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바켄로더
3. 들라크로와
4. 보들레르
5. 러스킨
6. 나가는 글
2. 바켄로더
3. 들라크로와
4. 보들레르
5. 러스킨
6. 나가는 글
본문내용
갖다 놓는다. 그가 형식주의를 지지했음은 고딕 양식을 구성하는 요소 가운데 하나가 자연주의라고 주장한 논의에서 드러난다. 자연의 형식적인 질서, 즉 유기적 형식을 인간의 정서적 요구와 관련짓는 미학을 예시한다.
러스킨의 책에서는 이런 모순과 비일관성을 알 수 있는데 이런 것을 배제한다면 근대적 관점과 일치하는 통일성을 갖춘 미술 이론을 추출할 수 있다. 그는 미술 작품을 인간 경험의 전체적인 틀안에 놓고 보려고 했기에 자신은 물론이거니와 대부분의 독자들까지 작품자체를 보는 시각을 놓치게도 한다. 하지만 그의 견해는 미술에 대한 취미에 지극히 유익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끼친다.
6. 나가는 글.
지금까지 낭만주의의 개관과 대표적인 비평가들의 이론을 통해 낭만주의 비평에 관해 짚어보았다. 윗 글을 통해 우리는 낭만주의 비평가들에게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이념보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현실성을 중시하고, 이성보다는 감정을, 작가의 개성을 중시한다는 공통점을 갖고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그들의 이론이 예술을 과거 이념의 도구에서 벗어나 개인의 상상력에 주목한다는 점에는 의미가 있겠지만, 예술의 사회적 측면을 간과한 점은 한계점으로 지적될 만 하다.
러스킨의 책에서는 이런 모순과 비일관성을 알 수 있는데 이런 것을 배제한다면 근대적 관점과 일치하는 통일성을 갖춘 미술 이론을 추출할 수 있다. 그는 미술 작품을 인간 경험의 전체적인 틀안에 놓고 보려고 했기에 자신은 물론이거니와 대부분의 독자들까지 작품자체를 보는 시각을 놓치게도 한다. 하지만 그의 견해는 미술에 대한 취미에 지극히 유익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끼친다.
6. 나가는 글.
지금까지 낭만주의의 개관과 대표적인 비평가들의 이론을 통해 낭만주의 비평에 관해 짚어보았다. 윗 글을 통해 우리는 낭만주의 비평가들에게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이념보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현실성을 중시하고, 이성보다는 감정을, 작가의 개성을 중시한다는 공통점을 갖고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그들의 이론이 예술을 과거 이념의 도구에서 벗어나 개인의 상상력에 주목한다는 점에는 의미가 있겠지만, 예술의 사회적 측면을 간과한 점은 한계점으로 지적될 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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