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사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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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와 사회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영화와 사회문제

2.영화 속의 사회문제
1)피아니스트와 유태인 학살
2)오즈의 마법사와 금본위 제도
3)아메리칸 뷰티와 미국 중산층 가정의 붕괴
4)개 같은 날의 오후와 우리나라 사회문제

3.영화와 사회문제의 관계

본문내용

아니라, 옥상 위의 여인들이 대표하는 오늘날의 여성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여성 인권을 위해 각자의 가정에서부터 문제를 바로잡아 나가려는 시도를 해야 한다. 여성 자신부터 스스로의 인격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야 하며, 자녀에게도 남녀평등의 실천을 생활화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지금 당장 여성의 인권이 바로잡히지 않는다고 해도, 장기적으로 생각한다면 미래 사회를 주도할 세대의 가치관을 올바르게 하는 것은 미래의 여성 인권 정립에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다음으로 또 이 영화에서 다루고 있는 중요한 화두는 인간 소외 문제라는 것이다.
<<개 같은 날의 오후>>는 주인공들이 여자라는 것을 넘어 소외당한 인간에 대한 애정으로 접근한다.
성구(남편)에게 맞고 사는 정희(하유미)의 경우, 우리 주위에서도 흔히 일어나고 있는 가정 문제를 보여주기도 한다. 요즘은 아내에게 맞고 사는 남편들도 많아졌다고 한다. 이러한 현실은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경시하고 있는 세태를 보여준다 하겠다. 또 열심히 일하지만 재산을 등기 받지 못한 은주 엄마는, 열심히 일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지 못하고 임금과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의 모습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다르게 해석한다면 빈익빈 부익부가 악순환되고 있는 자본주의라는 사회 속에서 열심히 살아가려고 발버둥 지치만 달동네를 벗어나지 못하는 삼류인생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술집의 호스티스 윤희(정선경), 명화는 우리 사회가 남성 우월주의라는 것을 단면으로 보여주는 인물로써, 성을 착취당하는 여성 소외 계층이다. 지난 군산의 윤락촌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그 곳에 감금되었던 여성들이 사망한 사건은 우리를 안타깝게 했던 기억이 난다. 자신의 의지보다는 가난 때문에 신체포기각서를 쓰고, 인권을 유린당하는 사례들 속에서 우리는 소외된 그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가난과 고부 갈등에 시달리는 할머니의 경우, 자식들을 위해 헌신하며 평생을 바쳐왔지만 나이가 들어 자식들로부터 버림받고 있는 노인 문제의 단편적인 예이다. 요즘 늙고 병든 부모를 버리거나 심지어 죽이는, 패륜적인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례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성적 정체성이 혼란했던 유미(김아름)가 대표하는 성전환자에 대한 사회문제도 심각하다. 한 연예인은 커밍 아웃을 했고, 제 1호 트랜스젠더 연예인도 등장했다. 동성애자도 하나의 인간으로 이해하려는 인식의 변화가 일어났다. 얼마 전 '하리수'가 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을 했던 사건과 더불어 그들에 대한 법적상의 문제들, 그리고 사회에서 트랜스젠더에 대하여 인정함에 따라 나타나는 여러 문제들 등 앞으로도 많은 문제들이 예상된다.
이로써 감독은 여성문제의 범위를 사회로부터 소외된 인간 전반의 문제로 확장시켰다고 말할 수 있겠다. 실제로 이 영화를 보다 보면 관객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이끌어 준다. 주인공이라 말할 수 있는 인물들이 여럿인데다가, 이야기의 소재가 멀리 동떨어진 게 아닌, 바로 우리 주위 이웃들의 아픔을 다루었기 때문이다. 주인공들이 모두 여자라 해서 '페미니즘 영화'라는 평을 더 많이 받기도 하지만, 주인공 여자들의 아픔이 여자이기에 겪는 문제라기보다 이 시대 한국에 사는 소외된 인간들의 아픔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영화를 보는 우리들은 자신도 모르게 그들의 주장에 공감하고 박수를 보내며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그들은 사회적 편견과 폭력에 맞서 소외된 자들의 대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쩌면 우리 자신이 바로 그들을 옥상으로 내 올린 주인공일지도 모른다. 우리가 암암리에 가지고 있는 편견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뒤로 숨어 들어가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영화 속에서 또 느낄 수 있는 문제점은 우리 사회 속의 이기적인 우리들의 모습이다.
우리는 옥상의 여성들과 전경부대의 혼란스런 전쟁 상황에도 빈집을 털기 위해 몰래 잠입하는 어수룩한 2인조 도둑(이경영/김민종)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2인조 도둑 덕배와 달수는 그저 관객을 웃기려고 집어넣은 캐릭터라기엔 그들의 상황은 심상치 않다. 그들의 대립은 묘하게도 이 영화의 작은 거울과도 같은 면을 지니고 있고, 나중에 옥상을 점거하려는 목표의 행동을 제압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들은 바로 밖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모순과 작은 전쟁에도 아랑곳없이 유유히 자기 챙길 거 다 챙기고 떠나는 좀도둑으로 현실 사회의 모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면서도 동떨어진 듯 사는 '별세계'의 사람들을 반영한다. 즉, 덕배와 달수는 ㅋ현대 사회에서 이기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우리의 자화상이라는 생각이 든다.
Ⅲ.사회 속의 영화, 영화 속의 사회
앞서 살펴본 영화 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영화들 속에는 크고 작은 사회문제들이 제재나 배경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문제점들이 영화 속에서 다뤄지는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영화 또한 그 사회문화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영화와 사회와의 관계에서 일방적으로 영향을 받기만 했던 과거와는 달리 영화의 발전과 대중화로 인해 영화 또한 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이르렀다.
실 예로 최근에 개봉하여 흥행했던 영화 <<실미도>>(강우석,2003)의 경우를 보면, 감춰졌던 과거의 사건을 소재로 영화화하여 관객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잘못된 역사를 반성하는데 까지 이르러 영화가 얼마만큼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영화의 극적인 것에만 집착하지 않고 사회적인 많은 면을 드러내고 고발하면 독자는 그것을 순수하게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영화의 질과 관객의 수준이 한층 높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참고 문헌, 자료*
1. 유지나의 여성 영화 산책 - 탐사와산책 15 유지나 저 생각의나무 출간
2. 꼭 보고 싶은 여성 영화 50선 - 옥선희 저 여성신문사 출간
3. 영화 개 같은 날의 오후
4. 영화 아메리칸 뷰티
5. 영화 오즈의 마법사
6. 영화 피아니스트
7. 인터넷 사이트
www.naver.com
8. 인터넷 사이트
www.yah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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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08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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