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中國文學)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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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일반적인 특징

3 역사
3.1 기원(BC 1400~221)
3.1.1 신화의 문학가치
3.1.2 시가
3.1.3 산문
3.2 진· 한대(秦漢代:BC 221~AD 220)
3.2.1 시가
3.2.2 산문
3.3 육조·수시대(六朝隋時代:220~618)
3.3.1 시가
3.3.2 산문
3.4 당· 오대 시대(唐五代時代:618~960)
3.4.1 시가
3.4.2 민간문학
3.4.3 산문
3.5 송대(宋代:960~1279)
3.5.1 산문
3.5.2 시가
3.6 원대(元代:1279~1368)
3.6.1 희곡
3.6.2 시가
3.6.3 통속 소설
3.7 명대(明代:1368~1644)
3.7.1 전통문학
3.7.2 통속문학
3.8 청대(淸代:1644~1911/12)
3.8.1 시문
3.8.2 소설
3.8.3 희곡
3.8.4 번역문학
3.9 현대(1911/12~)
3.9.1 5·4시기(1912~27)
3.9.2 좌련시기(1927~37)
3.9.3 항전시기(1937~49)
3.9.4 1949년 이후의 중국문학
3.9.5 1949년 이후의 타이완 문학
3.10 참고문헌
3.10.1 개론·역사
3.10.2 운문학
3.10.3 산문학
3.10.4 현대문학
3.10.5 사전

