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가지 접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설명 -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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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가지 접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설명 - 미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술의 교육적 의미

2.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
1) 치젝 (F. Cizek)
2) 로웬펠드 (V. Lowenfeld)
3) 허버트 리드 (Herbert Read)

3.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 가지 접근
1) 표현 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법은 미래를 위해 각각 다른 시각과 다양한 목표를 지니고 발전해 왔다. 미술교육이나 미술 세계 속에서 우리는 예측이나 합일점을 갖는 것이 아니라 미래 발전을 가져다 줄 통찰에 의미를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미술교육은 사회의 여러 가지 요구를 수용해 왔다. ‘미술에 대한 인식의 변화’, ‘교육을 보는 관점의 변화’, ‘국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등과 같은 요구를 수용하면서 ‘미술교육의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미술교육 방법들은 지난날 이러한 교육을 주창했던 사람들이 인식했던 예술에 대한 신념과 가치관에 의해 그 조건이 만들어졌다. 과거의 이 주창자들 중에는 당대의 교육 정책에 영향을 주었던 사회적인 지도자들도 많았다. 이들에게 미술교육은 부수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도덕적,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었다. 금세기의 미술교육은 전반적인 일반 교육에서 강한 영향을 받아 왔다. 미술교육에 있어 우세적인 흐름들이 지배적인 분위기나 사회 환경, 사회 지배층에 조응하여 때때로 변화되어 왔으며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회 속에 살아 숨쉰다.
미술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고찰하여 볼 때 ‘미술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서 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러한 기준에 의해 미술교육의 사조 등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표현 기능을 향상시켜 미술가나 디자이너를 기르고자하는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둘째는 미술을 통해 인간의 잠재력(창의성)을 기르고자 하는 창의성 미술교육, 셋째는 미술의 본질적인 면에 가치를 두고 미적 경험이나 미적 자각, 미적 반응을 통해 미적 감수성과 미술을 이해시키고자 하는 이해 중심 미술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세 가지 흐름에 비추어 우리나라 미술교육은 1970년대 이전까지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이, 1970년대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는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1990년대 중반부터 이해 중심 미술교육이 교육이론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것은 한국의 모든 미술교육이 한 방향이라는 것이 아니라 대체적인 흐름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가지 접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해 보았다. 현대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화되어짐에 따라 교육에 대한 사회의 요구 또한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 같은 새로운 사회의 제 국면에 대처하기 위한 미술 교과 교육이 당면한 문제 또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됨은 필연적이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교육은 타고난 감수성을 더욱 예민하게 하고 미적 체험을 심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미술과는 담을 쌓는 미적 문맹자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미술교육의 역작용 현상은 학교 생활에서 형식화된 미술수업, 교과서 및 자신의 작품에 대한 무관심,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의 감상 활동 등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지면서 졸업 후 생활 속에서도 그러한 것이 이어지게 된다. 우리의 문화, 세계 문화에 무관심하고 일상에서 만나는 모든 대상을 피상적으로 형식적으로 볼뿐만 아니라 감동보다는 얼마면 그것을 소유할 수 있을까 하는 천박한 자본주의적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본래 타고난 감수성마저 사라져 버리게 될 지도 모른다는 미술교육학자들의 우려의 목소리를 경청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00.
최재영,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2001.
양경희,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아동 미술교육, 학지사, 2008.
이명호, 창의적 아동미술교육, 창지사, 2003.

키워드

서구,   아동,   미술,   교육,   접근,   창의성,   미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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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7.04.04
  • 저작시기201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3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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