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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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몬드리안에 대하여
2.신조형주의란?
3.신조형주의에 대한 몬드리안의 견해
4.몬드리안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신조형주의
5.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가 현대미술에 미친영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닌다. 색면 전체로 침투되어 가는 미묘한 깊이의 신비적 공간 체험은 바로 초현실주의의 체험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깊이 못지 않게 무한한 넓이로의 확장은 미국 미술이 지니고 있는 특유한 풍토적 성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저음의 효과로 안으로 스며드는 색면의 심연은 거대한 평면으로서 넓이가 없이는 불가능 할 것이다.
② 후기 회화적 추상 (Post-Painterly Abstraction)
색면 추상의 발전적 양상이라고 볼 수 잇는 후기 회화적 추상은 그린 버그에 의해 규정되었는데 그는『즉물적 디자인의 개방성과 선적의 명료성』의 경향이라 하였다. 이 회화는 추상표현주의에 대항하여 질서 정연한 규범적 색채를 차가우며 비개성적인 구도로 제작하였다.
③ 하드 에지 (Hard-Edge)
1950년대 말기에 일어난 미국의 기하학적 추상화의 새로운 경향으로 『쿨아트』또는『신추상』이라 불린다. 1959년 미국의 평론가 줄스 랭스너나, 로렌스 엘러웨이에 의해 일반화되었다. 일정하게 한정된 색채와 같은 폭으로 반복되는 평행의 띠를 보여주는데 이는 시작적 완결과 감각적 다이나미즘을 보여주는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경향이다.
④ 옵티컬 아트 (Optical Art)
옵티컬 아트의 선구자는 몬드리안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시각적인 미술의 약칭이며, 1960년대 이후 옵티걸의 등장과 함께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사각형속에 다시 사각형을 설정하는 반복되는 단순 구조를 시도하고 있으며 극도로 제한된 색채와 형태가 반주하는 높은 이지적 구성을 보이고 있다.
⑤ 키네틱 아트(Kinetic Art)
시각적인 효과의 근본적 구분으로서, 움직이는 작품과 결합한 것으로 가동적인 빛의 물체 및 빛의 공간을 추구하는 예술이다. 이 작품들은 거의 조각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미래주의와 다다이즘에서 파생된 것이다. 칼더의 아이디어는 몬드리안의 장방형의 형태들이 어떻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데에서 나왔다. 자유로운 곡선의 유기적인 흐름과 유머스러운 유희의 정신은 미로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는 모빌에 이어서 앞서 가는 발명자였다.
키네틱 아트는 순수한 미적 성격보다도 과학적이고 신중한 실험적 성격을 강조하게 되었다.
⑥ 미니멀 아트(Minimal Art)
미니멀 아트는 신조형주의가 폭주하는 초자아의 표현으로 관객에 호소하는 입장을 취했던데 대해, 팝아트가 비평적이고 풍자적인 성격을 띄었는데 대해 그 반동으로 엄격하고 비개성적인 소극적인 화면을 구성하고자 노력했다. 미니멀 아트는 엄격한 의미에서 기하학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추상미술과 그 차원을 달리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미지의 제거가 추상미술인데 미니멀리즘은 단순한 제거가 아니라 즉물로서의 화면이기 때문이다.
Ⅲ. 결 론
이상으로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에서 그의 추상적인 조형기법과 조형의 원리, 그리고 추상적인 몬드리안의 작품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기서의 궁극적인 목적은 몬드리안의 조형이념과 그것의 미술사적인 본질, 그리고 그것이 현대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는 데에 있다.
몬드리안의 조형이념의 의미는 일차적으로 몬드리안의 개인적 삶의 전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의 생활사의 측면에 집중하여 그의 신조형주의가 어떻게 그 자신의 개인적 삶의 문제와 접촉되어 있는 가를 고찰해봤으며 그 다음으로 그의 신조형주의가 그 당시의『데 스틸』과 같은 미술사적 상황, 다시 말하여 20세기 추상미술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기술하였다.
몬드리안의 개인적 삶의 측면에서 볼 때 신조형주의의 이념적 전개는 특히, 초기 자연주의로부터의 영향과 또한 당시의 추상미술의 활동과의 접촉을 바탕으로 나타났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고, 그 다음으로 미술사적 전개에 있어서는 20세기 초기에 활동했던 순수추상에의 동경이라는 범 유럽적인 상황에 대한 응답이었다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따라서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는 네덜란드시대의 자연주의적 경험의 기반에서 시작하여 여기에 『데 스틸』의 이념이 결합되고 파리시대의 후기입체주의와의 교류를 통하여 마침내 자연주의에의 의지가 확립되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한편 초기시대 광선에 대한 연구, 그리고『데 스틸』의 양식개념 이 두 가지는 몬드리안의 양면개념을 확립하게 한 중요한 요인이었다. 즉, 모든 색을 모조리 제거하고 삼원색으로만 표현하였다는 것은 그의 광선에 대한 추구와 자연의 물리학적 관심으로 이루어진 바였고 이러한 관심은 그의 네덜란드 시절의 자연주의적 경험으로부터 시작해서 후기 입체주의에 색채적 경향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다른 한편, 모든 자연형태를 수평선과 수직선으로 요약하고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되 화면은 단지 이차원 평면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가장 얇은 수평 수직선만을 허용하고자한 착상은 『데 스틸』로부터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그와 동시에 그의 신조형주의가 경험적 논리주의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데 스틸』로부터의 본격적인 신조형주의에 가장 중요한 원리가 배제되었다는 것은 1910년대의 순수추상주의의 태동과 위상을 같이하며, 따라서 신조형주의는 근본적으로 자연의 기하학적 내지 수학적 논리의 발견 즉, 분석적 환원을 통한 미술의 순수화 내지는 순수추상주의에 첫 시도였음이 확실하다.
이러한 모든 사실은 몬드리안의 경험적 성장과 압축, 그리고 요약이라는 변증법적 과정을 통해서 이룩될 수 있었으며 그의 추상개념은 바로 이와 같이 현실의 경험적 근거에 바탕을 둔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조형언어를 획득하려는데 그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Ⅳ. 참고 문헌
<논 문>
1) 자연에서 추상에 이르는 피에트 몬드리안의 작품세계 / 홍익대학교 박은숙 [1980]
2)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에 있어서의 추상성 문제 / 홍익대학교 유병훈 [1982]
3) 몬드리안의 기하학적 추상에 관한 연구 / 홍익대학교 반민자 [1988]
4) 몬드리안의 조형원리를 응용한 Table Design 연구 / 홍익대학교 박경진 [2002]
<웹 사이트>
1) 몬드리안- Biography, Gallery(http://members.tripod.lycos.co.kr/frog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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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4.05.15
  • 저작시기200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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