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육사의 작품세계와 광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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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육사의 작품세계와 광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육사의 생애(1904-1944 )

2. 이육사 연보

3. 이육사의 작품 세계

4. 이육사 시의 문학사적 의의

5. 이육사 <광야> 해석

본문내용

아득히 넘어선 절대의 국면이 백마 타고 오는 초인과 일체화되어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읽으면 이육사의 「광야」는 항일 저항시의 압권인 동시에 그 언어의 밀도로 보아도 단연 다른 작품의 추종이 허락되지 않을 정도의 수작임을 알 수 있다. 이러 사실 하나만으로도 육사는 한국 현대시사를 장식한 빛나는 성좌로 평가되어야 한다.
해설 2
「광야」는 웅장한 목소리와 비전으로 때묻지 않은 역사의 신성한 미래를 노래한다. 주목되는 것은 여기서 육사가 보여주는 고절(孤絶)의 의식 ― 시간적으로는 장구한 과거의 천고(千古)와 미래 사이, 공간적으로는 만물이 눈 덮인 광야 위에 홀로 선 자기의 인식이다. 이 고절의 자리 ― 어쩌면 절절한 고독감으로 그를 절망케 할 수도 있었을 자리에서 육사에게 행동의 의미를 부여하는, 그리하여 그를 구제하는 것이 장엄한 미래에의 기대이다. 이 때문에 극한적 상황의 압박에서 정신의 의연함이 획득될 수 있었다.
이 작품을 해명하는 핵심은 넷째 연에서 드러난다. 즉, 그는 자신을 아득한 과거와 미래의 연속을 매개하는 창조의 계기로 자임(自任)하는 것이다. 허심탄회하게 '가난한 노래의 씨'라고 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언명(言明) 속에는 거대한 역사의 중력(重力)을 감히 지탱하겠다는 의연한 의지가 자리하고 있다.
육사가 「광야」에서 기도했던 것은 타인에게 향한 발언이기보다 자기 스스로에게의 다짐이라고 여겨진다. 즉, 역사적·문화적 혼돈의 상황에서 그는 자신의 삶에 절대한 사명을 부여함으로써 세계 내적 존재 의미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결의는 번민의 음울함도 절망적 침통함도 넘어섰지만 '기다림'의 의미 때문에 여전히 비극적인 자기 확인이다.
해설 3
광야는 이육사의 생전에 활자화되지는 못했다.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이 작품은 유고로 남아 전해지다가, 1947년 육사 시집(陸史詩集)이 간행되면서 거기에 실려 일반에게 공개되었다. 육사는 일제 암흑기에 민족적 저항을 시도하다가 순국한 시인이다. 그리하여 그의 의식 속에는 반일 저항의 감정이 알게 모르게 배어들어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5연 15행으로 되어 있는 이 작품은 그 동안 상당한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우선 이 작품에서 한 쟁점이 되어 온 것은, 첫째 연의 마지막 부분인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이다. 이 부분은 닭이 울었다는 해석과 닭이 울지 않았다는 해석이 대립되어 있다. 또, 다른 쟁점(爭點)이 되어 온 것은 이 작품의 마지막 연, 첫 행의 천고(千古)라는 부분이다. 먼저 이 쟁점부터 보도록 하자.
종래 우리는 이것을 그저 대범하게 천 년 정도로 생각해 왔다. 그러니까 '천 년 뒤에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이 있어'로 마지막 연을 읽어온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민족적 저항과 조국의 해방, 독립이라는 관점에서 해석해 왔다. 이 시를 저항시로 해석하는 입장은, 넷째 연의 눈은 우리가 처한 식민지적 상황을, 매화 향기는 시대의 새벽을 열기 위해 앞서간 지사(志士)들의 매운 정신을, 노래의 씨는 화자(話者)가 지닌 희생의 정신을 뜻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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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9.30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8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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