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키 문학 이해하기-[작품 :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상실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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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루키 문학 이해하기-[작품 :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상실의 시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하루키 소설의 주요 이념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하여

Ⅱ. 일본의 포스트 모더니즘 작가
1. 무라카미하루키
2. 작품소개
3. 작품에 영향을 받은 것들
1) 하루키문학의 시대적 배경
2) 하루키가 영향을 받은 미국작가
4. 하루키작품의 특징
1) 가벼움의 미학
2) 바나나와의 가벼움의 미학 비교
3) 아메리가적인 감수성
5. 소설속 배경요소
1) 소재의 상징적 의미
2) 기호적의미
3) 배경음악들
4) 하루키 소설속 인물들과의 관계

Ⅲ.마치며

본문내용

진' 인물이다. 반면 외관상 지극히 정상적으로 아니 더 나아가 바람직하게 보이는 인물들은 작가의 혐오의 대상이다. '상실의 시대'의 나가사와가 그렇고, '댄스, 댄스, 댄스'의 고혼다, '태엽감는 새'의 와타나베 노보루, '침묵'의 아오키 등이 모두 그러한 인물들이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이런 인물들은 많은 사람들의 선망의 대상이며,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는다. 이들을 혐오하는 사람은 극소수다. 하루키 자신은 그 극소수 중의 하나로서 그들을 비난하며 그들과는 다른 삶을 구축하려 애쓴다.
①-상실의 시대의 '나가사와' 와 '와타나베'
우선 '나가사와'는 적극적으로 show를 하는 인물이다. 즉 두 가지 중에 현실 쪽을 택해 거짓된 몸짓을 최대한 잘 해내려고 하는 인물이다. 물론 그 인물의 내면에는 그런 현실적 노력과는 정반대 되는 무언가가 항상 자리잡고 있다. 이렇게 겉과 속이 다른 데에서 그 자신만의 지옥이 생기고, 악한 행위를 할 수밖에 없다. '와타나베'는 진정한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이 나가사와 보다는 약하지만 자신이 현실세계에서 하는 행동들은 적어도 자신의 진정한 모습이 아님을 인식하고 갈등한다. 그리고 그 역시 현실 세계에서 show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 대가로 악한 행동을 하지않을 수없다.
와타나베와 나가사와의 정신적 뿌리가 같다는 것은 그들이 같은 종류의 문학작품을 탐독한다는 데에서 간접적으로 드러난다. 그 정신적 뿌리란 진정한 인간의 모습에 대한 인식이다. 그러나 와타나베의 경우 그러한 인식에 따른 반응이 현실을 거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와타나베의 표현을 빌리자면 체념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진정한 모습이 현실세계의 주류의 모습과 잘 맞지 않아도 묵묵히 자신을 지키며 살 뿐 나가사와처럼 show를 하려 노력하지 않는다. 그러기에 그에게는 순수하게 악한 행동이라고 할 만한 것을 찾아보기 힘들다.
물론 하루키의 소설에서 비난의 초점은 현실세계이지 인간의 진정한 모습은 아니다. 그런 모습을 수용하기는 커녕 그와는 정반대의 논리로 굴러가는 현실세계가 문제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나가사와 류의 인물들은 그러한 현실 논리를 수용했다는 데에서 혐오의 대상이다.
②-상실의 시대의 기즈키와 나오코
기즈키와 나오코는 체념하는 법 또는 체념한다는 사실 자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인물이다. 그들은 현실 세계와 단절되어 그들만의 세계에서, 나오코의 표현대로 '작은 고리' 안에서 '무인도의 아이들처럼 배고프면 바나나를 따먹고 외로우면 서로의 품에 안겨 잠드는' 생활을 하다가, 어쩔 수 없이 현실과 대면해야 하게 되었을 때 그 현실이 그들이 이제까지 가지고 있었던 그들만의 진정한 모습과는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그러한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죽음을 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갈림길에서 삶을 택하고 그대가를 지불하며 살기로 결심하는 인물이 와타나베이다.
③-'상실의 시대'의 미도리,
'상실의 시대'에서 미도리와 같은 인물은 위에서 말한 현실과 진정한 모습과의 차이를 지극히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인물들이다. 즉 나오코의 표현대로 비뚤어진 면이 있지만 그것을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그러한 비뚤어짐을 인식하지 조차 않는 것처럼 보이고 현실에 대해 소외의식 같은 것도 없다. 결국 자신의 모습이 어떻든, 현실이 그와 다르던 아니던 그런 걸 따지기 보다는 그냥 자기 모습을 주장하며 사는 것이다.
④-소설속 주인공과의 관계
그리고 하루키 소설의 주인공들은 모두 이런 인물들과 사랑에 빠진다. 왜냐하면 주인공들은 '체념'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날개 꺾인 천사와 같은 인물이기 때문에 날지 못하는 것 자체를 자연스럽게 즐기는 사람을 동경하는 것이다.
Ⅲ 마치며
지금까지 하루키가 베스트셀러자리를 쥐며 현대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여러 요소들을 살펴 보았다. 지금은 미디어 시대, 인터넷이 난무하여 세계가 온라인으로 연결된 고속의 시대이다. 빠르게 돌아가는 시간 속에서 존재감을 느끼는 것 조차 버거울 때가 있다. 현재의 문학이 그러할 것이다. 문학의 위기를 부르짖으며, '21세기의 새로운 글쓰기는 무엇인가' 라는 등의 표제로 많은 포럼과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루키는그 안에서도 꿋꿋이 작품 활동에 임하고 있다. 그의 '가벼움의 작업'은 데뷔한 이래 계속되어 왔으며, 초기작이 나왔던 그 시절은 물론 지금과는 다른 상황이지만, 거리를 두고 본다는 점에 있어서 자아의 존재감의 상실에 있어서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한 사회 속에서 하나의 일원으로서 우리는 그 안에서 자기만의 삶을 추구하고자 하고, 그 안에서 오는 고독감은 늘 있다고 생각한다. 하루키의 작품엔 존재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다만 그것이 크게 표면화되지 않고, 무거운 현실이 '가벼움'이라는 가면에 가려져 있을 뿐이다. 즐거움을 앞에 내세우고, 일상으로의 체험을 이용했다. 거기엔 일상에서 도피하고자 하는 환상의 공간이 늘 있었으며, 하루키의 많은 작품들에는 이러한 요소가 상당히 많이 내재되어 있다. 하루키의 소설은 의미를 내세우지 않고, 우울한 70년대의 시절을 그 안에 파고들어 고민하기보다는 약간의 거리를 두고 바라본다. 2000년대의 하루키는 또 다른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상실감으로 방황하던 그 시절을 보내고, 급속도로 발전하는 소비지향의 사회에서 그는 이제 현실에 개입하고자 하는 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무거움조차 부담 없이 가볍게 넘기는 작업을 하고 있다. 그러한 점에서 본다면 하루키는 이 시대에 가장 활약하고 있는 포스트 모더니스트가 아닐까 생각한다.
참고문헌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랜드 1. 2 문학사상사
무라카미하루키의 단편 걸작선 문학 사상사
상실의 시대 문학사상사
양을 쫓는 모험 문학사상사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초기 작품과 죽음 안미숙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하루키 문학수첩 문학사상사
키친 요시모토 바나나 민음사
암리타 요시모토 바나나 민음사 1999
포스트모더니즘 Appignanesi, Richard 이두
포스트 모더니즘과 일본 Harootunian, H. D 시각과언어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권택영 民音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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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2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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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6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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