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고대사연구, 민족기원, 왕정시대, 성경, 성경 고고학, 고대사, 한국고고학, 구석기 고고학]고고학과 고대사연구, 고고학과 민족기원, 고고학과 왕정시대, 고고학과 성경 분석(고고학, 고대사연구,민족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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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고학, 고대사연구, 민족기원, 왕정시대, 성경, 성경 고고학, 고대사, 한국고고학, 구석기 고고학]고고학과 고대사연구, 고고학과 민족기원, 고고학과 왕정시대, 고고학과 성경 분석(고고학, 고대사연구,민족기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고고학과 고대사연구
1. 일부 고고학자들이 문헌적 자료를 근거로 고고학적 자료의 연대를 설정하는 경우
2. 문헌을 고고학적 자료와 연결시켜 해석하는 경우
3. 고고학자가 위치를 비정하거나 정치체의 명칭을 정하는 문제
4. 문헌의 자의적인 해석

Ⅲ. 고고학과 민족기원

Ⅳ. 고고학과 왕정시대
1. 사울왕
2. 다윗왕
3. 솔로몬왕
4. 북 이스라엘의 왕국
5. 남 유다 왕국

Ⅴ. 고고학과 성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 다아낙, 벧스안, 므깃도(여호수아 19:28), 하바라임(여호수아 19:19), 기브온(여호수아 18:25), 벧호론(여호수아 15:35), 아얄론(여호수아 21:24), 소고(여호수아 15:35) 및아랏(여호수아 12:14)이 있다. 이 기록에는 또한 \"아브람의 밭\"이 언급되어 있는데, 이것은 애굽의 기록에 나오는 아브라함에 관한 최초의 언급이다. -[고대로부터의 빛](Light From the Ancient Past) 1959년판, J.파인건 저,91,126면
<모압 비석> 1868년에 독일 선교인 F. A. 클 라인이 디반(디본)에서 고대 비문을 발견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었다. 이것이 모압 비석으로 알려져 있다. 이 비문의 탑본이 만들어졌지만, 비석 자체는 옮겨지기 전에 배두인족에 의해 깨지고 말았다. 그러나 그 조각들은 대부분 복원되었다. 그 비석은 현재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런던의 대영 박물관에는 그 복제품이 있다. 그 비석은 원래 모압의 디본에 세워진 것으로, 이스라엘에 반역한 메사 왕의 소견을 알려 준다.(열왕 하 1:1; 3:4,5)그 일부는 다음과 같다. \"짐은 디본 사람, 모압 왕, 그모스[...]의 아들 메사[이다] ... 이스라엘 왕 오므리는 모압을 여러 해(직역하면, 날) 동안 억압하였다. 그모스(모압의 신)가 자기 땅에 대해 노하셨기때문이다. 그리고 그를 계승한 아들 역시 `내가 모압을 억압하겠다\'고 말하였다. 짐의 시대에 그가(그와 같이) 말했지만, 짐은 그와 그의 집에 대하여 승리를 거두었다. 한편 이스라엘은 영원히 망하였다! ... 그리고 그모스가 짐에게 \'가서 이스라엘에게서 느보를 탈취하라!\'고 이르셨다. 따라서 짐은 밤에 출전하여 새벽부터 정오까지 그곳을 쳐서 싸웠으며, 그곳을 취하고 모두를 죽였다. ... 또한 짐은 거기서 야훼의 [그릇들을] 취하여, 그모스 앞으로 끌어 왔다.\" 마지막 문장에 하나님의 이름이 언급된 것에 주목해보자.
이 비문의 18째 줄, 우편에 여호와를 의미하는 테트라그람마톤 형태의 글이 나와 있다.
-[고대 공동 문헌] 320면.
모압 비석에는 또한 다음과 같은 성서 지명들이 언급되어 있다. 아다롯과 느보(민수 32:34,38), 아르논, 아로엘, 메드바, 디본,(여호수아 13:9), 바못 바알, 벧 바알므온, 야하스 및 기랴다임(여호수아 13:17-19), 베셀(여호수아 20:8), 호로나임(이사야 15:5), 벧디불라다임과 그리욧(예레미야 48:22,24)그와 같이 모압 비석은 이러한 장소의 역사성을 지지해 준다.
