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칼빈 주의
2. 알미니안 주의
Ⅲ. 결론
Ⅰ. 알미니안주의와 칼빈주의와의 상이점
Ⅱ. 칼빈주의 5대교리의 성경적 근거
1.전적 타락 혹은 전적 무능
2.무조건 선택
3. 특별한 구속 혹은 제한적 속죄
4. 불가항력적 은혜
5. 성도의 견인
Ⅲ. 알미니안 주의 5대 교리의 반박
1.자유의지 또는 인간의 능력
2.조건적 선택
3.성령은 충분히 저항할 수 있다.
4.은혜로부터 타락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칼빈 주의
2. 알미니안 주의
Ⅲ. 결론
Ⅰ. 알미니안주의와 칼빈주의와의 상이점
Ⅱ. 칼빈주의 5대교리의 성경적 근거
1.전적 타락 혹은 전적 무능
2.무조건 선택
3. 특별한 구속 혹은 제한적 속죄
4. 불가항력적 은혜
5. 성도의 견인
Ⅲ. 알미니안 주의 5대 교리의 반박
1.자유의지 또는 인간의 능력
2.조건적 선택
3.성령은 충분히 저항할 수 있다.
4.은혜로부터 타락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유의지 또는 인간의 능력
인간의 본성이 타락에 의하여 오염되기는 했지만 인간은전적인 영적 무력함의 상태에 내버려지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신자가 각각 회개하고 믿을 수 있게 하셨다. 그러나 그 분은 인간의 자유를 간섭하지 않는 방식으로 그 일을 하셨다. 각 죄인은 자유의지를 소유하며 그의 영원한 운명은 그가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에 달려있다. 인간의 자유에는 영적인 문제에서, 악함을 넘어 선함을 선택 할 수 있는 그의 능력이 존재 하고 있다. 그의 의지는 그의 죄 많은 본성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 죄인은 하나님의 성령에 협력하여 거듭나게 되거나 또는 하나님의 은혜에 저항하여 멸망하게 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떠나간 죄인은 성령의 도우심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그가 믿기 전에는 성령에 의해서 마땅히 거듭나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믿음은 인간의 행위이며 신생에 선행하기 때문이다
2.조건적 선택
선택은 인간이 행하는 것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 이며 그것에 의존되어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미리 보셨고 그것에 그분의 선택을 기초한 믿음은 하나님에 의해서 죄인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인간의 의지로부터 유래한 결과였다. 인간이 믿는 것과 그로 인해서 구원을 얻도록 선택 되어질 것 인가 하는 것에 관해서는 전적으로 인간에게 달려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 자신의 자유 의지를 따라 그리스도를 선택할 것으로 그분께서 예지하신 사람들을 선택 하셨다. 그래서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죄인의 선택이 구원의 궁극적인 원인이다.
3.성령은 충분히 저항할 수 있다.
인간은 자유로 성령의 부르심에 성공적으로 저항할 수 있다.성령은 죄인이 믿기까지는 거듭나게 하실 수 없다. 믿음은 새로운 탄생에 앞서는 것이며 그것을 가능케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유로운 의지는 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사역을 적용 하는 데에서 성령을 제한할 것이다. 성령은 그들과 함께 그리스도의 길을 갈 것을 용납하는 사람들만을 이끄실 수 있다. 성령께서는 죄인이 응답할 때 까지 생명을 주실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는 불가항력이 아니다. 그것은 인간에 의해서 저항될 수 있는 것 이며 방해를 받으실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때때로 인간에 의해 좌절되고 저항된다.
4.은혜로부터 타락
모든 알미니안 주의자들이 이 강령에 대해서 일치해온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신자들은 영원히 그리스도 안에서 안전함을 얻는다고 주장해 왔는데 그 말은 죄인이 한번 중생하면 그는 결코 잃어버린바 될 수 없다고 하는 의미이다.
Ⅳ. 참고문헌
* 루이스 벌코프 저 권수경 역, 『벌코프 조직신학(하)』, 크리스찬 다이제스트(서울), 1991
* 라도보 김달생 저, 『바른신학』, 웨스트민스터출판부(서울), 1992
* 안토니 A.후크마 저 류호준 역, 『개혁주의 구원론』, 기독교문서선교회(서울), 1991
* 김세환 저, 『알기 쉬운 조직신학』, 도서출판 지혜원(서울), 1993
* 이준원 저, 『조직신학 구원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인천), 1995
인간의 본성이 타락에 의하여 오염되기는 했지만 인간은전적인 영적 무력함의 상태에 내버려지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신자가 각각 회개하고 믿을 수 있게 하셨다. 그러나 그 분은 인간의 자유를 간섭하지 않는 방식으로 그 일을 하셨다. 각 죄인은 자유의지를 소유하며 그의 영원한 운명은 그가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에 달려있다. 인간의 자유에는 영적인 문제에서, 악함을 넘어 선함을 선택 할 수 있는 그의 능력이 존재 하고 있다. 그의 의지는 그의 죄 많은 본성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 죄인은 하나님의 성령에 협력하여 거듭나게 되거나 또는 하나님의 은혜에 저항하여 멸망하게 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떠나간 죄인은 성령의 도우심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그가 믿기 전에는 성령에 의해서 마땅히 거듭나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믿음은 인간의 행위이며 신생에 선행하기 때문이다
2.조건적 선택
선택은 인간이 행하는 것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 이며 그것에 의존되어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미리 보셨고 그것에 그분의 선택을 기초한 믿음은 하나님에 의해서 죄인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인간의 의지로부터 유래한 결과였다. 인간이 믿는 것과 그로 인해서 구원을 얻도록 선택 되어질 것 인가 하는 것에 관해서는 전적으로 인간에게 달려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 자신의 자유 의지를 따라 그리스도를 선택할 것으로 그분께서 예지하신 사람들을 선택 하셨다. 그래서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죄인의 선택이 구원의 궁극적인 원인이다.
3.성령은 충분히 저항할 수 있다.
인간은 자유로 성령의 부르심에 성공적으로 저항할 수 있다.성령은 죄인이 믿기까지는 거듭나게 하실 수 없다. 믿음은 새로운 탄생에 앞서는 것이며 그것을 가능케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유로운 의지는 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사역을 적용 하는 데에서 성령을 제한할 것이다. 성령은 그들과 함께 그리스도의 길을 갈 것을 용납하는 사람들만을 이끄실 수 있다. 성령께서는 죄인이 응답할 때 까지 생명을 주실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는 불가항력이 아니다. 그것은 인간에 의해서 저항될 수 있는 것 이며 방해를 받으실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때때로 인간에 의해 좌절되고 저항된다.
4.은혜로부터 타락
모든 알미니안 주의자들이 이 강령에 대해서 일치해온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신자들은 영원히 그리스도 안에서 안전함을 얻는다고 주장해 왔는데 그 말은 죄인이 한번 중생하면 그는 결코 잃어버린바 될 수 없다고 하는 의미이다.
Ⅳ. 참고문헌
* 루이스 벌코프 저 권수경 역, 『벌코프 조직신학(하)』, 크리스찬 다이제스트(서울), 1991
* 라도보 김달생 저, 『바른신학』, 웨스트민스터출판부(서울), 1992
* 안토니 A.후크마 저 류호준 역, 『개혁주의 구원론』, 기독교문서선교회(서울), 1991
* 김세환 저, 『알기 쉬운 조직신학』, 도서출판 지혜원(서울), 1993
* 이준원 저, 『조직신학 구원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인천),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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