니기 때문이다. 교환 가치에 의해 운용되는 문화를 비판적으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매체 언어 생산의 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매체 언어 생산자로서 역량을 길러 나가는 것을 뜻하는데 학교 신문, 학교 방송 등의 매체를 이용한 문학 활동을 실제로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신문에 직접 글을 써 보내고 다른 독자의 글과 대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일, 매체와 매체를 대비해 봄으로써 매체 사이에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비평적 안목으로 바라보는 일 등은 매체와 관련된 문화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② 매체 언어와 문학의 자생력
매체 언어가 우리 시대의 언어 현실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거기서 가능성을 발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때의 가능성이란 문학의 자생력을 뜻하며, 문학교육의 발전적 지속을 의도하는 것이다. 여기서 매체 언어를 통한 문학 활동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집안의 행사를 서사가 있는 비디오로 만들어 본다든지 그 작품을 방송사에 출품해 봄으로써 서사와 영상을 동시에 다루어 볼 기회를 얻게 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이 문학교육 차원에서 길러져야 하고 국어 교육으로 통합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매체 언어 속에서 문화를 향유하고 문화를 창출하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천하고 그 결과를 송환하는 일이 지속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문학교육에 매체 언어 환경을 도입할 필요가 있음은 물론이다. 그렇게 할 때 매체 언어 환경 속에서 국어 교육과 문학교육의 통합을 모색하는 일도 비로소 가능해질 것이다.
정리하며…
위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대중매체가 활성화되고 사회적 기능이 강화되면서 매체 자체의 중요성과 교육적 효용성이 이정되어, 매체 자체에 대한 교육과 함께 매체에 의한 교육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교육으로서 문학교육의 경우에도 매체를 이용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문학적 체험이란 본질적으로 독서를 전제로 하는 것이지만,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해 이질적인 문학적 체험을 접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만큼,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는 문학적 체험의 양상과 그에 따른 긍정적부정적 기능을 함께 고려하여 그 역기능은 최소화하고 순기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정현선, 「제5장,6장」『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역락, 2004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구인환, 『문학교육론』, 三知院,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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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12.14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2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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