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 저자는 전통적인 가족으로 되돌아가서는 안되는 이유를 전통적 가족에 대한 향수는 과거를 이상화하는 것이며, 전통적 결혼은 성적 불평등과 아내에대한 남편의 법적 소유권에 기반하며, 이중적인 성 규범을 수반했고,(기혼 여성은 정숙하도록 요구 하며 남성에게는 많은 성적인 자유 허락)자녀가 결혼의 존재 이유가
될 수 없음을 말한다.
가족의 관점에서 민주화는 평등,상호 존중,자율성,소통을 통한 의사결정, 폭력으로부터의 자유를 뜻한다면
과연 정치는 이런 가족민주화에 어떤 전략으로 개입할 것인가?
저자 자신도 명쾌한 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정서적.성적평등,관계에 있어서 상호 권리와 책임,공동 양육, 평생 양육 계약,아이들에 대한 타협적 권위,부모에 대한 아이들의 책무, 사회적으로 통합된 가족이 민주적인 가족이라는 규범을 제시하며 다양성에 근거한 유연성과 융통성을 가족이나,정책적인 면에 요구할 점이라 한다.
어떤 정치던 가족형태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은 없다고 본다.다른 영역의 민주화도 어려운판에 가족 민주화까지 정치가 개입할 여력이 없는 것이다. 다만 구성원들이 권리와 책임을 최대한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하는 법제도만이 있을 뿐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전통적인 가족으로 되돌아가서는 안되는 이유를 전통적 가족에 대한 향수는 과거를 이상화하는 것이며, 전통적 결혼은 성적 불평등과 아내에대한 남편의 법적 소유권에 기반하며, 이중적인 성 규범을 수반했고,(기혼 여성은 정숙하도록 요구 하며 남성에게는 많은 성적인 자유 허락)자녀가 결혼의 존재 이유가
될 수 없음을 말한다.
가족의 관점에서 민주화는 평등,상호 존중,자율성,소통을 통한 의사결정, 폭력으로부터의 자유를 뜻한다면
과연 정치는 이런 가족민주화에 어떤 전략으로 개입할 것인가?
저자 자신도 명쾌한 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정서적.성적평등,관계에 있어서 상호 권리와 책임,공동 양육, 평생 양육 계약,아이들에 대한 타협적 권위,부모에 대한 아이들의 책무, 사회적으로 통합된 가족이 민주적인 가족이라는 규범을 제시하며 다양성에 근거한 유연성과 융통성을 가족이나,정책적인 면에 요구할 점이라 한다.
어떤 정치던 가족형태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은 없다고 본다.다른 영역의 민주화도 어려운판에 가족 민주화까지 정치가 개입할 여력이 없는 것이다. 다만 구성원들이 권리와 책임을 최대한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하는 법제도만이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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