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웨슬리의 성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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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과 웨슬리의 성화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A. 웨슬리의 성화론
ⅰ. 성화
a. 성화의 정의
b. 성화의 시기
c. 성화의 등급
ⅱ. 완전 성화
a. 완전성화의 정의와 성취
b. 완전성화의 성경적 근거
c. 완전성화의 시기와 실례, 그리고 적용점들
B. 칼빈의 완전 성화론
ⅰ. 선 행
a. 선행의 주체
b. 선행의 동력
ⅱ. 칭의와 선행의 관계
a. 그리스도안의 두요소
b. 선행을 일으키는 칭의
c. 선행의 종속성
ⅲ. 신자의 완전과 선행
a. 율법과 행위와의 관계
b. 이중용납
c. 신자의 완전

Ⅲ. 결 론

본문내용

율법을 완수하지 못하므로, 약속이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복음의 약속으로 대치될 때에, 이 약속은 죄를 값 없이 용서한다고 선포함으로 우리를 하나님께 용납될 만하게 만들 뿐 아니라, 우리의 행위까지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으로 판정하실 뿐 아니라, 저 언약 하에서 율법 준수자들이 받기로 되어 있던 복을 우리의 행위에 주신다. 그러므로 주께서 율법에서 의와 거룩을 지키는 사람들에게 약속하신 것을 신자들의 행위에 대해서 치러주신다는 것을 나는 인정한다.
Ibid.,Ⅲ.17.3
그러므로 신자들은 당연히 율법의 준수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러나 그 근거는 여전히 믿음이요, 은혜이며, 하나님의 자비에서 이루어지는 것임이 칼빈에게 있어서는 매우 분명하게 주장되고 있다.
b. 이중용납
또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구원받기 전에 행한 모든 행위도 역시 하나님의 자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일 뿐이라는 사실이다. 칼빈은 이것을 고넬료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사실상 고넬료가 진정한 지혜 즉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을 가진 것을 보면 이미 지혜의 영의 조명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그는 바울이 성령의 가장 확실한 열매라고 가르친 의를(갈5:5) 실천하고 있었으므로 성령에 의해 성결케 되었다. 그에게 있는 이 모든 일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다고 했으나, 그는 이 일들을 하나님의 은혜로 받았다. 자기의 노력으로 이 일들을 함으로써 은혜를 받을 만한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이 아니다...하나님이 사람을 받아들이시는 유일한 이유는 사람을 그대로 내버려두면 완전히 멸망할 것을 아시고 그의 멸망을 원하시지 않기 때문에 그를 해방시키려고 자비를 베푸시는데 있다
Ibid., Ⅲ.17.4
.
그러므로 결국 이러한 칼빈의 주장속에서 우리는 모든 인간의 행위는 하나님의 완전한 자비와 은혜가운데 이루어짐을 보게 된다. 인간속에 있는 모든 선행은 하나님이외에 다른 곳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님을 다시 한번 보게 된다.
c. 완전한 행위의 의
칼빈은 이제 행위자체에 어떤 가치가 있느냐 하는 것과 믿음에 따라 의가 확립된 후에 행위에 어떤 가치를 주느냐 하는 것의 차이점을 설명하면서 완전한 행위의 의의 문제를 논하고 있다.
물론 칼빈은 행위자체에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못박는다. 그러나 죄의 사함을 받은 후의 선행은 어떻게 되는가?
죄를 용서받은 후에 따르는 선행은 그 자체의 가치에 의하지 않고 다른 입장에서 평가된다. 행위에 있는 모든 결함은 그리스도의 완전성으로 덮이고, 모든 오점은 그리스도의 순결로 깨끗케 되어,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할 수 없게 만드는 모든 허물의 죄책이 도말되고, 선행까지도 항상 더럽히는 허물의 불완전이 묻혀 버린 후에는 신자들이 행하는 선행은 의롭다고 간주된다. 바꿔 말하면, 의로 인정된다(롬4:22)
Ibid., Ⅲ.17.8
결국 칼빈은 여기에서 그리스도인의 행위의 완전성을 선언하고 있다. 즉 그리스도의 영으로 이루어진 의는 하나님앞에서 완전한 선행으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죄사함 이후에 오는 행위는 전적으로 의롭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완전성으로 덥혀 있는 의이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신자들을 위해서는 완전한 생활이-비록 부분적이며 불완전한 것일지라도-영생을 향해서 일보 전진하는 것임을 우리는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 근원이 무엇인가? 주께서 은혜의 언약으로 받아들이신 사람들에 의해서, 그 행위의 공과를 검토하시지 않고, 아버지의 사랑으로 안아 주시기 때문이 아닌가?
Ibid.,Ⅲ.17.15
우리는 여기에서 칼빈이 신자의 완전한 생활을 주장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Ⅲ. 결론
웨슬리는 성화에 대한 문제를 성화와 완전성화라는 두 가지 문제로 나누고 있다. 성화란 칭의가 이루어진 순간부터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역사다. 완전성화란 죽음직전까지 간절함으로 추구할 때 이루어지는 성화의 종류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성화가 당시 웨슬리의 시기적 상황에 비추어볼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영국사회의 영성을 회복하고, 하나님앞에 서는데 영적 채찍의 역할을 했던 것이다. 웨슬리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의 완전이란, 이 세상에서 인간의 완전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
반면 칼빈의 입장은 어떤가? 그리스도인의 완전함은 칼빈에게도 존재하는가? 그렇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 내 모든 행위를 완전하게 만들어주시기 때문이다. 이것은 칭의와 죄사함속에서 보장되는 것이다. 물론 100%완전한 삶이 인간의 삶속에서 경험적으로 흘러나온다면, 그것은 천국의 삶이라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칼빈은 은혜이기에, 선행을 부정하지 않으며, 더욱 정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모든 완전함은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것으로 우리는 그 완전함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더 나아가 보상이라는 축복의 선물까지 누리게 되는 것이다.
양자를 비교해 볼 때, 칼빈과 웨슬리의 성화론 특히 완전성화에 대한 입장은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단지 웨슬리의 입장이 당시 시대적 상황속에서 완전성화에 대한 부분을 좀 더 구체적으로 강조하였다는 점이 부각될 뿐이다. 그러므로 현금 한국교회의 영적 부패와 타락의 상황속에서도 완전성화에 대한 입장이 올바른 신학적 기초위에 강조되므로, 새로운 부흥과 성화의 바람이 불어야겠다.
참 고 문 헌
칼빈, 존. 「基督敎綱要」中권, 김종흡외 3인공역.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0
웨슬리, 존. 「그리스도인의 완전」이계준역. 서울:전망사, 1994
한철하. "Calvin의 基督敎宗敎." 지리산에서 열린 ACTS 교수 퇴수회 발표논문, 2001년 6월14일-16일.(컴퓨터 한글 워드본)
Wesley, John. The Works of John Wesley, Vol.8, Third Edition, Peabody: Hendrikson Publishers,미기재.
이영철. "칼빈과 웨슬리의 성화론 비교." 신학석사학위논문,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1989.
정상신. "성화론에서 본 칼빈과 웨슬리의 신학비교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아세아 연합신학대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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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15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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