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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원][구원 조건][구원 필요성][죄][구원과 신앙][구원과 예정론][구원과 성화론][구원과 성도의 견인]구원의 과거, 구원 조건, 구원 필요성과 죄, 구원과 신앙, 구원과 예정론, 구원과 성화론, 구원과 성도의 견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구원의 과거

Ⅲ. 구원의 조건
1. 회개(Repentance)
2. 믿음(Faith)

Ⅳ. 구원의 필요성과 죄

Ⅴ. 구원과 신앙
1. 신앙의 성서적 용어
2. 성서에서 말하는 신앙의 종류
3. 신앙의 요소
4. 구원적 신앙의 대상
5. 로마 캐톨릭의 신앙관
6. 신앙과 확신

Ⅵ. 구원과 예정론
1. 개요
2. 역사적 발전
3. 예정론에 대한 다양한 이해들
1) 칼빈주의
2) 알미안주의
3) 칼 바르트(Karl Barth)
4) 합리적 해결을 위하여

Ⅶ. 구원과 성화론
1. 정의
2. 성화의 성질과 특성
3. 성화와 중생의 관계
4. 성화와 칭의의 관계

Ⅷ. 구원과 성도의 견인
1. 개요
2. 견인 교리에 대한 반대론
1) 견인 교리는 나태와 방종으로 인도한다
2) 자유의지와 모순이 된다.
3) 견인 교리는 성경과 상충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실제로 변절한 사람들의 이름이 언급되어 있다. 그래서 이러한 증거들은 참 신자의 견인교리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도들은 견인교리에 대한 오해를 반대하면서 우리에게 경고한다. 그들은 견인 교리에 있어서 우리의 책임의 부분에 강조를 두고 있다. 그리고 사도들은 역시 우리에게 인내할 수 있도록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어떤 방편들을 사용하신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주지시킨다. 이 성구들 속에는 훈계, 경고, 하나님의 말씀의 약속과 같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배교에 대한 경고는 타락할 가능성은 있지만 타락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 신자들은 타락할 수 있으나, 그렇게 하지 않을 이들에 대해서 서신서는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배교자라는 사실은 하나의 논리적인 가능성을 띠고 있으나, 실제로는 신자에게 발생하는 현상은 되지 않는다. 물론 그들이 믿음을 저버리고 믿음에서 떨어질 수는 있겠으나, 하나님의 은혜는 그렇게 타락하지 못하도록 보호해 주신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보호하시되 신자들이 타락하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만드심으로써가 아니라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을 확고히 하심으로써이다. 할 수는 있으나, 하려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논리는 비 논리적인 것이 아니다. 이것은 인간의 자유를 파괴하지 않는다. 신자들은 그들의 믿음을 포기할 수는 있다. 그러나 포기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성경에 나오는 변절자와 실제적으로 참 신자로 인정된 사람들이 변절하는 것은 그들이 처음부터 중생한 자요, 참 신앙을 소유한 자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구원의 확신을 갖는 것, 즉 어떤 이가 신자인 것을 주관적으로 확신하는 것은 성령님께서 그 신자의 삶속에서 일하고 계신 증거들을 성령님께서 보여주심으로 갖게 된다. 그리고 성령님께서 그리스도에 대한 어떤 이의 헌신이 진실일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다주는 곳에서는 언제나 하나님께서 그 신자를 그 관계속에서 계속할 ¼o 있도록 하신다는 즉 어느 것도 그 신자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는 성경의 내용에 대한 확신도 있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고귀한 믿음을 유지케 하는 것은 깨뜨려질 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언약이다.
Ⅸ. 결론
\"구원받은 자는 반드시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한다.\" 이 말이 맞다 그르다 판단하기 이전에 이 말이 의미하는 것을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이 말은 구원의 확신이 없는 자는 구원 받은 자일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한 인간이 구원받을 때에는 복음을 99.9%의 확신도 아닌 전적 확신으로 예수를 나의 구세주로 받아들였음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래서 비록 그의 어떠한 죄나 외부환경으로 인하여 그와 하나님과의 교제가 불균형해 질 수는 있더라도 그가 예수를 자신의 구세주로 받아들이는 상태를 의심하는 것 즉 예수를 부인하게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구원받았다면 100%로 예수를 받아들인 것이기 때문에 비록 그가 구원의 기쁨은 상실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자신의 구원을 의심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결국 구원의 확신이 없거나 구원에 대해 불안해하는 자는 애초부터 전적인 확신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며 그래서 그는 구원받은 자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과연 이 말이 성경과 일치할까? 우선 성경이 구원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알아보도록 한다. 성경은 인간이 구원받는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묘사해 놓았지만 그중 분명한 것은 구원받는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영접한다는 말과 같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에누리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교회에 등록해서, 교리 몇 개 달달 외우고, 세례받고, 세례교인이 되고, 그래서 세례교인답게 교회 욕 안 먹일 정도로 경건하게 살고, 하는 것들은 그가 구원받는 것을 전혀 도와주지 못한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깨달음의 종교도 아니요, 도덕의 종교도 아니요, 인격자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내 생애 속에 초청하여) 궁극적으로 영혼의 건짐을 받는 복된 소식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99% 성도라는 말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구원을 받아가고 있는 사람, 50% 구원받은 사람이 있을 수 없으며, 80% 영접한 사람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한번 구원 받은 자들은 그의 구원에 대해 안심할 수 있을까? 물론이다. 하나님께서 한번 자신이 사랑하는자 안에서 열납하시고 자신의 영으로써 구원하신 자는 끝까지 잃어버리지 않으시고 구원하시기 때문이다. (빌1:6,요10:28-29,요일3:9,벧전1:5-9 참조) 그러나 이 말은 한번 구원받은 자는 결코 하나님을 떠나거나 부인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 성도에게는 궁극적인 승리만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하나님이 보장해 주시는 것일 뿐이다. 누구든지 타락할 자유가 있다. 그러므로 성도는 순간순간의 삶에 있어서 새성품과 옛성품사이의 선택을 해야 한다. 때로 우리가 우리의 자유를 사용해서 하나님과 멀리 떨어지면 하나님께서는 친히 징계를 하시기도 한다. 그리고 그것은 그가 우리를 이미 아들로 삼으셨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금 구원의 확신에 대해 무슨 말을 해야 할까? 구원의 확신이란 성도가 하나님의 약속을 기초로 하여 자신의 구원받았음에 대해 안심하는 것을 말함이 아닐까? 성경은 또한 모든 성도가 자신의 구원을 예외적인 계시가 아닌 성령의 내적증거 등을 통해서 충분히 알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성도가 다 이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지는 않는다. 오히려 구원을 받았으되 시간이 흘러 구원의 확신을 항상 가지지 못하게 되어 불안해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참고문헌
노윤식 - 존 웨슬리와 영혼 구원 선교, 한국개혁신학 한국개혁신학회편, 2006
박상걸 - 성경적 구원론, 생명의 말씀사, 1993
윌리암 다이어네스 - 주제별로 본 구약 신학, 1993
임종호 - 당신의 구원을 확인하라, 요단출판사, 1990
존 칼빈 - 기독교 강요요약,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86
전경연 - 로마서 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99
G. Von Rad, 허현 역 - 구약성서 신학 Ⅰ, 분도출판사,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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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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