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마르크스
2. 베버
3. 뒤르겜
4. 프로이드
2. 베버
3. 뒤르겜
4. 프로이드
본문내용
를 초래하고 미숙함을 낳는다고 본다. 유아적 단계의 극복은 지성과 과학, 실증적 검증을 거친 지식의 습득으로 가능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의 이론에 대한 아들러는 신경성 질환은 열등의식의 표현이고 종교는 열등한 인간이 이루고자 하는 완성된 우월한 목표라고 비판하였다. 융은 신경성 질환은 의식과 무의식의 부조화로 생기며, 종교는 신경성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한다고 비판하였다. 프롬은 또한 넓은 의미로서 종교를 규정하고, 고등종교의 핵심은 성숙의 요소 즉 비판적 사고, 형제적 사랑, 독립성, 책임성에 관한 것이라고 하면서 비판하였다. 민속학과 사회학은 토템숭배에 대한 프로이드의 이론은 입증할 만한 증거가 없다, 보편적이지 않다, 따라서 프로이드의 의론은 그리스도교 하나만을 놓고 본다면, 그럴 듯하지만 여러 종교 비교
연구에는 설득력을 상실하고 만다는 것이다. 프로이드의 공헌은 그리스도교 내에 있었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비판을 제기하여 현 종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고, 인간의 의식적 생활 밑바탕에 거대한 무의식이 있다는 것과 그것이 의식적 정신작용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발견한 점과 아울러 그것을 종교와 연결시켰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연구에는 설득력을 상실하고 만다는 것이다. 프로이드의 공헌은 그리스도교 내에 있었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비판을 제기하여 현 종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고, 인간의 의식적 생활 밑바탕에 거대한 무의식이 있다는 것과 그것이 의식적 정신작용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발견한 점과 아울러 그것을 종교와 연결시켰다는 점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