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현대인의 불행의 조건
Ⅲ. 자아의 재발견
Ⅳ. 자아 통일성의 목표
Ⅴ. 결론
Ⅱ. 현대인의 불행의 조건
Ⅲ. 자아의 재발견
Ⅳ. 자아 통일성의 목표
Ⅴ. 결론
본문내용
자아상실의 문제도 아직은 해결이 요원하다. 뿌옇게 밝아오는 여명의 시기는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채 지났는지도 모르고 아직 그 근처에 오지도 못했을지도 모른다.
이에 대해 가장 선행 되어야 할 점은 바로 자아의 인식을 위한 제도의 변화이다. 아이러니컬하겠지만 분배가 더욱 공평하게 이루어지는 경제체제, 참여가 목적이 되는 정치체계, 기술만이 아니라 인간이 무엇이고 인간이 되는 방법을 가르치는 인문학의 강조를 통해 더 이상 도덕적 인간이 고통받는 비도덕적인 사회, 도덕적인 사회에서 생겨나는 비도덕적인 인간의 자아상실을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되며, 이를 통하여 인간은 자신의 자아를 회복할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할 것이고, 또 이는 지속적으로 제도를 계선해 나가는 선순환(善循環)의 관계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해 가장 선행 되어야 할 점은 바로 자아의 인식을 위한 제도의 변화이다. 아이러니컬하겠지만 분배가 더욱 공평하게 이루어지는 경제체제, 참여가 목적이 되는 정치체계, 기술만이 아니라 인간이 무엇이고 인간이 되는 방법을 가르치는 인문학의 강조를 통해 더 이상 도덕적 인간이 고통받는 비도덕적인 사회, 도덕적인 사회에서 생겨나는 비도덕적인 인간의 자아상실을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되며, 이를 통하여 인간은 자신의 자아를 회복할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할 것이고, 또 이는 지속적으로 제도를 계선해 나가는 선순환(善循環)의 관계를 가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