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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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학 개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부
제1장 선교학의 개념과 역사
1. 선교학의 정의
2. 선교학의 위치
3. 선교학의 역사
제 2장 구약에서 본 선교
제 3장 신약에서 본 선교
제 4장 교회와 선교

제 2부 선교의 역사
제 1장 로마 카톨릭교회의 선교역사
제 2장 동방 정교회의 선교역사
제 3장 프로테스탄트의 선교역사

제 3부 선교와 문화
제 1장 선교와 문화인류학
제 2장 복음과 문화
제 3장 타문화권 선교
제 4장 신학적 상황화

제 4부 선교와 실천
제 1장 선교와 전도
제 2장 선교와 교회성장
제 3장 선교와 사회복지
제 4장 선교와 예배

제 5부 선교와 신학
제 3장 로마 카톨릭교회의 선교신학
제 4장 동방 정교회의 선교신학

제 6부 선교와 한국 교회
제 3장 한국 교회이 선교적 정체성과 전망
나가는 말

본문내용

는 한국 교회성장과 관련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역사적 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이데올로기적 영역에서 냉전시대에서 탈냉전시대로, 분단시대에서 평화통일시대로, 군사독재시대에서 민주주의 시대로, 자본주의 시대에서 자본주의 이후 시대로의 역사적 이행을 하고 있는 한국 사회의 변화에 상응하게 한국 교회의 냉전적 정치학은 극복되어야 한다.
셋째, 종교문화적 영역에서 기독교 선교가 지닌 문화제국주의와 심리적 식민주의성, 이웃종교와 문화에 대한 기독교의 파괴적 배타주의는 극복되어야 한다.
새로운 세기 한국 교회의 선교적 정체성
1) 에큐메니칼 교회
첫째, 거룩한 세계성의 표본으로서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둘째로, 포괄적 공동체로서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셋째로, 해석학적 실천 공동체로서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2) 하나님의 백성들의 공동체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로서의 선교적 정체성을 회복해야 한다.
첫째로, 하나님의 정치와 목회와 선교에 전 회중의 상호주체 참여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둘째로, 삶을 신학의 언어로 신학하는 공동체로서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셋째로, “성령의 능력안에 있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3) 메시아적 삶의 양식을 가진 교회
첫째로, 생명에 대한 열정을 회복하고 창조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둘째로, 주변을 하나의 중심으로 변화시키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셋째로, 나눔과 섬김의 연대를 실천하는 경제공동체로서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공동의 기억의 터 위에서 공동의 소명을 실현하는 교회
첫째, 일치에 관한 소명으로, 성례전적 친교를 통한 교회의 가시적 일치를 이루는 일에 신학적 토대를 제공하기 위해 에큐메니칼 해석학, 예배와 영성, 교회론과 윤리에 대해 계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둘째, 정의와 평화에 관한 소명으로 갈등, 폭력, 지구화로 인한 세계 현실에 직면하여 화해의 공동체 건설을 위한 교회의 소명을 확인하고, 인권, 지구윤리, 지구화, 난민, 차별과 무장분쟁 갈등, 폭력 등에 대한 교회의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공동의 에큐메니칼 여정에 관한 소명으로 에큐메니칼 운동에 참여하는 교회와 기구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하여 협의회적 에큐메니즘에 대한 이해의 증진과 하나의 에큐메니칼 운동을 위한 구조 창출의 문제가 숙고 되어야 한다.
넷째, 상호 배움에 관한 소명으로 종교간의 상관관계와 세계의 문화적 종교적 다원성을 고려하는 기독교적이며 에큐메니칼적인 배움의 장을 확대해야 한다.
다섯째, 선교와 공동증언에 관한 소명으로 전도와 증언을 통한 복음 전달 과정에서 일치를 이루는 일과 교회들의 상호관계에서 개종주의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여섯째, 연대적 실천에 관한 소명으로 남북통일의 문제, 동서화합의 문제, 환경보전의 문제, 정의롭고 참여적이며 지탱유지 가능한 공동체 건설의 문제, 하나님의 백성들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회의 관심과 관련된 주제들이 숙고되어야 한다.
새로운 세기를 향한 한국 교회의 선교적 과제와 지향
1) 일치와 갱신 2) 민족복음화:지속적 복음전도 실시 3) 사회선교: 사회선교의 역량 강화 필요
4) 세계 선교와 에큐메니칼 연대:공동선교현장 개발, 선교의 장 준비
5) 교육목회 및 훈련
6) 신앙과 경제: 교회는 세계화된 시장경제체제 시대를 복음의 능력으로 극복하고, 경제와 관련하여 민족 교회의 신앙고백적 과정을 새롭게 수립하므로 교회와 민족이 나눔과 섬김의 공동체로 갱신되도록 해야 한다.
7) 한반도에서의 나눔과 평화: 복음화된 통일 조국의 실현을 위하여 교회가 용서와 사랑의 신앙공동체로 한반도 통일의 정신적 주도권을 가지고 통일된 민족의 미래를 준비하고, 남북한이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민족살리기 생명운동을 전개하여 한반도에서의 나눔과 평화를 실현해야 한다.
8) 기독교와 문화: 한국교회는 한국의 문화토양과 창조적으로 상호 조명하고 상호 영향력을 주고받으므로 한국적 기독교 문화를 건설해야 한다.
9) 정보화시대의 언론 홍보
양질의 복음적인 정보가 다중적 언론 홍보 매체들을 통하여 전달될 수 있도록 하며, 기독교 윤리의 입장에서 정보문화를 비판하고 보완해 나가는 감시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10)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본 정책
모든 회중들이 하나님의 선교화 목회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목회자 중심의 인적 자원 개발모형을 변화하여 다양한 전문 및 비전문 요원들을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나가는 말
한국교회는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다음과 같은 신학적 실천적 지향을 견지해야 할 것이다.
첫째,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복음 진리에 기초하여 위로부터의 자기 성찰과 아래로부터의 변화 욕구를 수렴하고 포괄하는 중심으로부터의 영적 갱신을 지향한다.
둘째,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복음의 능력으로 세기말적인 상극적 죽음문화를 극복하고 새로운 천년을 위한 상생적 생명문화의 건설을 지향한다.
셋째,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하나님의 선교의 목표인 평화에 기여하는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위하여 먼저 교회 내부에서부터 지역간, 계층간, 집단간의 갈등구조를 극복하는 일치와 화해의 공동체를 지향한다.
넷째,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에큐메니칼 정신에 입각하여 지역별, 선교분야별협의회를 활성화하고, 세계 교회와의 연대를 강화하므로 구체적인 선교의 현장에서 연대적 실천을 통하여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는 에큐메니칼 교회 문화의 정착을 지향한다.
다섯째,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모든 하나님의 백성이 전인적인 복음을 전세계에 전파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삶의 현장을 선교 현장화하고 전교인을 선교 요원화하는 삶과 예배의 통전을 지향한다.
여섯째,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하나님의 경제신학과 경제윤리에 입각하여 대안적인 경제체제와 삶의 모델을 개발하고 실천하므로, 자본의 힘에 의하여 인간성과 자연의 생명이 유린당하는 이 시대에 경제적 정의를 실현하는 신앙의 실천을 지향한다.
일곱째,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하나님의 나라를 목표로 하는 교육훈련을 실시하므로 기독교적 자아정체성을 지닌 인간, 더불어 함께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는 인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소망을 갖고 역사적 책임을 수행하는 인간의 형성을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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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25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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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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