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 시대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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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사 시대구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왕조교체에 의한 시대구분
1) 왕조교체에 의한 시대구분
2) 음악양식의 변천에 따른 시대구분
(1) 송방송
(2) 전인평

Ⅲ. 맺음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적 사건을 가지고 시대를 구분하려 했으나, 그 기준점이 명확하지 않고 모호할 뿐만 아니라, 기준 설정에 있어서 객관적·체계적인 준거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 저자의 주관이 크게 개입되었다는 한계가 있다.
이처럼 한국음악사라는 분야를 서술함에 있어서 기존의 개설서들에는 아직까지 미흡한 점들이 많다. 얼마 전에 열린 '한국음악사학의 성과와 과제'라는 심포지엄에서도 송방송이 '한 시대 연구에 정진해 달라'는 당부의 말과 '갈래별 역사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강조의 말만 있었을 뿐, 한국음악사의 시대 구분에 있어서는 '고대 중세 근대(고대 중세전기 중세후기 근대전환기 근현대 음악사)'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음악사의 시대구분에 있어서 많이 부족한 점이, 아직까지 한국음악사학계에서는 한 시대의 구체적인 음악사적 사건들을 나열하기에만 급급할 뿐, 조동일처럼 특정 분야에서 한국사 전체를, 더 나아가서 세계사까지 두루 포섭할 수 있는 시대구분이 전무하다는 것이다. 요컨대 아직까지 한국음악사의 시대구분에 있어서 구체적이면서도 포괄적인 음악사적 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라 하겠다. 따라서 앞으로 바람직한 한국의 음악문화를 보여줄 수 있는 체계적인 시대구분 작업이 이루어짐으로써 가까운 장래에 송방송··전인평과는 또 다른 새로운 시대구분에 의한 한국음악사의 출현을 기대해 본다.
☆ 참 고 문 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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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평. "한국음악사의 시대구분 시론" 『한국음악사학보 제24집』(경산: 한국음악사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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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화진. 『조선음악통론』(서울: 을유문화사, 1948).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제4회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학술심포지엄『한국음악사학의 성과와 과제』(서울: 한국예술종합학교, 2002).

키워드

국악,   국악사,   시대,   한국음악,   전통음악,   음악,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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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11.22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4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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