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오리엔탈리즘의 정의와 유래
2. 영화분석의 접근방법
3. 서구영화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사례분석
<세속적 오리엔탈리즘 사례분석>
<구조적 오리엔탈리즘사례분석>
4. 포스트 오리엔탈리즘
5. 결론
2. 영화분석의 접근방법
3. 서구영화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사례분석
<세속적 오리엔탈리즘 사례분석>
<구조적 오리엔탈리즘사례분석>
4. 포스트 오리엔탈리즘
5. 결론
본문내용
오리엔탈리즘의 의미를 동서문화의 비교적 관점 (영화중심으로) 에서 분석 해보기로 한다.
1. 오리엔탈리즘의 정의와 유래
낭만주의의 한 경향인 이국취미를 대표하는 것으로 오리엔트, 즉 동방세계에 대한 동경을 표현상의 동기 또는 제재로 삼은 것이다. 이러한 풍조는 아주 막연한 것이었으나 18세기경부터 유럽 각지의 상류계급 사이에 유행하여 시누아즈리(chinoiserie:중국취미)
즉 ① 자기․칠기 등 동양의 공예품을 모방한 것과 모방하려고 한 것
② 모방이 아니고 동양의 공예품을 비꼰 것
③ 동양의 인물․풍물을 제재로 한 것
④ 동양의 공예품을 재료로 하여 로코코풍의 금구를 붙인 자기나 철과 금․은분으로 그린 그림에 패널을 넣은 로코코풍의 가구 등이 있다.
또 튀르크리(turquerie:터키취미) 등이라고 하여 미술이나 음악의 주제로 삼게 되었다. 모차르트 작곡의 《터키행진곡》이 그 한 예이다. 19세기에 들어와 동방과의 교류가 빈번해짐에 따라 작가 자신이 동방의 나라들을 여행하여 직접 그 풍토와 풍속에 접하여 그들의 표현영역을 확대하는 경향이 커졌다. 이는 동시에 작가들의 직접 체험을 통하여 유럽과는 전혀 다른 정신세계에 눈을 뜨게 한 것을 의미하며 오
리엔탈리즘은 일부 낭만주의자들의 독점물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미술에서는 고전주의자인 앵그르까지도 《오달리스크》 《터키 목욕탕》과 같은 동방적인 주제의 명작을 그렸던 것이다.
문예상에서 오리엔탈리즘이라고 하면 용어에 내포된 ꡐ오리엔트ꡑ의 개념, 즉 고고학이나 역사학상의 ꡐ오리엔트ꡑ와 같이 분명한 것은 아니고 극동지방이나 아프리카 북부까지도 포함한 동방세계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통례이다.
이렇게 오리엔탈리즘이란 서양에서 나타난 고급스러운 문화를 뜻하는 말로 사용됐었다. 그러나 서양의 기독교 세계 속에서 오리엔탈리즘이 변형되어가면서 공식적으로 존재하기 시작한 것으로 생각된다. 서양에 기독교가 존재할 무렵, 지중해에 가장 근접해 있던 동양의 세력은 이슬람이었다. 그 당시의 이슬람의 문화는 유럽보다도 더욱 우수하다고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로마 제국은 이슬람세력에 의해 멸망하고, 당연히 유럽 사람들은 이슬람이 공포와 황폐, 악마적인 것, 가증스러운 야만인의 무리를 연상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들이 여러 서양학자들에 의해 오리엔탈리즘이란 서양이 동양은 지배하는 개념의 의미로 변해간 것이다.
1. 오리엔탈리즘의 정의와 유래
낭만주의의 한 경향인 이국취미를 대표하는 것으로 오리엔트, 즉 동방세계에 대한 동경을 표현상의 동기 또는 제재로 삼은 것이다. 이러한 풍조는 아주 막연한 것이었으나 18세기경부터 유럽 각지의 상류계급 사이에 유행하여 시누아즈리(chinoiserie:중국취미)
즉 ① 자기․칠기 등 동양의 공예품을 모방한 것과 모방하려고 한 것
② 모방이 아니고 동양의 공예품을 비꼰 것
③ 동양의 인물․풍물을 제재로 한 것
④ 동양의 공예품을 재료로 하여 로코코풍의 금구를 붙인 자기나 철과 금․은분으로 그린 그림에 패널을 넣은 로코코풍의 가구 등이 있다.
또 튀르크리(turquerie:터키취미) 등이라고 하여 미술이나 음악의 주제로 삼게 되었다. 모차르트 작곡의 《터키행진곡》이 그 한 예이다. 19세기에 들어와 동방과의 교류가 빈번해짐에 따라 작가 자신이 동방의 나라들을 여행하여 직접 그 풍토와 풍속에 접하여 그들의 표현영역을 확대하는 경향이 커졌다. 이는 동시에 작가들의 직접 체험을 통하여 유럽과는 전혀 다른 정신세계에 눈을 뜨게 한 것을 의미하며 오
리엔탈리즘은 일부 낭만주의자들의 독점물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미술에서는 고전주의자인 앵그르까지도 《오달리스크》 《터키 목욕탕》과 같은 동방적인 주제의 명작을 그렸던 것이다.
문예상에서 오리엔탈리즘이라고 하면 용어에 내포된 ꡐ오리엔트ꡑ의 개념, 즉 고고학이나 역사학상의 ꡐ오리엔트ꡑ와 같이 분명한 것은 아니고 극동지방이나 아프리카 북부까지도 포함한 동방세계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통례이다.
이렇게 오리엔탈리즘이란 서양에서 나타난 고급스러운 문화를 뜻하는 말로 사용됐었다. 그러나 서양의 기독교 세계 속에서 오리엔탈리즘이 변형되어가면서 공식적으로 존재하기 시작한 것으로 생각된다. 서양에 기독교가 존재할 무렵, 지중해에 가장 근접해 있던 동양의 세력은 이슬람이었다. 그 당시의 이슬람의 문화는 유럽보다도 더욱 우수하다고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로마 제국은 이슬람세력에 의해 멸망하고, 당연히 유럽 사람들은 이슬람이 공포와 황폐, 악마적인 것, 가증스러운 야만인의 무리를 연상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들이 여러 서양학자들에 의해 오리엔탈리즘이란 서양이 동양은 지배하는 개념의 의미로 변해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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