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론과 공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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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무론과 공리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의무론적 윤리학
2. 공리주의 윤리학

Ⅲ. 끝말 : 의무론과 공리주의 윤리학의 평가

본문내용

것은 무조건 따라야 한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거짓말하지 말라' '살인을 하지 말라' 등과 같은 도덕률은 행위의 결과가 선이냐 악이냐 와는 무관하게 도덕적으로 옳은 것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무조건적으로 실천해야한다는 면에서 공리주의의 목적론적, 결과론적 윤리학과 비교가 되는데 공리주의는 인간의 옳은 행위를 그 행위의 결과에서 찾는다. 공리주의는 행위의 동기에 관해서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행위의 목표는 선의 극대화로 보았다. 결국 우리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느냐 감소시키느냐에 따라 어떤 행위를 승인하고 거부하는 원리를 내세웠다. 또 옳은 행위의 결과는 어떤 형태나 그 행위형태가 의거하는 규칙에 일치되느냐에 의해서가 아니라 바로 여러 대안적 행위들 가운데서 관련된 모든 이에게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가 옳은 행위라고 보았다. 이렇게 모든 사람, 즉 다수의 사람에게 가져오는 결과가 선하다고 보는 것은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는가 하는 문제를 제기하게 만든다. 의무론의 경우 예를 들어 천명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한 사람을 희생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았으나 공리주의의 경우는 이러한 의무론과 모습을 달리하였다. 어떤 의무론과 공리주의 윤리학 중 어떤 윤리학이 옳은 것인가는 판단할 수 없다. 그러나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시키는 것은 자칫 사회에 부정의를 낳을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되겠다.
참고자료
정인화,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 서울: 서광사, 1996.
진교훈, 윤리학. 서울: 서광사, 1990.
송휘칠 외 공저,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서울: 전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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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8.26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4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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