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서두
2.로마공화정
Ⅱ. 본론- 1.로마의 대략적 역사
2.로마의 전개과정
1)개요
○제1기 공화제의 수립
○제2기 공화제의 진전(BC 494 최초의 분리운동 - BC287년 호르텐시우스 법)
○제3기 공화제의 쇠퇴 (BC 133 티베리우스 그락쿠스의 호민관 취임 -BC 27 아우구스투스의 원수 등극)
2)로마공화제의 성격
○제1기 공화정의 성격은 통치기구 간의 견제와 균형에 있었다.
○제2기의 변화는 계급간의 견제와 균형이었다.
○제3기의 변화는 공화제 원칙들의 붕괴이다.
3.공화주의 사상
1)폴리비우스의 혼합정체론
2)공화주의의 덕목
3)키케로의 공화주의
○공화제 유지를 위한 키케로의 역할
○분파주의의 극복
○독재의 거부는 법치주의, 토론과 심의에 의한 통치
○비례적 평등에 의한 정의론
○권위를 지닌 질서
Ⅲ.결론
▷▶참고 자료&참고 사이트
2.로마공화정
Ⅱ. 본론- 1.로마의 대략적 역사
2.로마의 전개과정
1)개요
○제1기 공화제의 수립
○제2기 공화제의 진전(BC 494 최초의 분리운동 - BC287년 호르텐시우스 법)
○제3기 공화제의 쇠퇴 (BC 133 티베리우스 그락쿠스의 호민관 취임 -BC 27 아우구스투스의 원수 등극)
2)로마공화제의 성격
○제1기 공화정의 성격은 통치기구 간의 견제와 균형에 있었다.
○제2기의 변화는 계급간의 견제와 균형이었다.
○제3기의 변화는 공화제 원칙들의 붕괴이다.
3.공화주의 사상
1)폴리비우스의 혼합정체론
2)공화주의의 덕목
3)키케로의 공화주의
○공화제 유지를 위한 키케로의 역할
○분파주의의 극복
○독재의 거부는 법치주의, 토론과 심의에 의한 통치
○비례적 평등에 의한 정의론
○권위를 지닌 질서
Ⅲ.결론
▷▶참고 자료&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의무론}, 54절
○비례적 평등에 의한 정의론
로마의 무산대중의 정치참여에 대한 불신감과 원로원 구귀족들의 배타성에 대한 비판, 구귀족과 신흥 기사계급과의 연대를 호소 - 화합의 정신(concordia ordinum), 원로원 중심의 통치와 지배계급의 사유재산의 옹호 -장군들의 독재에 반대, 무산대중에 의한 사유재산의 침해에 반대한다.
○권위를 지닌 질서
원로원 위주의 질서는 옵티마테스에 가까웠다.
Ⅲ. 結論
이 글을 쓰면서 로마의 공화정이 완성되고 그 속에서 당시의 권력의 구성을 알게 되었다. 당시의 로마사회의 변화로 인한 시민과 권력자, 엘리트집단간의 사회적인 변화를 알 수 있었다. 공화정의 발생과 성격의 변화와 변천은 로마사회의 당면현실에서부터 파생된 필연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중 정치의 폭력 상태는 심각한 식량난과 주거난 속에서 비참한 생활을 할수 밖에 없었던 무산대중들과 국제상의 모순점들을 이용하여 일부는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또 다른 일부는 권력을 획득하기 위해서 야심적 선동적 정객들은 공화정의 질서파괴도 서슴치 않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근본적 모순을 해결하고자 한다는 것 자체도 모험을 하는 행위일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정치폭력사태에 대해서 로마공화정 말기의 정치폭력은 많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정치폭력은 어느 누구에게도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로마의 정치적 양상은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과거의 산물인 공화정의 정치양식만으로도 로마의 시대의 사회적, 정치적, 군사적인 상황을 알 수 있었으며 국외적인 상황도 살짝 들여다 볼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다. 로마의 많은 모습들에 관심이 많았지만 이렇게 글을 써보면서 자세히 알게 되어 좋았다.
▷▶참고 자료.
○.허승일, 『로마 공화정』,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도널드 R. 더들리(김덕수 역), 『로마 문명사』, 현대지성사, 1997
○.키케로(허승일 역), 『키케로의 의무론 - 그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 서광사,1989
○.시오노 나나미 (김석희 역) 『로마인이야기』 한길사
▷▶참고 사이트
◎.http://www.dcafe.org/history/history_Rome_republice_terror.htm
◎.http://ynucc.yu.ac.kr/%7Etuchung/2/roma.html
◎.http://www.knou.ac.kr/%7Ehye/course/lec041.html
○비례적 평등에 의한 정의론
로마의 무산대중의 정치참여에 대한 불신감과 원로원 구귀족들의 배타성에 대한 비판, 구귀족과 신흥 기사계급과의 연대를 호소 - 화합의 정신(concordia ordinum), 원로원 중심의 통치와 지배계급의 사유재산의 옹호 -장군들의 독재에 반대, 무산대중에 의한 사유재산의 침해에 반대한다.
○권위를 지닌 질서
원로원 위주의 질서는 옵티마테스에 가까웠다.
Ⅲ. 結論
이 글을 쓰면서 로마의 공화정이 완성되고 그 속에서 당시의 권력의 구성을 알게 되었다. 당시의 로마사회의 변화로 인한 시민과 권력자, 엘리트집단간의 사회적인 변화를 알 수 있었다. 공화정의 발생과 성격의 변화와 변천은 로마사회의 당면현실에서부터 파생된 필연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중 정치의 폭력 상태는 심각한 식량난과 주거난 속에서 비참한 생활을 할수 밖에 없었던 무산대중들과 국제상의 모순점들을 이용하여 일부는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또 다른 일부는 권력을 획득하기 위해서 야심적 선동적 정객들은 공화정의 질서파괴도 서슴치 않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근본적 모순을 해결하고자 한다는 것 자체도 모험을 하는 행위일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정치폭력사태에 대해서 로마공화정 말기의 정치폭력은 많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정치폭력은 어느 누구에게도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로마의 정치적 양상은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과거의 산물인 공화정의 정치양식만으로도 로마의 시대의 사회적, 정치적, 군사적인 상황을 알 수 있었으며 국외적인 상황도 살짝 들여다 볼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다. 로마의 많은 모습들에 관심이 많았지만 이렇게 글을 써보면서 자세히 알게 되어 좋았다.
▷▶참고 자료.
○.허승일, 『로마 공화정』,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도널드 R. 더들리(김덕수 역), 『로마 문명사』, 현대지성사, 1997
○.키케로(허승일 역), 『키케로의 의무론 - 그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 서광사,1989
○.시오노 나나미 (김석희 역) 『로마인이야기』 한길사
▷▶참고 사이트
◎.http://www.dcafe.org/history/history_Rome_republice_terror.htm
◎.http://ynucc.yu.ac.kr/%7Etuchung/2/roma.html
◎.http://www.knou.ac.kr/%7Ehye/course/lec04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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