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성경해석학이란?
A. 기독교회의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성경해석의 관점과 그 한계
Ⅱ. 개혁주의 성경해석 방법론
A. 개혁주의 성경해석학의 전제
B. 성경해석 방법의 기본
C. 개혁주의 성경해석의 방법론
Ⅲ. 결 론
참고자료
A. 기독교회의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성경해석의 관점과 그 한계
Ⅱ. 개혁주의 성경해석 방법론
A. 개혁주의 성경해석학의 전제
B. 성경해석 방법의 기본
C. 개혁주의 성경해석의 방법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n』, (Grand Rapids: Baker, 1950), p. 67
- 먼저 성경에 쓰여진 각 단어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면서 문법적 지식을 길러야 한다. 개개의 구절들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되기에 앞서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것이므로 해석자는 본문의 구절들을 시대적 배경과 일치되도록 해석해야 한다. 성경은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언어들로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 뜻을 바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성경 속에 사용된 어휘의 뜻과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면 원저자들의 뜻을 바로 아는데 제한이 있다. 또한 문맥의 흐름을 따라서 성경을 이해하고 해석해야 한다.
2. 역사적 해석 L. Berkhof, 『Principles of Biblical Interpretation』, (Grand Rapids: Baker, 1950), p. 113-128
- 성경이 기록될 당시의 역사적 상황을 연구하여 그 역사적 상황이 하나님의 말씀의 메시지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찾아내는 것이다. 성경해석자는 단순히 언어적인 차원에서 문맥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성경 계시의 점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구속 역사적인 문맥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성경은 유기적으로 영감되었고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성경이 기록된 당신의 배경과 무관할 수 없다는 말이므로 성경을 해석함에 있어서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배경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3. 신학적 해석 Ibid, p. 133-160
- 성경은 인간 저자들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부분에 있어서 통일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므로 성경 전체는 성경 안에 있는 모든 본문 구절에 대해 하나의 구속사적, 그리스도 중심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성경 전체에 대한 성령의 영감 때문에, 성경의 모든 부분의 올바른 의미는 한 주제에 대한 성경의 나머지 부분의 가르침과 일치하여 성경 스스로 성경을 해석하게 되는 것이다.
결 론
김지찬 교수는 2003년 총신대학교에서 있었던 설교세미나에서 “성경은 해석의 대상이 아니라 해석의 주체이다” 김지찬, 『설교세미나, 총신대학교 협력 RTS 목회 신학원 강의 내용 중』, (서울: 총신대, 2003)
라고 하였다. 이 말의 뜻은 해석자인 우리가 본문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본문이 우리를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곧 우리가 성경 본문을 대할 때 그 말씀 앞에서 그 말씀에 의해 자신이 해석되도록 맡겨야 한다는 말이다. 이 때에야 말로 성경을 성경 자체와 성경의 영에 따라 해석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성경 본문에 온전히 노예가 되어 붙잡혀서 그 말씀을 해석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이 과정 가운데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고, 하나님께서 성령님을 통해 성경 말씀을 가지고 지금 우리에게 계시하시는 경험을 갖게 된다면 하나님의 나라도 그 만큼 가까워질 것이다.
참고자료
권성수, 『박윤선 박사의 성경 해석학, 신학지남 1989년 가을호 (통권 제 222호)』, (서울: 신학지남, 1989)
김영규,「기독교강요강독」(안양대신학대학원, 1999)
김지찬, 『설교세미나, 총신대학교 협력 RTS 목회 신학원 강의 내용 중』, (서울: 총신대, 2003)
노튼 스테렐, 『성경해석의 원리』, 한국성서유니온 편집부 역, (서울: 성서유니온, 1978)
박형용,「성경해석의 원리」(서울 : 엠마오 출판사, 1992)
송종섭 외 2인 공역, 『영한대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서울: 소망사, 1982)
유상섭, 『성경해석학, 총신대학교 성경해석학 강의 내용 중』, (서울: 총신대, 1995. 10. 2)
이승구, 『코넬리우스 반틸』, (서울: 살림, 2007년)
제임스 사이어, 『비뚤어진 성경 해석: 이단의 그릇된 성경 해석 20가지』, 박우석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3)
존 칼빈, 『기독교 강요』(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헨드릭 크레벤담,『구속사적 전통에 선 성경해석, 그 말씀 1993년 11월호』, (서울 : 두란노, 1993.11)
D. L. Baker, 『구속사적 성경해석학』, (서울: 엠마오, 1989)
Daniel P. Fuller, 『The Holy Spirit's role in Biblical Interpre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rontier Mission, Vol 1, Apr-June 1997』
L. Berkhof, 『Principles of Biblical Interpretation』, (Grand Rapids: Baker, 1950)
- 먼저 성경에 쓰여진 각 단어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면서 문법적 지식을 길러야 한다. 개개의 구절들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되기에 앞서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것이므로 해석자는 본문의 구절들을 시대적 배경과 일치되도록 해석해야 한다. 성경은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언어들로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 뜻을 바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성경 속에 사용된 어휘의 뜻과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면 원저자들의 뜻을 바로 아는데 제한이 있다. 또한 문맥의 흐름을 따라서 성경을 이해하고 해석해야 한다.
