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의 단계별 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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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볼링의 단계별 학습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볼링의 역사와 기본예절
1)볼링의 역사
2)볼링의 기본 예절

2.볼의 구조와 레인 구성
1)볼의 구조
2)핀의 규격
3)레인 구성

3.그립의 종류와 방법
1)컨벤셔널 그립(CONVENTIONAL GRIP)
2)세미 핑거 그립(SEMI-FINGER GRIP)
3)핑거 팁그립(FINGER-TIP GRIP)

4.초급 강좌
1)스탠스 자세
2)푸시 어웨이
3)다운스윙
4)백스윙
5)포워드스윙
6)릴리스
7)폴로스루
8)스페어처리법

5.고급강좌
1)쉽게 레인을 파악하는요령
2)볼의 구질 4가지
3)스플릿의 종류 및 처리법

※별첨
초보자를 위한 볼링 계산법

본문내용

7-10 스플릿
▣2번, 7번 스플릿 처리법
2번 핀이 키 핀이므로 포켓 존 스탠스에서 오른쪽으로 나무판 3장을 이동한다. 또한 볼이 2번 핀의 왼쪽을 얇게 타깃해야 하므로 오른쪽으로 1.5장을 더 이동해야 한다. 스파트는 2번을 사용한다.
▣3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3:6:9 이론을 응용하면 3번 핀 코스이므로 제1구때 보다 스탠스를 왼쪽으로 나무판 3장 만큼 이동해야 하며,10번 핀 코스에 따라 스파트는 3번이 된다. 제1구 때의 2번 스파트에서 3번 스파트로 이동했으므로 스파트 이동에 따른 조정이 필요하다. 즉, 3분의 5에 5를 곱한 값인 8.3장 만큼 왼쪽으로 이동한다. 또한 3번 핀의 오른쪽을 스치듯 타깃되야 하므로 1.5장 만큼 왼쪽으로 더 이동한다. 따라서 스탠스의 총 이동거리는 3+8.3+1.5=12.8이므로 약 13장만큼 왼쪽으로 이동한다.
▣5번, 7번 스플릿 처리법
3:6:9 이론을 적용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5번 핀의 오른쪽을 얇게 타깃해야 하므로 마치 3번 핀을 노리듯이 투구해야 한다. 스탠스는 제1구 때 보다 나무판 15장 정도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3번 스파트를 사용한다.
▣5번, 10번 스플릿
스탠스를 고정하고 스파트를 이동하는 2:4:6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번 코스이므로 스탠스의 위치는 제1구와 같다. 스파트를 나무판 4.5장 만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볼이 5번 핀의 왼쪽을 얇게 타깃한다.
▣4번, 7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4번 핀의 왼쪽을 얇게 타깃되면 4번 핀이 핀 액션으로 10번 핀을 노리고 볼은 7번 핀을 처리하는 방법을 이용하며, 3:6:9 이론을 응용한다. 4번 핀이 키 핀이므로 포켓 존 스탠스에서 오른쪽으로 나무판 6장을 이동한다. 또한 볼이 4번 핀의 왼쪽을 얇게 타깃해야 하므로 오른쪽으로 1.5장을 더 이동해야 한다. 스파트는 2번을 사용한다.
▣8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아웃사이드(오른쪽) 깊이 스탠스를 취하고 8번 핀의 왼쪽을 최대한 얇게 스쳐야 한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처리하기가 매우 어려운 스플릿이다. 8번 핀 하나만을 처리한다는 홀가분한 마음으로 투구하는 것이 현명하다.
▣7번, 10번 스플릿(rail road) 처리법
레일로드 라고도 불리는 7,10번 스플릿은 이론적으로는 가능해도 사실상은 처리가 불가능한 스플릿이다. 7번 핀을 먼져 노린다. 오른쪽이 얇게 타깃된 7번 핀이 왼쪽 킥 백(kick back)에 부딪치고 그 반발력으로 반대편에 있는 10번 핀을 노리는 방법이 이론적으로 가능하다.
▣4번, 6번, 7번, 10번 스플릿(big four) 처리법
