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즐로 모홀리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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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라즐로 모홀리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2. 라즐로 모홀리-나기의 생애
Ⅱ. 모홀리-나기의 이론적 배경 및 작품을 통한 사상
1. 바우하우스를 통한 이론적 배경
2. 모홀리-나기의 작품을 통한 조형이론
가. 모홀리-나기의 조각
나. 모홀리-나기의 사진
다. 모홀리-나기와 타이포그래피
Ⅲ. 모홀리-나기 글을 통해 본 조형이론 및 사상
1. The New Vision
2. Vision in Motion
3. 수필 (구성주의와 프롤레타리아)
4. Alfred Kemeny와「역동적-구성적 형태의 체계에 관 한 선언문(Men ifesto on the System of Dynamic Constructive Form)」
5. 바이마르의 국립 바우하우스. (1919~1923)
Ⅳ. 결 론

본문내용

일원이 되는 것이다. 기계는 과거의 초월적인 정신 대체했다....... 기계 앞에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도 사용할 수 있다.... 테크놀로지에는 전통도 없고 계급의식도 없다. 모든 사람은 기계의 주인이 아니면 노예가 될 수 있다....>
이 수필을 통해 모홀리-나기는 예술의 주관주의적 정의들은 부정하며 예술가의 개성과 미술작품의 유일성의 개념을 그다지 받아들이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 보다는 기계들 사이에서 더 편안함을 느꼈으며, 이러한 이론적 사상으로 학생을 가르침에 있어서도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기법과 재료들을 합리적이고 실용성 있게 쓸 것을 강조 했고, 이젤 그림이나 조각품 대신 새로운 테크닉과 매체로 눈을 돌려 시각과 마음을 개방할 것을 주장하면서 그의 조형 이론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 새로운 디자인 교육을 하였다.
4. Alfred Kemeny와「역동적-구성적 형태의 체계에 관한 선언문(Men ifesto on the System of Dynamic Constructive Form)」
모홀리-나기가 1922년에 이러한 선언문을 발표하고, 그의 선언문에 의해 새로운 방향으로 키네틱 아트
) 키네틱 아트(KINETIC ART)'라는 용어는, '움직임'을 의미하는 'Kinesis(=movement)'와 'Kinetic(=mobil)'에 어원이 있다. "키네틱"이라는 단어가 조형예술에 최초로 사용된 것은 1920년의 일이다. 키네틱 개념은 미래주의자들과 실제적인 움직임을 암시하는 구성주의와 다각적인 예술가들의 작품에서 처음으로 제안되었다. 1920년 나움 가보(Naum Gabo)와 페브스너(A ntoine Pevsner)에 의해 발표된 「사실주의 선언」에서 그들은 "미래주의는 순전히 시각적인 영상을 캔버스에 정착시키려는 노력에 불과했다. 순간적으로 포착된 움직임의 단순한 그래픽적 기록만으로 움직임 그 자체를 재창조할 수 없음은 명백하다. " 라고 미래주의자들을 비판하면서 가장 명백하고도 강력한 표현으로 키네틱 아트의 개념을 밝혔다. 또한 가보는 "구성주의 조각은 3차원이 아니다. 여기에 시간의 요소를 도입하려는 시도를 하는 한 그것은 4차원이다. 그러므로 키네틱 조각은 시간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나타나는 움직임, 리듬, 즉 조각이나 회화에서 선과 형상들의 흐름을 통해 지각되는 환영적인 것 뿐 아니라 실제적인 움직임을 포함한다. 예술작업에서의 리듬은 공간과 구조 그리고 이미지만큼이나 중요하다."라고 하여 '움직임'을 조각의 한 요소로 보았다.
가 연구 개발 되는 계기가 되었다. 선언문에서 그는 <우리는 고전적 예술의 정적 원리를 보편적 예술의 동적 원리로 대체해야 한다. >고 주장하였는데, 그의 의도는 재료와 형태사이의 관계를 포함하는 전통적 정적 형태를 힘과 구조의 관계에 근거를 둔 동 적 구조로 대체하는 것으로, 그는 움직임이야말로 키네틱 아트에서 다루어져야 할 핵심적인 요소임을 깨닫고 작품에서의 움직임의 요소를 강조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5. 바이마르의 국립 바우하우스. (1919~1923)
모홀리-나기는 바우하우스 출판부의 첫 간행물인 이 책을 그로피우스
) 미국의 건축가. 독일의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미국 근대건축의 육성에 이바지하였다
와 공동으로 편집하였다. 척 몇 해 동안의 이 기록서는 모홀리-나기가 디자인
하였고, 이 책에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중요한 글 하나를 실었다
<타이포그래피는 전달의 한 도구이다. 이것은 가장 강렬한 형태에 의한 전달이어야 한다. 중점을 두어야 한것은 절대적 명료성이다..... 가독성, 즉 커뮤니케이션이 선험적인 미학적 사고에 의해서 감소되어서는 안 된다. 각 문자들은 선입관에 의한 틀, 가령 정사각형 같은 모양에 억지로 끼워 맞추어져서는 안 된다.... 모든 방향의 선들을 수평의 연결선 뿐 아니라 자유롭게 사용해야한다. 우리는 모든 기하학적 형태 및 색채 등등을 사용한다. 우리는 오로지 표현의 내적 법칙과 시각적 효과에 의해서만 그 신축성 및 가변성과 그 구성의 신선함이 드러나는 타이포그래피의 새로운 한 언어를 창조하고자 한다...>
이글을 통해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 기존의 방법적인 시각을 벗어나 새로운 관점을 사고를 전환해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Ⅳ. 결 론
라즐로 모홀리-나기의 삶과 그의 선인적 실험정신을 통해서 우리는 사진, 조각, 타이포그래피, 등등 많은 분야에서 그의 사상을 받아 들이고 있다. 현재에 와서 디자인의 목적은 인간의 물질적 생활환경의 개선이라는 구체적인 목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미 모홀리-나기는 '디자인의 기능'의 개념에는 제한된 의미의 기계적인 일만을 의미하지 않고, 거기에 생물학적이고 사회적인 요구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그가 보여준 교육방식에서 그가 살던 시대의 미술사적 사조나 경향의 틀을 빌리지 않고, 어떤 것이든 주어진 대상의 요소를 합리화할 수 있도록 가르친 점과, 적합한 재료라면 무엇이든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던 것처럼 기존의 개념을 새로운 관념으로 접목시켜 나아고자 했던 것으로도 현대미술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켰음을 짐작해 볼 수 있는 것 같다. 또한 그의 예술적 관념이 디자인 활동으로 전개해 가는 과정에서 그가 보여준 새로운 테크닉과 단순하고 기하학적인 요소들로 철저하게 계산된 구성과 항상 예술은 인간의 경험과 실험적 사고를 통해 감각을 넓힌다면 새로운 수단으로의 기능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던점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예술인에게 산뜻한 자극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라즐로 모홀리-나기의 공적은 디자인을 인간의 삶을 고양시키는 새로운 예술적 실천으로 자리 잡게 한점과, 빛과 소리, 움직임에 대한 탐구로 미디어 아트의 기원을 만든데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를 통해 무엇보다 알아야 할 점은 인간에게 주어진 재능을 통해 감각적 체험과 창조적 활동으로 자신의 예술 영역을 더 넓게 개발해야 한다는데 있는 것 같다. 또한 현재의 사조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관념과 사고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그의 예술적 성취를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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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5.12.08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7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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