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미술형성과 발전발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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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움직임의 상황을 추구한 설치유 형이 과학적 개념을 적극적으로 슈용하여 라이트아트르 형성시킨다. 1971년 암스테르담에서는 슈데릭미술관에서 '광선/예술'전에서 부르스노만은 '윈드룸'을 출 품하여 사람들을 매혹시켰다. 테크놀러지의 기수 하면 비디오아트를 빼놓을 수없겠다.1958년 쾰른 라디오의 전자음악 스튜디오에서 백남준과 보스텔이 무수한 텔레비젼에 둘러싸여 작업했던 데서 비디오 예술이라 는 새로운 예술이 실험됐다. 비디오 미술은 다음 몇가지 경향이나 태도로 나타난다. 그 첫째 는 대중매체를 그 내부에서 비판하기 위해 대중매체의 복제된 테이프를이용하는 것이고, 둘째로는 심리적 한계를 깨기 위해 비디오의 기술로서 다양하게 표현해내는 테이프 이며, 셋째로는 대중매체를 회화나 조각의 아류로 이용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비디오나 테크놀러지의 활용의 예는 근래에 들어서면서 아주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와같은 현상의 검증은 다음기회로 미루고 설치와 연관된 테크놀로지의 활용은 이것으로 한다.
잚은 시간이었지만 현대 미술에 있어서 설치미술의 형성과 발전 그리고 현재 위치를 알수 있었다. 어떤 미술이 벽에 부딪혀 정체성의 위기를 맞이할 때마다 설치가 역기류를 형성하면서 기존 미술에 이의 제기를 하는 데 적극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 정체의 벽을 허무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설치는 짧은 역사와 노출된 시행착오에도 불구하고 현실 안주를 경계하고 이와 함께 미술을 문화와 인간과 연계하여 폭넓게 바라보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추진해 왔다. 이제 그 노력을 대중과 함께 호흡하고 대중과 함께 할수 있는 미술이 되는데 기울어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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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03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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