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켐의 생애와 사상, 교육, 도덕교육 및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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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밀 뒤르켐의 생애와 사상, 교육, 도덕교육 및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ꊱ 에밀 뒤르케임(Emile Durkheim: 1857-1917)의 생애와 사상

ꊲ 기능론, 기능주의

ꊳ 기능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ꊴ 뒤르케임의 교육본질과 역할, 임무

ꊵ 교육과학과 사회학의 관련

ꊶ 교육과학의 사회학적 방법론

ꊷ 도덕교육
ꊸ 뒤르케임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이론은 개인영역을 넘어선 곳으로부터 맡겨지는 책무와 의무의 관념에 깊이 결부된 것이며, 급진적으로 비개인주의적인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뒤르케임은 인습적이고 동조주의적인 도덕 질서와 도덕교육을 확산시키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비난을 자주 받지만, 사실 그의 접근법은 이성, 특히 귀납적 추리의 역할과 도덕영역에서의 자율성에 관한 관념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세 번째 질문으로 가보자.
즉, 뒤르케임이 말하는 인간생활과 도덕교육에서 도덕원리의 역할은 무엇인가?
도덕교육은 보편적인 도덕원리들에 관한 교수나 도덕적 추론(그 자체) 과정에 대한 교수, 또는 도덕적 관점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 개발에 관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도덕교육은 개인으로 하여금 그가 속해 있는 사회의 규범과 이상에 일치되는 어떤 방식으로의 행위를 하도록 도덕적으로 사회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뒤르케임에 의하면, 도덕원리는 사실에 근거하고 과학적으로 관찰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기계적이고 강제적인 방식으로 교수되어서는 안 된다. 많이 인용되지 않는 -도덕교육 Moral Education)의 귀절에서, 뒤르케임은 "도덕을 가르치는 것은 설교하는 것도 아니오. 또한 교화시키고자 하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설명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도덕원리는 도덕생활을 위한 지침이나 안내서로서 기능해야 한다. 따라서 그것은 도덕교육의 과정으로서 아동들에게 설명되고 해명될 수 있고, 그리고 그렇게 해야만 한다. 이것이 도덕교육의 핵심이며, 아동들이 책무적 행동을 할 수 있게끔 가르쳐야 한다. 도덕원리는 의미 있는 도덕적 생활의 창조력인, 역동적이면서도 합리적 이해가 가능한 사회적 사실인 것이며, 따라서 도덕원리는 전수되어야 하는 것이다.
뒤르케임에 대한 비판
뒤르케임의 기본적인 관심은 사회의 안정을 위해서 학교가 사회의 기본적인 가치를 청소년에게 전달해야 한다는데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안정적인 입장과 산업화 과정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가치와 질서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였다.
그는 또, 교육은 국가의 통제 아래에 있어야지, 이익단체의 주장에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했다. 이 점에 관해서 오늘날의 학자들은 뒤르케임이 교육과정이나 교육의 내용에 미치는 학교 밖의 사회환경을 너무 소홀하게 생각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학교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중요시한 뒤르케임이 교육의 국가 통제론을 주장한 것은 좀 모순되기도 하다. 또, 이 때문에 그의 이론은 전체주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을 받기도 한다.
참고문헌 ------------------------------------------------------
1. 권건일 외 지음, 교육사회학, 교문사, 2003.
2. 김신일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3. 송준수 외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8.
4. 최충옥 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2003.
5. http://www.kyungsung.ac.kr/~jhpark/moraled/drukh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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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4.10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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