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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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이상의 삶>
<무기력한 자아>
<실천적 문인으로서의 이상>

3. 결 론

본문내용

의 근대화를 추구하는 인물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래서 나는 이상의 『날개』를 분석하는데 있어 처음엔 나의 주관도 물론 개입되었거니와 표면적으로 드러났던 'modern boy'들의 행동은 당시의 현실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다분히 우아하고 고상함으로 대치되는 느낌을 풍기는 것이 사실이기에 부정적인 시각으로 단순히 무기력한 엘리트의 무료한 일상 정도의 것으로 치부하려 하였다. 하지만 서론에서 전술한 바 있듯이 이상의 그것은 내가 군 생활을 하면서 겪은 조직의 모순과 그것을 허물기는커녕 기존에 내게 존재했던 나만의 소신과 신념을 말살시켜야만 했던 나를 되돌아보게 한 작품이다. 물론 그 방법 면에 있어서 이상의 다소 극단적이고 난해함의 색채가 짙은 점이 나에게 낯설지 않게 느껴지는 것은 아니지만 군대에서 접해 본 이상은 확실히 지금과는 달랐다. 작품,『날개』의 다분히 수필체적인 분위기는 막연히 어리광이나 투정 따위의 것을 표현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지금 당장 실천에 옮기지 않으면, 재앙이 닥칠 것이다."라는 식의 뉘앙스를 풍기며 강렬한 메시지와 경고의 뜻을 담고 있다. 그 동안 주인공이 백화점 위에서 투신을 하기 전까지의 어수룩하고 자폐 환자와 같은 정상적이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어지는 행동들은 진짜로 그러해서 그런 것이 아니었다. 민족에게 당면한 고귀하고 장엄한 성격의 현실 문제에 남몰래 고뇌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작품의 실천의지에 대한 강한 메시지는 나로 하여금 군 생활에 있어 작은 오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하였다. 문학은 결코 설명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문학에 대한 정확한 답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한다. 식민기 시대의 위대한 작가 이상과 그의 작품에 대하여 많은 이론가들에 논의들이 여전히 분분하다. 그들 논의에 내 이 보고서의 내용이 조금이라도 속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다만 '이상'이라는 거목에 아직도 배울 것이 많은 내가 혹시라도 흠집을 낸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생길 뿐이며 이상의 불꽃같은 삶에 경이를 표하는 것을 끝으로 보고서의 마침표를 찍는다.
◈ 참 고 문 헌 ◈
金允植, 『李箱硏究』, 文學思想社, 1987.
金允植, 『李箱文學 텍스트 硏究』,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金允植, 『오늘의 文學과 批評』, 文藝出版社, 1988.
이승훈, 『李箱, 植民地 時代의 modernist』, 건국대학교출판부, 1997.
이보환, 『韓國短篇文學 第3卷』, 金星出版社,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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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5.10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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