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시작하면서
Ⅱ. 인간 복제에 대한 찬반 논의
Ⅲ. 생명 복제의 문제점
Ⅳ. 글을 마치며
Ⅱ. 인간 복제에 대한 찬반 논의
Ⅲ. 생명 복제의 문제점
Ⅳ.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에 두고 볼 수 있게 만든다.
Ⅳ.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생명복제문제와 관련된 문제점과 인간 복제를 금지시켜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았다. 필자는 생명조작과 인간 복제는 근본적으로 예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의 과학 교육 내지 의학 교육의 기초학으로서 인간의 존엄성을 절대시하는 인간학 또는 인간 교육이 실시되는 것이 선결 요건이라 생각한다.
돌리의 출현이 인간에게 충격을 주었다고 해서, 생명에 관한 연구 그 자체를 그만두자는 사람은 없다. 생명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삶을 의미있게 하는 것이라면, 생명에 관한 지식은 계속 추구되어야 한다. 다만 우리는 과학적 방법론 또는 과학자의 태도를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과학이 세계를 수량화 할 수 있는 추상성으로 이해하고, 과학자가 생명을 우리의 욕망에 따라 조작할 수 있는 재료로 간주하는 것이 아닌가를 엄밀하게 반성하여야 한다. 과학 기술의 유용성이 과학 기술 자체를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새로운 가치관이 모색되어야 한다. 과학과 과학자는 이른바 가치 중립성이라는 범주안에 안주해서는 안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생명체 복제 기술은 의약이나 축산, 농업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어야 하고, 특히 이 기술을 이용한 인간 복제는 절대 허용해서는 안되고, 장기이식도 동물로 하는데 그쳐야 한다. 우리는 과학이 상업 자본과 결탁할 때는 가공할 위험이 초래된다는 것과 비록 삶에 유용한 과학 기술이라 할지라도 인간의 존엄성에 우선할 수 없다는 것, 다시말해 유용성이라는 수단적 가치가 목적적 가치를 우선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Ⅳ.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생명복제문제와 관련된 문제점과 인간 복제를 금지시켜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았다. 필자는 생명조작과 인간 복제는 근본적으로 예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의 과학 교육 내지 의학 교육의 기초학으로서 인간의 존엄성을 절대시하는 인간학 또는 인간 교육이 실시되는 것이 선결 요건이라 생각한다.
돌리의 출현이 인간에게 충격을 주었다고 해서, 생명에 관한 연구 그 자체를 그만두자는 사람은 없다. 생명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삶을 의미있게 하는 것이라면, 생명에 관한 지식은 계속 추구되어야 한다. 다만 우리는 과학적 방법론 또는 과학자의 태도를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과학이 세계를 수량화 할 수 있는 추상성으로 이해하고, 과학자가 생명을 우리의 욕망에 따라 조작할 수 있는 재료로 간주하는 것이 아닌가를 엄밀하게 반성하여야 한다. 과학 기술의 유용성이 과학 기술 자체를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새로운 가치관이 모색되어야 한다. 과학과 과학자는 이른바 가치 중립성이라는 범주안에 안주해서는 안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생명체 복제 기술은 의약이나 축산, 농업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어야 하고, 특히 이 기술을 이용한 인간 복제는 절대 허용해서는 안되고, 장기이식도 동물로 하는데 그쳐야 한다. 우리는 과학이 상업 자본과 결탁할 때는 가공할 위험이 초래된다는 것과 비록 삶에 유용한 과학 기술이라 할지라도 인간의 존엄성에 우선할 수 없다는 것, 다시말해 유용성이라는 수단적 가치가 목적적 가치를 우선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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