<산헤립 왕의 각주>(角柱) 성서는 기원전 732년에 산헤립 왕 휘하의 앗수르(아시리아)인들이 침공한 사실을 상당히 자세하게 기술한다.(열왕 하 18:13-19:37; 역대 하 32:1-22; 이사야 36:1-37:38) 1847-51년에 영국의 고고학자 A. H.레어드는 고대 앗수르의 영토에 있던 니느웨(니네베)에서 산헤립의 대궁전의 유적을 발굴했다. 그 궁전에는 약 70개의 방이 있었으며, 3000미터가 넘는 벽에는 조각된 석판이 붙어 있었다. 산헤립에 관한 사건 연보(年報) 즉 연대기는 점토 원주 혹은 각주에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연대기 중, 그가 죽기직전에 만들어졌을 마지막 판은 대영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테일러 각주로 알려진 것에 나타나 있다. 그러나 시카고 대학교 동양 연구소는 앗수르 제국의 수도인 고대 니느웨의 유적지 근처에서 발견된 한층 더 정밀한 각주를 보관하고 있다.
이러한 마지막 연대기에서 산헤립은 자신의 유다 침공에 관해 과장되게 설명한다. \"짐의 멍에에 굴복하지 않은 유대인 히스기야에 관하여 말하건대, 짐은 그의 46개의 견고한 성읍 즉 성벽으로 둘러싸인 요새들과 그 주변의 무수히 많은 작은 마을들을 포위하였으며, 경사로를 잘 다져 놓고(그렇게 하여) 공성퇴를(성벽) 가까이 가지고 갔(으며) 갱도, 갈라진 틈 그리고 공병의 활동을 이용하여 보병들이 공격하게 함으로써(그러한 성읍들을)정복했다. 짐은(거기에서) 남녀
노소를 막론하고, 20만 150명의 사람들, 무수히 많은 말, 노새, 당나귀, 낙타, 크고 작은 소를 이끌어냈으며,(그것을) 전리품으로 생각하였다. 짐은 그 자신(히스기야)을 새장에 갇힌 새처럼 그의 왕도인 예루살렘에 가두어 놓았다. ... 짐은그의 성읍들을 약탈하고, 그의 나라에서 그 성읍들을 빼앗아서 아스돗 왕 미틴티, 에그론 왕 파디, 가사 왕 실리벨에게(넘겨)주었다. ... 히스기야 자신은 ...후에 짐에게 짐의 왕도인 니느웨로, 금 30달란트, 은 800달란트, 귀석, 안티모니, 대형 홍보석, 상아(로 상감 세공한) 긴 의자, 상아(로 상감 세공한)니메두 의자, 코끼리 가죽, 흑단목, 회양목(과) 온갖 값진 보물, 그(자신의) 딸, 첩, 남녀 악사들을 보내 왔다. 그는 공물을 전달하고 종으로서의 경의를 표하기 위하여(개인)특사를 보냈다.\" 산헤립이 히스기야에게 과한 이 공물에 관해서 성서는 금 30달란트를 인정하지만 은은 300만 달란트만을 언급한다. 더욱이 성서는 산헤립이 예루살렘을 포위하여 위협하기 전에 그러한 일이 있었음을 알려 준다. 산헤립은 앗수르 역사에 대한 자신의 왜곡된 발표 가운데서, 유다에서의 자신의 참패 즉 여호와의 천사가 하룻밤에 그의 군사 18만 5000명을 멸절시키자 채찍에 맞은 개처럼 다시 니느웨로 도주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일에 관하여는 언급을 회피하였다. 그렇지만, 산헤립 각주의 이 과장된 기록은 앗수르인들이 예루살렘을 위협하자 여호와께서 그들을 퇴각시키신 일이 있기 전의 대규모 유다 침공에 관해서 알려 준다. -열왕 하 18:14; 19:35,36
참고문헌
김종일, 고고학 자료의 역사학적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고대사학회, 2008
권오영, 해방 이후 한국고고학의 발달이 고대사연구에 끼친 영향, 제3회 부산경남역사연구소 공동 심포지엄, 1996
이선복, 동북아시아의 구석기 고고학과 민족 기원론, 소화, 1996
최성락, 고고학에 있어서 문화 복원, 한국상고사학보, 1997
최성락, 고대사 연구와 고고학, 역사문화학회, 2000
홍창표, 성경 고고학, 개혁주의신행협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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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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