레일로드(rail road)와 함께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스플릿으로서 스피드가 매우 약한 볼이 1번 핀의 정면을 타깃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부록
초보를 위한 볼링스코어 기록법
스트라이크(strike) : 볼링에서 가장 기분 좋은 것으로 제1투로 10개핀을 전부 쓰러뜨릴 때 다음 프레임의 제1, 2투구의 득점을 가산할 수 있으며,연속 스트라이크 3개까지 점수를 합산할 수 있다.
스페어(spare) : 앞 프레임에 스페어 처리를 한후 다음 프레임의 제 1투의 득점만을 가산하며, 최대한의 핀을 쓰러뜨려야 하는 부담감을 가지게 된다..
미스(miss) : 제2투 스페어 처리시 한핀도 쓰러뜨리지 못하였을 때 나타나는 표기.
스플릿(split): 제1투구시 핀과 핀사이의 간격이 1핀 이상을 둘 경우에 스플릿이라 말하며,1번 핀이 서있을 경우에는 스플릿이라 말하지 않은다.점수 앞에 S + 점수로 기록되며,스플릿의 종류에는 처리 가능, 처리 불가능한 스플릿이 존재하며, 처리방법은 전문강좌에 자세히 언급되어 있슴.
가-터(gutter) : 볼이 레인에서 벗어나 가-터(레인 양쪽에나 있는 고랑)에 떨어질 때 표기되며, 점수는 0점으로 기록된다..
파 울(foul) : 볼러의 마지막 스텝의 착지지점 앞에 검정 라인으로 되어있는 선을 파울라인이라 한다, 파울라인을 넘었을 때 득점은 0점 처리되며,제2구는 10개의 핀을 재 셋팅하여 넘어진 핀만을 계산한다.
▣점수 환산법
볼링의 한 게임은 10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스트라이크가 나왔을 때를 제외하고는 각 프레임마다 2회까지 투구할 수 있다. 그러나 마지막인 10프레임에서는 스트라이크, 또는 스페어를 처리하면 3회까지 투구한다.
핀 한개를 1점으로 계산하여 스트라이크는 10점을 얻고 다음 프레임의 점수를 보너스로 받으며, 스페어 처리를 했을 때는 다음 프레임의 제1구 점수를 보너스로 받는다.
아래의 점수 계산 예를 들어보자.
▣1프레임
제1구에서는 9핀을 쓰러뜨리고 제2구에서는 남은 핀을 쓰러뜨리지 못해서 9점이 된다.
▣2프레임
제1구는 8점, 제2구는 남은 핀을 모두 쓰러뜨려 스페어를 기록함으로써 기본 점수 10점과 다음 프레임의 1구 점수인 7점을 보너스로 받았다. 9+10+7=26점
▣3프레임
제1구 7점, 제2구는 2개의 핀만 쓰러뜨림으로써 9점만 더해진다. 26+7+2=35점
▣4프레임
제1구로 10핀 모두를 쓰려뜨려 스트라이크를 쳐서 기본 점수 10점과 다음 프레임의 1,2구 점수를 보너스로 받아 20점이 더해진다. 35+10+9+1=55점
▣5프레임
제1구에 9점, 제2구로 남은 핀을 쓰려뜨려 스페어처리를 해서 10점을 얻었으나, 다음 프레임의 1구에서 파울을 기록함으로써 보너스가 없다. 55+10=65점
▣6프레임
제1구 파울, 제2구 9핀을 쓰러뜨렸으므로 9점이 더해진다. 65+0+9=74점
▣7프레임
제1구에 스트라이크를 기록함으로써 기본 점수 10점과 다음 프레임의 1,2구 점수인 10점을 보너스로 받아 모두 20점이 더해진다. 74+10+0+10=94점
▣8프레임
제1구는 레인 옆 통로에 빠진 가터(gutter)볼로 0점, 제2구는 스페어처리를 해서 10점과 다음 프레임의 1구 점수인 9점이 더해진다. 94+0+10+9=113점
▣9프레임
제1구 9점, 제2구는 스페어처리를 못해서 0점으로 모두 9점이 더해진다. 113+9+0=122점
▣10프레임
제1,2구는 스트라이크, 제3구는 8점으로 모두 28점이 더해진다. 122+10+10+8=15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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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4.05.31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3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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