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바람난 가족'의 분석적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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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바람난 가족'의 분석적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의 줄거리

2. 구조주의

3. 인물 분석

4. 영화의 전체적인 구조
① 은호정과 주영작
② 남성과 여성
③ 왜 바람이 나는가?
④ 아들은 왜 입양아인가?
⑤ 주영작과 성지루

5. 영화에 대한 비판적 견해
① 바람을 펴라? 바람을 펴선 안 된다? 가족은 해체되어야 하는가? 해체되면 안 되는 것인가?
② 의사가 말한 "몸에 대한 예의를 지켜라"
③ 페미니즘 영화인가?

6. 영화를 통해서 본 우리시대의 사랑

본문내용

는 예를 보면(예) 시아버지가 아들에게 "너나 잘 살다 오라우", 호정이 영작에게 "너만 잘 살면 돼"
아들과 호정의 물구나무서기는 가부장적 사고로는 영작이 가정을 지탱하고 있어야 하는데 실제로 아들과 호정이 지탱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 가족관의 변화를 나타내거나, 호정의 물구나무서기 장면을 피가 거꾸로 돌면서 활력을 찾는 만족의 수단이나 과거 여성의 수동적인 이미지와 반대되는 호정의 개방적이고 쿨한 캐릭터를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해본다.
② 의사가 말한 "몸에 대한 예의를 지켜라"
영화 전반에 이러한 메시지가 깔려 있다. 처음 차 밑에 죽은 개를 던지는 장면, 유골들이 흩어져 있는 장면, 영작이 구덩이로 떨어지는 장면, 시아버지가 몸을 혹사시켜 간암으로 죽는 것,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것을 6개월만에 알게되는 것, 아들이 던져지는 것, 영작이 호정을 때려 손가락이 부러지는 것 등 몸을 소중히 하지 않는 것을 비판하며, 몸의 욕구는 중요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성적 욕망만을 너무 중요시하고, 가족 간에 욕구 불만을 섹스를 통해서만 해결하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③ 페미니즘 영화인가?
이 영화는 과거 여성상과 다른 시어머니와 호정, 연을 통해 적극적으로 욕망을 성취하고, 자율적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 주는 등 현대의 사고 변화를 보여주는 등 페미니즘적인 요소가 많이 있다. 그러나 영화의 도발적 포스터나 영화에서 과감한 노출과 정사장면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남성 관객을 위한 선정적 광고 등은 여성의 상품화를 조장하는 상업주의의 반영이다.
6. 영화를 통해서 본 우리시대의 사랑
이 영화는 한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우리에게 오늘날 사랑의 의미를 알려준다. 이전 영화들이 보여줬던 사랑의 모습은 사랑을 받는 대상이 주로 외부에 있었다. 애인에 대한 헌신, 희생 등 외부대상에게 쏟는 모습이었으나 오늘날 특히 바람난 가족에서 보여주는 사랑은 사랑을 받는 대상이 외부에 있지 않고 내부에 있다. 즉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 혹은 공허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사람을 만나고 사랑을 한다.
사랑 자체가 원래부터 자기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행위일수도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사회적 규범, 관습, 예절 같이 규약 때문에 표면적으로 들어 나지 않다가 점점 솔직함을 추구하는 사회풍토와 쾌락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로 이러한 모습들이 점점 노골적으로 들어 나고 있다. 사랑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자기만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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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17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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