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과 유일체제의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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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체사상과 유일체제의 확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릿말

2.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3. 주체사상의 전개과정

4. 유일체제로서의 주체사상

5. 주체사상의 지도원리 - 4대 자주노선

6. 주체사상의 기능

7.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장이며 당과 계급, 대중을 하나로 결속시키는 유일한 중심'이었다. 그 결과 당의 존재도 수령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관계로 조선로동당은 김일성의 당이었다. 당은 본질적으로 수령의 의사를 실현하기 위한 무기로 규정되었다. 동시에 수령은 전당의 조직적 의사의 체현자이기 때문에 수령의 혁명사상은 전당의 유일한 조직적 의사로 되었다. 이를 위하여 당은 유일한 중앙, 수령의 영도 아래 '한사람같이 움직이는' 정연한 조직체계와 혁명규율을 확립하여야 했다. 이것이 유일적 영도체계였다. 수령의 의사를 절대화함으로써 후계자인 김정일의 영도도 합리화됐던 것이다.
또한 주체사상과 수령론에 있어서 '대중관'과 '지도자론'은 당과 근로단체와의 관계(영도체계)에 있어서도 권위주의적·민중배제적 이론으로 이어진다. 왜냐하면 '향도적 역량'으로서의 노동당과 '인전대'로서의 대중단체의 위상과 역할이 그 실제에 있어서는 '수령의 교시와 당중앙의 명령'에 절대복종하고 무조건 충성하는 논리와 조직체계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의하면, 당은 프롤레타리아 독재하에서 소수의 선진적 분자들로 구성된 지도체의 의미일 뿐 구체적인 혁명의 전개는 소비에트에 의해서 주도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스탈린에 이르러서는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당 독재로 전환되면서 당의 무오류성과 절대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주체사상과 수령의 유일적 영도체계론이 강조하는 국가기관의 역할, 즉 사회주의혁명의 정치적 무기임을 인정하면서도 수령과 당의 영도를 실현시키는 외곽으로 간주하는 논리는 스탈린의 이론을 받아들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마르크스와 레닌이 그토록 비판했던, 지도자에 대한 개인숭배의 가능성이 수령론과 주체사상의 전일적 체계 속에 상당 부문 내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주체사상과 수령론이 갖고 있는 민중배제의 엘리트주의적 지도자론이 안고 있는 민주주의적 요소의 간과는 주체사상의 근본테제인 '대중 중심의 사상체계'를 원천적으로 부정하고 있으며, 나아가 근로인민대중과 수령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어떠한 형태의 긴장관계나 모순성도 거부한다. 이는 비단 수령과 대중간의 관계에서만이 아니라, 모든 사회주의제도하의 국가기구와 대중 사이에는 어떠한 견해의 대립 혹은 이해의 차별성도 불가하다는 소위 '무모순의 수령'과 '무모순의 전 인민적 사회주의국가'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주체사상과 수령론이 주창하는 수령과 당 그리고 대중 간의 변증법적·유기체적 통일체의 논리는 수령의 절대권 권위가 이론적·실천적으로 보증되면서, 당과 대중은 그에 절대적으로 충성·복무하는 기계적·관료주의적 유기체성으로 전락하게 된다. 이러한 이론상의 비민주성은 실천과정에서는 더욱 커다란 '권위주의성'으로 표출된다.
이러한 사회주의체제의 성격과 한계성에 기초해서 볼 때, 북한사회주의는 '수령의 유일적 영도체계'와 '후계자론' 그리고 주체사상 등에 있어서 역사적 독특성 혹은 차별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본적인 속성에 있어서 '스탈린주의적 당·국가체제'와 상당히 유사한 측면이 많다. 예를 들어 정치적인 영역에 있어서 수령과 후계자 그리고 노동당의 절대적 권위와 무오류성의 전제, 그리고 계획경제와 국유화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 형식적인 측면의 강조, 그리고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에 대한 협애적 이해, 전 인민적인 사회로서의 북한사회주의에 대한 성격규정 등이 그 한 예이다.
이러한 스탈린주의적 당·국가체제와 더불어 수령과 후계자에 대한 절대적이고도 무조건적 충성의 요구와 더불어 충신과 효자의 육성, 혁명전통의 순결성 고수 그리고 혈통계승론 등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봉건성을 결합시켜나갔다. 이 과정에서 개인숭배와 부자세습이라는 비판은 면하기 어렵게 되었다.
◀◀ 參 考 文 獻 ▶▶
소치형 外.『북한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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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석. 『현대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1995
서대숙. 『북한의 지도자 김정일』. 청계연구소. 1989
김갑철. 『주체사상과 북한사회주의』. 문우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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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해성. 「주체사상의 성립과정」『주체사상비판 1』. 새길. 1989
곽승지. 「북한의 통치 이데올로기와 주체사상」『북한학 입문』. 들녘. 2001
전인영. 「주체사상의 형성배경과 이론체계」『북한의 정치』. 을유문화사. 1990
이용필. 「주체사상과 그 기능」『북한의 정치』. 을유문화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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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5
  • 저작시기2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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