본문내용

의 노래 李有才板話〉(1943)를 창작했으며, 딩링과 저우리보는 1946년에 시행된 공산당의 대대적인 토지개혁을 제재로 하여 장편소설 〈태양은 쌍간 강에서 빛난다 太陽照在桑乾河上〉(1948)·〈폭풍취우 暴風驟雨〉(1948)를 지었다. 또한 중국 고유의 민족풍격을 지닌 최초의 대형가극 〈백발의 아가씨 白毛女〉가 창작되었는데, 이것은 중국 서북부의 농촌에 전해오던 '백발선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했다.
3.9.4 1949년 이후의 중국문학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이후의 중국문학을 보통 당대문학(當代文學)이라 부르는데, 당대문학은 다시 제1기(1949~ 66)·제2기(1966~76)·제3기(1976~)로 나누어볼 수 있다. 제1기는 사회주의 문학의 개척과 전진시기이다. 1949년 제1차 전국문학예술공작자대표대회에서 마오쩌둥의 문예강화가 정치와 문학을 결합한 최고의 문예방침으로 확인되었다. 1953년에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제창되었고, 1957년에는 '백화제방, 백가쟁명'(百花齊放百家爭鳴)이라는 정책이 시행되었으나 곧 반우파투쟁으로 이어졌다. 1960년에는 '혁명적 리얼리즘과 혁명적 로맨티시즘'이 문학과 예술의 일반적·보편적인 법칙으로 제기되었다. 제2기는 문화대혁명 기간으로 문학의 불모시기였으며 다만 혁명적 현대 경극만이 성행했다. 제3기는 이른바 신시기문학의 시기이다. 옛 작가들의 복귀와 함께 류신우[劉心武]의 〈담임선생 班主任〉(1977), 루신화[盧新華]의 〈상흔 傷痕〉(1978)과 같은 단편소설이 일제히 나와 문화대혁명 기간에 당했던 상처와 비극을 폭로함으로써 '상흔문학'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조성했다. 1981년부터는 신시기 개혁운동을 고취시키는 일련의 작품이 또하나의 조류를 형성하기도 했으며, 1980년대 중기부터는 개방이라는 사회 분위기와 함께 문단에서도 다양한 창작방법과 조류가 대두되고 있다.
3.9.5 1949년 이후의 타이완 문학
국민정부가 타이완으로 옮겨온 이후 10년 동안은 전형적인 반공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 시기의 대표작품에는 장아이링[張愛玲]의 〈앙가 秧歌〉(1954)와 창궤이[姜貴]의 〈선풍 旋風〉(1959) 등이 있다. 1960년대에 이르러서는 프란츠 카프카, 제임스 조이스, 버지니아 울프 등의 영향을 받아 서유럽 모더니즘 문학이 문단의 주류를 형성하여 1980년대 중반까지 계속 영향을 미쳤다. 바이셴융[白先勇]의 〈유원경몽 遊園驚夢〉(1982)이 이 시기의 대표작품이다. 1960년대 후반부터는 이른바 '향토문학'(鄕土文學)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1970년대의 문학조류를 형성했다. 향토문학은 본래 향토성·소박성·민속성을 띤 따뜻하고 흙 냄새 풍기는 문학으로 출발했으나, 1970년대 초기 국내외의 정치적·사회적 여러 요인으로 말미암아 현실참여와 비판을 주장하는 문학으로 변모했다. 황춘밍[黃春明]의 〈한 마리 고양이의 익사 溺死一隻老猫〉(1980)가 대표작이다. 한편 1970년대 후반부터는 중국 본토의 문학작품이 타이완의 잡지에 때때로 등장하기도 한다.
3.10 참고문헌
중국문학
3.10.1 개론·역사
중국문학서설 : 전야직빈, 김양수·최순미 공역, 창, 1992
중국신화전설(대우학술총서 53) : 원가, 전인초·김선자 공역, 민음사, 1992
중국문학사 전2권 : 김영덕 외 편저, 청년사, 1991
중국문학사 : 차상원·차주환·장기근 공저, 명문당, 1990
중국문학사 : 김학주, 신아사, 1989
중국속문학개론 : 김학주·이종진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7
중국고대문학사 : 허세욱, 법문사, 1986
중국문학사 전2권 : 김학주·이동향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6
중국고대문학사(대우학술총서 인문사회과학 5) : 김학주, 민음사, 1984
中國文學史 : 吉川次郞述, 黑川洋一 編, 岩波書店, 1974
中國新文學運動史 全2卷 : 尾坂德司, 法政大學出版局, 1957, 1965
3.10.2 운문학
중국당시선주 : 유성준 선주, 송산출판사, 1991
중국고대명시선(혜원세계시인선 22) : 도연명 외, 허세욱 역주, 혜원출판사, 1990
중국시가예술 연구 : 원행패, 강영순 외 역, 아세아문화사, 1990
중국현대명시선 1·2(혜원세계시인선 23) : 류타바이 외, 허세욱 역주, 혜원출판사, 1990
당송사 일백수 :, 안의운 역, 정우사, 1988
중국 시경의 이해와 감상 : 김한룡 편, 대일출판사, 1988
중국역대시가강독 : 김학주·이영주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7
중국시학 :, 유약우, 이장우 공역, 동화출판공사, 1984
중국역대시선 : 허세욱 편주, 신아사, 1983
屈原(岩波新書) : 目加田誠, 岩波書店, 1966
3.10.3 산문학
중국고전소설작품선 하(중국문학작품선독 2) : 서경호 편, 지식산업사, 1991
원·명·청 희곡선 : 강계철 편주, 명지출판사, 1990
중국우언전기연구 : 안병설, 국민대학교 출판부, 1988
중국역대산문선독 : 최완식·이영주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7
중국소설사략 : 魯迅, 정범진 역, 학연사, 1987
중국역대정기문선 : 강계철 편, 명지출판사, 1986
중국현대산문선 : 김시준 편주, 신아사, 1986
3.10.4 현대문학
중국 현대문학의 이해(한길인문사회과학기초지식 13) : 김하림·유중하·이주로 공저, 한길사, 1991
중국당대문학사(중국학술사상 14) : 김종수·최건 공저, 청년사, 1991
중국현대문학발전사 : 황수기, 고려대학교 중국어문연구회 역, 범우사, 1991
중국현대문학사(비평총서 38) : 권철·김제봉 공편저, 한겨레, 1989
중국현대문학운동사 1(중국청서 3) : 주덕발 외 편, 임춘성 역, 전민, 1989
중국현대문학작품선 : 김시준·박운석 공편, 지식산업사, 1989
중국현대문학론 : 김시준·이충양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7
중국신문학사화 : 김철수 역주, 동화출판공사, 1983
老舍小說全集 全10卷 :, 蘆田孝昭·竹中伸ほか 譯, 學習硏究社, 1981
中國現代文學選集 全20卷 : 小野忍ほか 編, 河出書房新社, 1971
3.10.5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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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2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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