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구성의 종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D·J 구성

(1) 단순 D·J 구성

(2) 응용 D·J 구성

2. 녹음구성

1. 녹음구성 정의

2. 녹음구성의 제작 방법

3. 녹음구성 취재요령

4. 녹음 편집

5. 원고 작성

6. 녹음

7. 모니터

3. 종합구성

1. 종합구성의 정의

2. 종합구성의 제작과정

3. 제작상의 주의점

2. 종합구성의 실제

1. 종합구성에서의 음악효과

2. 종합구성에서의 드라마효과

4. 다큐멘터리(Documentary)

1. 정의

2. 유래

3. 종류

4. 기획

5. 구성요소

본문내용

지라 불리워지는 "플라허터"는 인생문제의 외면 을 파고드는데 인간에 향하여 일정한 태도를 취하고 사회적인 요소와 인간과의 관계를 취하고 사회적인 요소와 인간과의 조심스럽게 선택, 취급한다. 또한 역경에 처한 인간의 고귀함을 찬 양한다.
파르 로렌츠형 - 루즈벨트 정부하에서 계몽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는데 그는 이들 작품에서 문 제 제시를 하여 가능한 시청자들에게 많은 공감과 영향력을 주었으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하였다.
존 그리어슨형 - 매일 일어나는 사건들을 서술하되 극적이지만 자극적이진 않다. 이 형에서는 인간의 참모습을 볼 수 있고 어떤 특별한 견해와 이미 표현 되었거나 형성 되어진 견해가 없 어도 실제적인 정보를 얻을수 있다.
◐ 소재별 종류 ◑■■■■■■■■■■■■■■■■■■■■■■■■■■■■■■■■■■■■■■■■■■■■■■■■■■■■■■■■■■■■■■■■■■■■■■■■■■■■■■■■■■■■■■■■■■■■■■■■■■■■■■■■■■■■■■■■■■■■■■■■■■■■■■■■■■■■■■■■■■■■■■■■■■
역사 다큐멘터리(Historical documentary) -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에 대해 그 사건의 내막과 과정론을 보여준다.
문화 다큐멘터리(Cultural documentary) - 사람들의 삶의 모습등 문화적 내용을 다룬다.
과학 다큐멘터리(Scientific documentary) - 과학에 관한것, 의학, 농업, 곡학등 모든 과학분야 를 다룬다.
인물 다큐멘터리(Biographical documentary) - 특정인물의 삶을 다룬다.
보도 다큐멘터리(Newa documentary) - 일반뉴스에서 취급하는 것보다 더 자세하게 최근의 중요한 사건들에 대해서 다룬다.
■■■■■■■■■■■■■■■■■■■■■■■■■■■■■■■■■■■■■■■■■■■■■■■■■■■■■■■■■■■■■■■■■■■■■■■■■■■■■■■■■■■■■■■■■■■■■■■■■■■■■■■■■■■■■■■■■■■■■■■■■■■■■■■■■■■■■■■■■■■■■■■■■■■■■■■■■■■■■■■■■■■■■■■■■■■■■■■■■■■■
4. 기획
① 어느정도 길이로 방송 프로그램화 할것인가? 주어진 주제가 너무 광범위 하여 제한된 시간에 처리할수 없을때에는 담당 P·D는 주제의 범위를 축소할 수밖에 없다.
② 주제나 형식이 결정되면 담당 P·D는 청취자에게 무엇을 남겨 줄것인가와 이루고자 하는 목 적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그 답을 강구해야 한다.
③ 프로그램을 어떻게 다룰것인지 기술적인 결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④ 프로그램의 구성, 형식이 결정되고 나면 프로그램의 타이틀이 결정된다.
5. 구성요소
① 나레이션 - 다큐멘터리 구성상의 주요 결정사항은 해설자(Narator)를 별도로 사용할것인가의 여부를 정하는 일이다. 나레이터를 사용함에 따르는 장점은 프로그램을 보다 정연하게 연결 시키고 진보적인 방법으로 만들수 있다는 것이다. 설명을 보충하는데 해설은 통계적 사실이나 전할수 있다. 그리고 제한된 시간 속에서 많은 양을 포함시킬수 있는 반면 단점으로는 프로그 램의 전체적인 인산이 지나치게 능률적이거나, 너무 간결해질 수 있고 너무 차가와질 염려가 있다. 나레이터는 장면들을 '연결'시켜 주는 일만 해야지 '간섭'해서는 안 된다. 해설자를 사용 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터뷰에 응하는 사람이 자신을 소개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 인터뷰 하는 사람의 목소리를 프로그램에 살릴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도 중요한데, 보통 담당 P·D가 인터뷰를 담당하고 그의 퍼스넬리티가 프로그램 진행에 적합하다면 굳이 별도의 해설자 를 사용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② 음향효과 - 현장의 생생한 소라를 다큐멘터리에 사용하는 목적은 적합한 분위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청취자가 주제에 더욱 핀금해지며 진짜 배경 소리나 특수 한 잡음은 프로그램의 권위를 증가시켜 준다. 현장음을 재생하는 방법으론 음반이나 녹음 테 이프등 수록된 자료를 사용할 수 있으나, 이때 주의할 점은 청취자가 이 소리들이 가공된 소 리로 듣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③ 음악 - 종전의 다큐멘터리에 비해서 최근의 작품들은 음악의 사용을 줄이고 있는 추세이다. 이것은 가능한 진짜 소리나 상황을 재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P·D는 때로 음악의 사용으로 작품의 효과를 증대 시킬수 있다. 어떤때는 팝송의 가사가 적절 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고 적합한 음악의 사용으로 정확한 역사적 관점을 창출해 낼수 있다.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06.23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66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