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 현학적인 문장들이 문장들 사이를 겉돌뿐이다. -등장인물의 몰개성화, ~처럼으로 이루어진 시니컬한 직유법 문장들, 냉소와 빈정거림, 그리고 훈계하는 듯한 주제의 불편한 노출 등.
'싸이코가 뜬다'는 한마디로 불편한 책이었다.
지루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친절하게 가르치고 싶어 안달이 난 주제-지금 이 세계가 너무나 살기 힘든 세상 이라고 모르는 사람도 있나?-,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의 형상화 실패로 인한 독자의 감정이입 차단! ‘싸이코는 뜬다’는 한마디로 우리 시대에 문학이 얼마나 가벼울 수 있는지 잘 보여준 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마지막 책장을 덮었을 때의 불편함은 이 책이 명색이 한겨레문학상을 받았다는 데 있었다.
"문단의 엄숙주의는 견고한데, 문학 그 자체는 점점 가벼워지고 있다!"
'싸이코가 뜬다'는 한마디로 불편한 책이었다.
지루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친절하게 가르치고 싶어 안달이 난 주제-지금 이 세계가 너무나 살기 힘든 세상 이라고 모르는 사람도 있나?-,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의 형상화 실패로 인한 독자의 감정이입 차단! ‘싸이코는 뜬다’는 한마디로 우리 시대에 문학이 얼마나 가벼울 수 있는지 잘 보여준 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마지막 책장을 덮었을 때의 불편함은 이 책이 명색이 한겨레문학상을 받았다는 데 있었다.
"문단의 엄숙주의는 견고한데, 문학 그 자체는 점점 가벼워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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