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베이직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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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주얼 베이직에 대한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WINDOWS 탐구
1.1 윈도즈의 역사
1.2 표준 윈도우의 구성
2. 비쥬얼 베이직의 개요

2.1 비쥬얼 베이직의 탄생
2.2 Visual Basic의 Edition
2.3 설치 사양
2.4 Visual Basic 설치하기
3. Visual Basic으로의 여행

3.1 VB 시작하기
3.2 화면 구성
3.2.1 메인 윈도우(Main Window)
3.2.2 폼 윈도우(Form Window)
3.2.3 ToolBox
3.2.4 프로젝트 탐색기(Project Exploer)
3.2.5 속성 윈도우(Property Window)
3.2.6 폼 배치 윈도우
3.2.7 코드 윈도우(code window)
3.2.8 윈도우 관리
3.3 VB의 실행과 종료

3.3.1 열기
3.3.2 실행 하기
3.3.3 실행 프로그램의 종료
3.3.4 VB의 종료

4. VB의 프로그램 개발환경 설정
4.1 옵션 설정
4.1.1 편집기 탭
4.1.2 편집기 형식 탭
4.1.3 일반 탭
4.1.4 결합 탭
4.1.5 환경 탭
4.1.6 고급 탭
5. 프로그래밍 전에 알아야 할 기본 용어들

5.1 VB와 윈도즈 프로그래밍 용어
5.2 프로그래밍 기초 용어
5.3 Visual Basic의 기본 용어

본문내용

상이라는 속성이 없다. 만약 있다면 그리고 앞 유리에 짙은 썬팅을 했다면 사망 신고서를 접수하고 운전을 해야 할 것이다. 아카디아에는 에어백과 ABS 라는 속성이 있지만 마티즈에는 그런 속성은 없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여자에게는 치마라는 속성이 있지만 남자에게는 치마라는 속성이 없다.
⑤ Event
● <그림 1-34>의 포맷 대화상자에서 "시작"명령버튼을 클릭하는 것이 바로 이벤트 이다.
● 이벤트는 개체가 인식할 수 있는 행동을 말한다. 즉 이벤트는 개체에 작용하는 명령을 말한다. 이 작용은 피동적으로 사용자나 시스템(타이머) 및 프로그램코드로부터 받는 자극이라 할 수 있다. 명령버튼이라는 개체는 사용자로부터 click, Doubleclick, drag등의 이벤트를 받을 수 있다.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크락션을 누른다든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다든지 하는 것이 이벤트이다. 그런데 이러한 이벤트도 개체마다 다르다는 사실이다.
⑥ Method
● 메소드는 개체가 할 수 있는 행위이다. 즉 개체에 어떤 일을 시키는 것으로 form을 감추거나 나타내는 행위, form에 원을 그리거나 점을 찍는 행위, picturebox 컨트롤을 이동시키는 행위등을 예로 들 수 있다.
● 중요한 것은 이 행위가 꼭 개체에서만 발생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게임 프로그램에서 바람이 분다 든지, 비가 온다 든지 하는 것은 개체와 상관없이 일어나는 행위Procedure)이다. 이것은 행위이지만 메소드는 아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행위는 개체에 한정되어 발생하는 행위(Method)가 있고, 개체와 상관없이 일어나는 행위(Procedure)가 있다.
● 여기서 속성(Property)과의 가장 큰 차이점을 살펴보면 속성은 그 개체의 특성을 결정하지만, 메소드는 개체의 행위를 결정한다는 사실이다..
⑦ Procedure
● 프로시저는 개체에 자극을 가했을 때 일어나는 반응을 뜻한다. 지금의 정의는 사실 프로시저의 가장 보편적인 이벤트 프로시저의 개념이다. 그래서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지금은 그렇게 알고 넘어가자. 프로시저편에서 세부적으로 다룰 것이다. 프로그램에서는 commandbutton을 클릭하니까 명령버튼의 제목이 바뀐다든지, 팽이가 돌아간다든지 하는 반응을 말한다.
● 프로시저는 한가지 반응만 할 수도 있고 한번 자극에 여러 가지 반응을 복합적으로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차가 멈추면서 브레이크등 에 불이 들어오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이러한 반응은 속성을 바꿔주므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행위를 유발하여 이루어지기도 한다.
● 메소드와 같은 행위이긴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메소드는 움직일 수는 있지만 명령을 받지 않으면 절대로 스스로 움직일 수 없는 로봇과 같다는 사실이다. 프로시저는 직접 행동하는 왕자이지만 메소드는 숲 속에서 잠만 자는 공주여서 왕자가 키스를 해야만 스스로 움직인 다는 것이다. 결국 메소드는 프로시저의 코드 속에서만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같은 행위이기는 하지만 프로시저가 메소드 보다 더 광의적인 개념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메소드는 비쥬얼 베이직에서 미리 정의한 함수에 해당하기 때문에 코딩이 필요 없지만, 프로시저는 코딩을 해 주어야 한다.
⑧ Project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개발 작업을 말한다. Visual Basic에서 프로그램은 Project 단위로 구성되는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동안에 사용하게 되는 파일의 집합을 의미한다.
● Project File은 프로젝트에서 취급하는 파일로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파일들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다. 즉 파일을 가지지 않고 정보만 가지고 있는 셈이다. ascii 텍스트 파일이기 때문에 에디터로 수정 가능하다. 5.0 이후 버전부터는 하나의 프로그램(인스턴스)이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포함 할 수 있다. VB에서 하나의 실행파일은 하나의 프로젝트로 구성되며 하나 이상의 폼 및 표준파일을 포함한다. 파일로 저장될 때 확장자는 VBP(Bisual Basic Project File)이다. 자세한 내용은 2장에서 공부한다.
⑨ Module
● 모듈은 기능적으로 다른 부분에 독립된 상태에서 주어진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잘 정의되어 있는 한 가지 구성 요소를 지칭하는 용어다. 장난감 레고를 예로 들면 레고의 블록 1개가 하나의 모듈에 해당된다. 그래서 블록으로 집도 만들고 배도 만들고 비행기도 만들어 가는 것이다. 프로그램에서도 큰 파일을 독립적으로 구성된 작은 파일로 제작하여 그 파일들을 다시 재구성하면 같은 파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조립할 수 있게 한 것이다.
⑩ Function
● 함수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인자를 전달받아 작업을 처리한 다음에 결과로 하나의 값을 반환하는 특수한 형태의 SubProgram을 말한다.
⑪ Windows Application Programming
● 윈도즈 환경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다.
⑫ Windows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윈도즈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다. 이 도구 안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함수이며 이것을 API함수라 부른다. 이 함수들이 들어있는 윈도우 라이브러리는 User, Kernel, GDi 이렇게 3개가 있다.
⑬ Class
● 클래스는 개체들을 조립할 수 있는 부품 진열대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ToolBox에 있는 컨트롤들은 클래스(타이어)에 해당되고, 그 컨트롤을 폼위에 배치했을 때 개체(자동차의 바퀴)가 되며, 배치된 컨트롤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속성(광폭 타이어)인 것이다. 이때 컨트롤을 끌어다 폼 위에 배치하면 그 클래스의 instance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4.0이상부터는 이러한 개체를 새롭게 만들 수 있으며 5.0이후 버전에서는 클래스 작성기 유틸리티 마법사가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참 좋은 세상이다.
⑭ Visual Tool
● Visual Tool은 엄밀히 말하자면 Visual Development Tool 이란 뜻이다. 그러니까 시각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도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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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05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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