2. 역사적 해석 L. Berkhof, 『Principles of Biblical Interpretation』, (Grand Rapids: Baker, 1950), p. 113-128
- 성경이 기록될 당시의 역사적 상황을 연구하여 그 역사적 상황이 하나님의 말씀의 메시지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찾아내는 것이다. 성경해석자는 단순히 언어적인 차원에서 문맥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성경 계시의 점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구속 역사적인 문맥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성경은 유기적으로 영감되었고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성경이 기록된 당신의 배경과 무관할 수 없다는 말이므로 성경을 해석함에 있어서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배경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3. 신학적 해석 Ibid, p. 133-160
- 성경은 인간 저자들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부분에 있어서 통일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므로 성경 전체는 성경 안에 있는 모든 본문 구절에 대해 하나의 구속사적, 그리스도 중심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성경 전체에 대한 성령의 영감 때문에, 성경의 모든 부분의 올바른 의미는 한 주제에 대한 성경의 나머지 부분의 가르침과 일치하여 성경 스스로 성경을 해석하게 되는 것이다.
결 론
김지찬 교수는 2003년 총신대학교에서 있었던 설교세미나에서 “성경은 해석의 대상이 아니라 해석의 주체이다” 김지찬, 『설교세미나, 총신대학교 협력 RTS 목회 신학원 강의 내용 중』, (서울: 총신대, 2003)
라고 하였다. 이 말의 뜻은 해석자인 우리가 본문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본문이 우리를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곧 우리가 성경 본문을 대할 때 그 말씀 앞에서 그 말씀에 의해 자신이 해석되도록 맡겨야 한다는 말이다. 이 때에야 말로 성경을 성경 자체와 성경의 영에 따라 해석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성경 본문에 온전히 노예가 되어 붙잡혀서 그 말씀을 해석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이 과정 가운데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고, 하나님께서 성령님을 통해 성경 말씀을 가지고 지금 우리에게 계시하시는 경험을 갖게 된다면 하나님의 나라도 그 만큼 가까워질 것이다.
참고자료
권성수, 『박윤선 박사의 성경 해석학, 신학지남 1989년 가을호 (통권 제 222호)』, (서울: 신학지남, 1989)
김영규,「기독교강요강독」(안양대신학대학원, 1999)
김지찬, 『설교세미나, 총신대학교 협력 RTS 목회 신학원 강의 내용 중』, (서울: 총신대, 2003)
노튼 스테렐, 『성경해석의 원리』, 한국성서유니온 편집부 역, (서울: 성서유니온, 1978)
박형용,「성경해석의 원리」(서울 : 엠마오 출판사, 1992)
송종섭 외 2인 공역, 『영한대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서울: 소망사, 1982)
유상섭, 『성경해석학, 총신대학교 성경해석학 강의 내용 중』, (서울: 총신대, 1995. 10. 2)
이승구, 『코넬리우스 반틸』, (서울: 살림, 2007년)
제임스 사이어, 『비뚤어진 성경 해석: 이단의 그릇된 성경 해석 20가지』, 박우석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3)
존 칼빈, 『기독교 강요』(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헨드릭 크레벤담,『구속사적 전통에 선 성경해석, 그 말씀 1993년 11월호』, (서울 : 두란노, 1993.11)
D. L. Baker, 『구속사적 성경해석학』, (서울: 엠마오, 1989)
Daniel P. Fuller, 『The Holy Spirit's role in Biblical Interpre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rontier Mission, Vol 1, Apr-June 1997』
L. Berkhof, 『Principles of Biblical Interpretation』, (Grand Rapids: Baker,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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